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와 토의를 통한 교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와 토의를 통한 교수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그림책의 개요
1) 그림책이란?
2) 그림책의 특징

Ⅱ.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Ⅲ. 그림책의 종류
1) 전래동화
2) 환상그림책
3) 생활그림책
4) 정보그림책

Ⅳ. 좋은 그림책의 조건

Ⅴ. 좋은 그림책의 선택기준
1) 그림책을 선정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된 기준
2) 김세희·현은자(1995)가 주장하는 그림책의 선택기준

Ⅵ. 유아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와 토의를 통한 교수 방법
1) 그림책 함께 읽기의 의미
2) 유아교사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방법
3) 그림책을 읽어준 후 토의 활동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그림책의 개요

1) 그림책이란?
그림책이란 삽화가 들어간 책과는 달리 글과 그림의 비중이 같거나 그림의 비중이 글보다 훨씬 높은 책을 가리킨다. 그래서 영어로 그림책은 picture books(그림책), picture storybooks(그림 이야기책), illustrated books(삽화가 들어간 책)로 불려진다.

• 강은진, 변윤희, 심향분, 현은자(2004) - 그림책을 '그림책'과 '그림이야기책(illustrated book)'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그림책'이란 그림이 없다면 글만으로는 존재할 수 없고, 그림이 없이 글만 있다면 이야기의 의미는 불분명해지는 책이고, 반면 '그림 이야기책'이란 그림이 없어도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으며 그림은 글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책이라고 하였다.
• 김미화(2005), Cullinan(1992) - 그림책은 그림이 글과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고, 때로는 그림만으로도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내는 시각적 언어를 충분히 활용한 의사소통의 매체라고 할 수 있다.
• 이경화․채종옥(2001) -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동일하게 이야기를 표현하고 때로는 그림만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시각적 언어를 충분히 활용한 의사소통의 매체이다.
• 윤정진(2004) - 일반적으로 유아를 위한 그림책이란 유아 혼자서 읽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읽어주는 소리를 들으면서 그림을 보고 내용을 이해하는 책을 말한다.

※ 그림 읽기란?
그림읽기(picture reading)란 말 그대로 그대로 읽는다는 뜻이다. 이는 글의 의미를 읽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그림의 의미를 주목하여 읽는 것이다. 그림책을 제대로 읽히기 위해서는 '그림 읽기'를 통하여 끊임없는 질문을 하고 대답을 하여야 한다. 아울러 그림을 자세히 관찰한 후 스스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김종헌, 2003).
참고문헌
• 최경순 외「그림책 속 창의적 놀이」창지사(2004)
• 김은하「우리 아이 책날개를 달아주자」현암사(2000)
• 김현희,박상희공저「유아문학교육」서울:학지사(2003)
• 박선희, 김경중「유아문학」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2000)
• 김영희「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및 협동적 집단게임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07)
• 한유진「어린이 그림책의 감성 표현을 위한 시각 요소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역활과 지도(동화, 동시, 그림책읽어주기)
  • 유아들이 문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데 결정적이다.* 교사는 단원에 알맞은 책을 선정* 훌륭한 문학 작품을 통합적 교육활동 속에 소개 다양한 반응활동으로 문학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동화 선정방법창의성타당성아름다움성실성간결성* 일반적으로 좋은 그림책의 조건 =동화 선정 시 고려할 사항*유아 문학의 매체적 접근 :동화를 활용한 수업 방식에는 구연하기, 그림 이야기책 읽어주기, 앞치마 동화, 막대 동화, 손인형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 그림을 함께 그리는 활동, 그네를 함께 타기’를 예로 들 수 있다.(4) 민주적 삶을 살고 참여하는 환경을 유지한다.교사는 유아들이 생활하면서 힘과 자원을 나누고, 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평화로운 교실은 유아들이 생활하면서 함께 규칙을 정하고, 서로의 권리를 인정하고, 교실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상호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4) 평화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 (1) 소집단 모임 토의 활동유

  •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문학적 접근 전략에 대해
  •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책의 내용을 예측해보게 한다. 책을 읽어줄 때에는 먼저 제목을 읽어 주고, 책을 읽는 도중에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 것인지 생각해 보게 하거나 이유를 짐작해 보며, 특별한 그림은 주의를 기울이며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상황에 따라 교사가 읽어준 책을 유아가 독립적으로 읽게 할 수도 있다. 책을 읽어 준 후에는 이야기의 내용 이해하기, 새로 알게 된 것 말하기, 자신의 경험과 느낌 말하기, 토의하기, 동시나 노래 짓기, 편

  • 동화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가치, 동화책 읽어주기 방법과 교사의 역할
  • 책 읽어주기 활동은 책을 읽어주는 사람이 듣는 독자에게 소리 내어 읽어주는 것으로 문자의 소리와 의미를 동시에 전달하는 읽기 활동이다. 주로 문자해독이 불가능한 유아를 대상으로 활용되는 방법으로,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취침 전 읽어주는 것에서부터 유아 교육기관이나 학교에서 교사가 책을 읽어주는 것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활동이다.송서영(2004)은 교사가 아이들에게 글자와 그림을 보여 주면서 시범적으로 읽어 준 다음 교사와 아이

  • 전래동화의 특성과 유아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수방법
  • 교수 방법(1) 활동 단계• 1단계 - 전래동화의 제목과 표지를 보고 이야기 나누기• 2단계 - 재미있는 장면을 이야기하기• 3단계 - 토의하기• 4단계 - 이야기 꾸미기• 5단계 - 자신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상하거나 글로 간단히 적기특히 3단계 토의하기 단계에서는 전래동화 내용과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행동을 유아의 개인적 경험과 관련하여 질문함으로써 토론을 유도하고, 4단계 이야기 꾸미기 단계에서는 “만약 ~ 라면”이라는 교사가 미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