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제일모직 빈폴(Bean Pole)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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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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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
Ⅰ. 의류시장의 현황
1. ①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현황
② 캐주얼 시장의 현황
2. 빈폴의 현황
Ⅱ. 의류시장의 유통관리
1. 일반적인 의류 유통관리
2. 빈폴의 유통
2-1. 귀족 마케팅
2-2. QR(Quick Response)
Ⅲ. 브랜드 로열티
Ⅳ. SWOT 분석
Ⅴ. 빈폴의 향후 전략
-이미지 마케팅
-글로벌화
- 본문내용
-
Ⅰ. 의류 시장의 현황
1-1.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현황
1. 의류산업의 연혁
- 우리나라의 봉제 공업은 구한말 갑오경장 이후 양복과 서양식 군복의 착용, 유니폼·셔츠·내의 착용 등 개혁의 영향을 받아 출발되었다. 그 후 한국전쟁을 기점으로 의생활이 한복 착용 습관에서 간편하고 활동성이 좋은 서양식 복장으로 바뀌면서 의류 산업이 가내공업 형태의 소규모 공장으로 운영되었으며, 여기에 박차를 가하게 된 것이 군납이나 관납을 위해 세워진 공장들이다. 1970년대 중반까지는 고가의 의류가 명동의 양복점을 중심으로 맞춤복 형태로 형성되었으며, 저가의 의류는 동대문, 남대문 시장이 주류를 이루었다. 1970년대 중반 이후 대기업의 패션분야 참여로 인하여 우리나라 의류산업은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국내의 여성 기성복은 1972년 이후 시장중심의 저가기성복 시장에 중고가 시장을 형성하게 된다. 대기업의 기성복 시장의 참여로 소비자의 기성복에 대한 인식이 바뀌게 되었고, 내수시장의 기성복 비율은 점차 신장되었으며, 소규모의 패션업계가 생기게 되었다. 한편, 1980년대 들어와서는 소득 상승과 컬러 텔레비전, 교복자율화, 해외여행 자유화 등의 사회적·경제적 환경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패션 안목이 높아졌으며 이에 편승하여 대기업 기성복 메이커에서는 외국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를 도입하거나 기술 도입, 기술 제휴 등으로 다양한 패션을 소개함으로써 본격적인 기성복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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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1.09 21:3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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