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세경본풀이에 대한 사회문화적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들어가며
2. 세경본풀이 내용 요약
3. 연구방향
4. 세경본풀이에 대한 사회문화적 해석
5. 세경본풀이에 나타난 민중의식
6. 결론
- 본문내용
-
2. 자청비와 문도령의 만남
자청비가 곱게 자라서 십오 세 되는 어느 날 하인이 손이 고운 것을 보고 묻자 하인이 빨래를 해서 손이 곱다고 하자 자청비도 빨래하러 나간다. 연하못에 가서 빨래를 하고 있는데, 하늘 옥황 문국성 문도령이 서울로 글공부하러 가다가 자청비의 미모에 반하였다. 문도령은 일부러 물을 달라고 하자 자청비는 바가지에 물을 가득히 떠 놓고 갈대잎을 훑어 놓고 물을 준다.
자청비가 어디로 가는 선비냐고 묻자 “나는 하늘옥황 문선왕 문국성 문도령인데 서울로 글공부하러 간다.”고 하자 자기 오라버니하고 같이 벗이 되어 글공부 같이 가주기를 청하였다. 자청비는 집에 돌아와서 부모에게 “계집 자식은 공부를 못하는 법이우꽈?”라고 묻자 “왜 못하느냐 할 수 있으면 하라.”는 대답을 듣고 남장으로 변장하고 집을 나서서 문도령을 속이고 함께 서울로 향한다(안사인본에서는 계집이 글공부해서 무엇하느냐고 하자 기일제사때 축지방이라도 써야 한다며 허락을 받는다).
서울에서 일천서당에 삼년 계약으로 입학을 하여 선생이 김도령(변장한 자청비)과 문도령은 한 방을 쓰라고 하자 자청비는 꾀를 내어 물허벅에 물을 길어 놓고 허벅 가장자리에 젓가락을 걸쳐 놓아서(안사인본에서는 은대야에 은젓가락을 걸쳐놓는다) 잠을 잘 때 이것을 건들면 공부가 낙방이 되므로 건들지 말라고 하자 고지식한 문도령은 한 쪽에 옆구리로 누워 돌아눕지 못하여 잠을 잘 자지 못했으나, 자청비는 이리 저리 돌아누우며 잠을 잘 잤다. 잠을 잘 잔 자청비는 공부를 잘하고, 문도령은 잠을 못자 정신이 없어 공부를 못한다.
서당 선생이 자청비를 여자로 의심하여 옷을 벗고 달리기 시합을 하라고 하자 “우리 집 법은 그렇지 않다.”라고 선생을 훈계하고 문도령과 달리기 시합에 이겼으며, 씨름을 해도 자청비가 이기고, 오줌 멀리싸기도 붓자루를 이용하여 문도령을 이긴다(안사인본에서는 문도령이 오줌싸기 내기를 걸었으나 역시 지는 것으로 되어 있다).
3. 자청비와 문도령의 이별
하늘옥황 문선왕이 문도령에게 편지를 보내 “서수왕 막내딸에게 장가가라.”고 하여 문도령이 떠나자 자청비도 어머님이 아프다는 구실을 대고 따라 나선다. 도중에 물을 만나자 “삼년 공부하느라 몸에 때가 있으니 멱감고 가자.”고 하여 윗물에는 자청비가, 아랫물에는 문도령이 들어갔는데, 자청비는 배나무잎에 “연삼년을 한 솥에 밥을 먹고 한 방에 잠을 자도 남녀구별법도 모르느냐?”고 써서 물에 띄워 보내고 물에서 나와 집으로 간다. 문도령이 그것을 보고 깨달아 옷도 제대로 입지 못하고 쫓아 나온다.
- 참고문헌
-
김일우, 《고려시대 탐라사 연구》, 신서원, 2000
김정숙, 〈제주도 신화속의 여성 원형 연구〉, 제주대학교 석사논문, 2000
김화경, 《일본의 신화》, 문학과 지성사, 2002
문무병, 〈제주도 굿의 연극성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석사논문, 1984
박경신, 〈제주도 무속신화의 몇가지 특징-세경본풀이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96집, 1986
아끼바(秋葉隆)저, 최길성 역, 《朝鮮巫俗의 現地硏究》, 계명대학교출판부, 1987
윤교임, 〈여성 영웅신화 연구 - 초공,삼공,세경본풀이에 대한 문화기호학적 해석〉,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1995
이남옥, 〈김통정 설화 연구〉, 《탐라문화》 29호,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2006
이수자, 〈농경기원신화 세경본풀이의 특징과 의의〉, 《동아시아여성신화》, 집문당, 2003
조동일, 〈동아시아 구비서사시의 양상과 변천〉, 문학과지성사,1997
조현희, 〈세경본풀이 연구- 양산백전과 비교를 통하여〉, 경기대학교 석사논문, 1989
정진홍, 《종교문화의 이해》, 청년사, 1995
진성기, 《남국의 무속서사시》, 정음사, 1980
-----, 《제주도 전설》, 백록, 1996
허 춘, 〈제주도 무속신화의 문화영웅고〉, 《제주도언어민속논총》, 1992
현용준, 《제주도 신화의 수수께끼》, 집문당, 2005
현용준, 〈영감본풀이와 영감놀이〉, 제주대학교 국어교육연구회 제5집, 1986
최영숙, 〈세경본풀이의 구조와 문학적 의미〉, 제주대학교 석사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