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과 노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평생교육의 의미
Ⅱ. 평생교육의 성격
1.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적
2. 평생교육의 교육형식
Ⅲ. 노인의 개념
Ⅳ. 노인의 특성
1. 우울증 경향의 증가
2. 내향성 및 수동성의 증가
3. 경직성의 증가
4. 조심성의 증가
5. 생에 대한 회상의 경향
6. 친근한 사물에 대한 애착심
7. 시간전망의 변화
8. 유산을 남기려는 경향
9. 의존성의 증가
10. 성역할 지각의 변화
Ⅴ. 한국노인의 사회 문화적 특성
1. 한국노인은 권위주의적이다.
2. 한국노인은 가족주의적이다.
3. 한국노인은 자식 의존적이다.
4. 한국노인은 내향적이며 수동적이다.
5. 한국노인은 변화에 민감하지 못하다.
Ⅵ. 노인문제
1. 노인문제의 정의
2. 노인문제의 현황
3. 노인문제에 대한 대응
Ⅶ. 노인교육
Ⅷ. 노인교육의 방향
Ⅸ. 노인평생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유네스코의 『21세기 보고서』는 미래에 다가올 평생학습의 개념과 역할을 “21세기를 여는 열쇠”라고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평생교육에 관한 공식 세미나가 열린 것은 1973년의 일이다. 그 이후 약 4반세기가 흐른 지금 대학과 대학원에 평생교육 학과 및 평생교육 전공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거의 모든 4년제 대학과 일부 전문대학에서 평생교육원이 설립되었다. 교육부의 직제 안에도 평생교육국이라는 부서가 생겨났다. 이제 한국의 교육은 평생교육이라는 열쇠를 통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신을 준비하고 있다.

Ⅰ. 평생교육의 의미

평생교육의 기본개념과 그 내용을 결정하는 근간이 되는 용어는 생(life), 평생(life-long), 통합(integration) 그리고 교육(education)이다. 따라서 어떤 시작에서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그 개념 정의는 다소 달라진다.
Lengrand는 “한 개인이 학교라는 형식적 기관에 들어서면서 교육이 시작되고 떠나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생을 통하여 계속되어야 한다”라고 했다. 종전에 일생을 통하여 배우는 때와 배운 것을 활용하는 때를 구분 지어 생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교육이란 학교교육에서 만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바로 삶(education is life)이라는 개념으로 확대시켰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는 평생교육이란 개인의 출생에서 무덤에 이르는 생애에 걸친 교육과 사회전체 교육의 통합이라고 정의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짱 좋아요 짱 좋아요 짱 좋아요 짱
  • hyeon2***
    (2015.06.21 20:46:17)
회원 추천자료
  • 현재 운영되고 있는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 실태를 조사하고 향후 이루어져야 할 노인교육프로그램과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
  • 현재 운영되고 있는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 실태를 조사하고 향후 이루어져야 할 노인교육프로그램과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현재 운영되고 있는 노인평생교육프로그램 실태 조사2. 향후 이루어져야 할 노인교육프로그램과 그 이유1) 컴퓨터나 외국어, 일생생활정보에 관한 프로그램2) 소외계층 노인의 참여를 위한 프로그램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노인여가복지시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급변하는

  •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
  • 인생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Ⅰ 서론Ⅱ 본론1.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2.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1) 세대 간 통합2) 사회참여 증진3) 재취업 활성화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가 고령화 현상이다. 나라마다 심각한 고령화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즉 일을 할 수 있는 젊은층들이 감소하고 부양해야 할

  •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각각에 해당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예를 드시오
  • 평생교육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각각에 해당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예를 드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이란1) 노인을 위한 교육2) 노인에 관한 교육3) 노인에 의한 교육2.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예1) 노인을 위한 교육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예2) 노인에 관한 교육의 평생교

  • [평생교육론] 인생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은
  • 평생교육론 인생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은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노화와 평생학습2.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필요성3.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1)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정책 2)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4.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활용 방안1) 노인교실 프로그램2)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3) 대학 평

  • [평생교육론] 소수자교육, 노인교육
  • (평생교육론)소수자 교육-노인교육-CONTENTS소수자 교육노인교육평생교육으로서 한국노인교육의 발전방향 대학 확장교육으로서노인교육 활성화 방안나이 듦과 지혜 (성공적 노화 통합적 개념)Presentation-노인교육-CONTENTS평생교육으로서 한국노인교육의 발전방향 12프랑크푸르트 노인대학 사례를 통한 대학 확장 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 활성화 방안3나이 듦과 지혜 : 성공적 노화의 통합적 개념 Presentation평생교육으로서 한국노인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