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경제사] 식민지 근대화론과 자본주의 맹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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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식민지 근대화론
①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② 식민지 근대화론을 뒷받침하는 근거
3. 자본주의 맹아론
① 자본주의 맹아론이란?
② 자본주의 맹아론을 뒷받침하는 근거
4. 나가며
본문내용
2. 식민지 근대화론

①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식민지 근대화론을 설명하는 말들이 많겠지만 간단히 얘기하면 식민지기 한국 경제의 성장을 확인한 후, 그 과정에서 한국인의 경제활동 역시 성장하였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안병직교수와 이영훈교수를 중심으로 주장되고 있는데 이들은 현재의 한국 자본주의의 발전을 염두에 두고 그것의 기원을 식민지시기에서 찾으려고 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한 최근 수십 년간 지속되어 온 한국 자본주의의 고도성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기초하고 있으며 한국의 자본주의의 역사적 기원을 식민지시대, 나아가 전근대사회에서 구하고 있고 식민지 시대의 자본주의의 발전을 현대 한국의 고도성장과 연결시키고 있다. 식민지 근대화론에서는 현재와 같은 한국 자본주의의 고도성장이 가능했던 것은 식민지 공업화에 의해 축적된 인적․물적 자산에 힘입은 바 크다고 한다. 후진국에서의 자본주의의 발전이란 수탈과 개발이라는 양면성을 가진다는 고전적인 명제에 기대어, 기존 방법론이 자본의 파괴적 측면만을 강조했지만, 이제 자본의 문명화작용을 대해서도 눈을 돌려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1930년대 공업화는 일본자본의 이식에 의한 측면도 존재하지만, 1930년대의 농업생산력의 증대와 도시화에 따른 조선 내 수요증대에 기인한 바가 컸으며, 그 과정에 조선인 자본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였고, 제한된 범위이기는 하지만 중간 정도의 기술을 가진 기술자․기능공이 육성되기도 하였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문자 그대로 식민지적으로 이뤄진 근대화를 말하는 것이다. 제국주의 지배가 법, 제도, 시장을 통한 것인 만큼 새로운 인간관과 사회원리의 새로운 문명이 이식되어 전통과 충돌하고 접합하면서 나름의 형태로 정착하는 과정을 동시에 보자는 것이 식민지근대화론이다. 이 과정에서 조선인 자신이 근대인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박지향외, 『해방 전후사의 재인식』, 책세상, 2006.
신기욱외, 『한국의 식민지 근대성』, 삼인, 2006.
이기백, 『한국사신론』, 일조각, 1999.
이영훈, 『수량경제사로 다시 본 조선후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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