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아동중심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후회없이...
목차
Ⅰ.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이론
1. 정의 4
2. 발달배경 5
3. 기본이론 6

Ⅱ.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접근법
1. 치료기법 7
2. 치료자의 역할 및 태도 7
3. 치료과정 9

Ⅲ. 아동중심놀이(play therpy의 실제
1. 사례 9
2. 놀이치료의 목표 10
3. 놀이치료의 치료적 의의 10
4. 놀이치료의 치료형태 11
5. 놀이치료대상 12
6. 놀이치료역사 12
본문내용

1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정의


 아동의 선천적인 인간능력이라는 기본철학과 구조적으로 자기-지시적이 되는
아동의 능력에 대한 심오하고 부동의 신념 모두를 의미.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몇 개의 친밀감 형성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완전한 치료적 체제

 아동에게 그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

 치료 경험을 통해 그들 자신을 알며, 그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성숙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허용적이고 이해력 있고 다정한 치료자가 아동의 말이나 놀이를 통해 느끼고 표현하는 것에 민감하게 반영해줌으로써 아동은 자신이 독립적인 인간으로 존중받고 있음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2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적


 아동의 내부지향적, 구조적, 진취적, 창조적, 자기 치유적인 힘을 방출하는 통 로와 아동을 연관시키는 것.
 이런 철학적인 신념이 놀이실에서, 구조적인 변화의 결과로써 아동은 힘을 부 여 받고, 그들의 발달에 따른 능력들은 자기-탐구와 자기-발견을 방출하게 된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아동학대]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대책의 비교연구, 숭실대 석사논문,1998,P 1 재인용.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학대로 인해 병들어 가는 아동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광범위한 사회조사 및 원인분석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1960년대 이후부터이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사회적 관심 속에서 1960년대에 거의 모든 주에서 아동학대를 보고하도록 요구하는 아동학대 보호법이 제정되었고, 병원이나 기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학대원인, 학대자와 피 학대자의

  • [교육학]언어장애의 개념과 정의
  • 아동에게 이름을 물었더니 이 으으라고 대답을 하여서 아동의 어머니에게 다시 물었을 때 어머니는 이 창 근이라고 하였습니다. 제가 인터뷰 양식에 기록하는 것을 보고 그 어머니는 아니요, 근설할 때 근인데요라고 하였습니다. 아동의 이름은 이창건이며 어머니는 경상도에서 거주하시는 분이라서 ?와 ?를 구분 없이 사용하였던 것입니다. 진단 결과 아동은 언어장애 중 조음장애로 치료가 시작되었지만 어머니의 언어는 전혀 문제시되지 않습

  • [교육행정] 교사의 학생에 대한 아동심리상담의 구체적인 사례
  • 아동을 잘 구분하여 교육한다. 2. 남을 방해하는 아동 1)특징:.재미있게 놀고 있는 친구방해, 장난심함, 심술부림 2)원인.사회성의 결핍 .마음속의 욕구 불만 .자기중심적이어 자기가 중심이 되지 못했을 때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가 다른 아이와 놀고 있을 때 3)취급법.조건적으로 사랑하지 말라. .차별대우를 하지 말라. .형제끼리의 싸움은 자기들끼리 해결하도록 하라. .아동 속에 잠재해 있는 욕구 불만을 만족 시켜 주라. .1:1로 비밀을 나누는 시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아동이 발달 과정에서 가질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즉 가정적,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교육적 문제들을 대상으로 한다. 5) 아동의 자율성 존중 생활지도는 아동이 부딪히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치료보다 예방 :생활지도는 문제가 발생하고 난 다음 이를 치료하는데 주력하는 소극적 교육활동이 아니라, 부적응 사태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방하고자 하는 적극적 활동이다. 7) 처벌보다 지도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과제
  • 아동 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의 발달 과정, 아동 복지의 대상과 아동 발달의 특징, 아동 복지의 기본 조건, 아동 복지 사업의 내용을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1장. 아동복지의 개념 및 아동의 연령적 구분1) 개념 (1)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일반적으로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요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공․사 복지 단체나 관련 기관들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