[디지털미디어] 케이블SO의 관점으로 살펴본 디지털 케이블TV의 전망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DV란?
2.디지털 케이블TV 현황
3.디지털 케이블TV(DV) 전환 배경
4.일반케이블TV vs. 디지털 케이블TV(DV)
5.DV가 제공하는 서비스
6.DV의 특성
7.기존의 일반 케이블TV가 안고 있는 문제점
8.디지털 케이블 TV가 안고 있는 문제점
9.디지털 케이블TV의 전망 및 발전 방향
10.디지털 케이블TV의 발전 과제
11.결론
본문내용
DV란?

DV란?
디지털 케이블 TV(Digital Cable TV)의 약자
기존 TV에서 구현이 되던 서비스를고화질 HD 양방향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지향하는 서비스

TPS/양방향 서비스
케이블 망을 기반으로 초고속 인터넷, 디지털 방송,전화를하나의 망으로 제공하는 TPS의 상용화를 지향
양방향 서비스를 기반으로 시청자의 취향과 기호에 맞는일대일 맞춤 서비스 제공

디지털 케이블TV 현황

많은 컨텐츠와 실시간 방송을 무기로 경쟁
디지털 매체 사업자로 대표되는 IP-TV보다 먼저 디지털화 시작

SO들의 땅 따먹기 식 논쟁으로 한동안 어영부영
DV라는 통합된 브랜드를 들고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
홍보 미흡/체감가격 비싸 →가입자수 지지부진

2012년부터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 시행 발표
DV 가입자 수 증가추세 (헬로디 가입자 50만 돌파)

케이블TV 13주년
'디지털리더'로의 도약 선언


.
.
디지털 케이블 TV가 안고 있는 문제점(1)



‘DV 관련 MSO간의 의견차이’
공동 브랜드인 DV보다는 자사의 자체 브랜드에 더욱 중점 →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함

‘케이블TV업체의 투자 부담’
IPTV업체(통신) : 거대 자본 + 다양한 분야 기업들의 지원
케이블TV업체 : 자본 기반이 부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온미디어 경영전략
  • 케이블 산업은 전통적으로 PP(프로그램 공급자), SO(유선방송사업자), NO(전송망 사업자)로 구분되는데, 최근 케이블 방송 시장의 변화와 업계 성장에 따른 통합화의 움직임이 가속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이며, 그 타당성과 보완점에 대해 검토해보고자 한다. 2. 기업선정 이유 – ㈜온미디어방송 산업은 현재 ‘디지털’이라는 외부 환경변화로 인해 가장 역동적인 시기에 있으며 온미디어는 이러한 외부 환경 변화에 가장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응

  • [산업조직론] CJ홈쇼핑의 기업결합제한 규정위반행위에 대한 건
  • TV 홈쇼핑업의 발전 153.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TV 홈쇼핑 시장 18Ⅳ. 경제학적 분석 19가. 수직적 결합에 대한 두가지 이론적 접근 201. 신고전적 접근 202. 조직경제학에 기초한 이론들 20나. 효율성측면에서의 긍정적 측면 211. 거래비용 212. 규모의 경제 223. 범위의 경제 244. X-비효율성 24다. 경쟁제한성에서 살펴본 부정적 측면 251. 지배관계의 형성 252. 경쟁제한성 263. 예외인정가능성 274. 거래상 지위남용 28라. 케이블 TV에서 수직적 결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시장구조변화, 현황 및 지역방송의 위기, 문제점과 지역방송의 향후 발전 방안, 영향력 확대 방안 분석
  •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비록 유료방송이긴 하지만 국민의 채널 선택권을 확대한다는 취지에서 29개 채널의 케이블TV방송이 시작되었다. 동시에 지방자치제의 본격 실시로 인하여 지역여론의 수렴과 문화창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동년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의 4대 지역민방이 개국되었고 현재는 인천, 청주, 울산, 전주방송을 포함하여 8개 지역민방이 방송을 실시하고 있고 추가 민방의 출범도 예정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디지털 지상파 방송이 올해

  • [문화산업] 케이블tv tvN에 대하여
  •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게 되었는데, 이는 방송 분야에서도 역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방송의 디지털화를 통해 새로운 TV방송시장이 혁신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즉 ‘다양한 내용, 다수의 채널들’의 등장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기존의 지상파들의 시청점유율 독점 체제가 무너지고 새로운 아성으로써 케이블 TV시장이 등장할 수 있게 된 것이다.이러한 케이블TV시장은 결코 무시될 수 없는 것

  • [위성방송] 위성방송시대 도래에 따른 위성방송의 방송환경, 서비스와 위성방송의 지상방송․유선방송과 차이점 및 위성방송의 향후 정책방향, 과제 분석
  • 발전의 추구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불공정 거래 등과 같은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부당 거래행위를 제한하는 동시에 신규사업자의 안정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뉴미디어 시장에 대한 진입규제 완화 및 과당경쟁 방지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셋째, 시청자의 채널선택권 확대 및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다. 케이블TV나 위성방송 도입이 시청자 일반에게 줄 수 있는 혜택을 극대화하지 않으면 결국 새로운 미디어 정책 자체가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