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5장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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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조직의 개념과 특성
제2절 조직유형론
제3절 조직풍토론
제4절 조직문화론
제5절 조직 성장∙발전론
제6절 조직갈등론
제7절 학교조직의 특성
<나의 생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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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직이란 “둘 이상의 사람이 일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성한 사회체제로서, 목표 달성을 위한 특정한 과업, 역할, 권한, 의사소통, 지원구조 등을 갖는 체제”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행정조직의 원리
1) 계층의 원리
조직구조의 상하관계와 형태를 조직하는데 요구되는 원리다. 계층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따라 직위가 수직적으로 서열화∙등급화 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Mooney는 계층제가 지도력 또는 통솔력, 권한의 책임의 위임, 기능과 직무의 규정의 요소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2) 기능적 분업의 원리
조직의 업무를 직능 또는 성질별로 구분하여 한 사람에게 동일한 업무를 분담시키는 것으로, 전문화 또는 분업화의 원리라고도 한다. 이러한 분업화의 목적은 행정조직이 추구해야 할 공동과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표준화, 단순화, 전문화라는 3S를 촉진하는 데 있다.
분업화의 장점으로는 작업능률의 향상, 도구 및 기계의 발달 촉진, 신속한 업무처리 등을 들 수 있다.
3) 조정의 원리
조직 내에서 업무의 수행을 조절하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협동의 효과를 최대한 거두려는 것을 말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를 분명이 하고, 업무를 효과적으로 분담하며, 권한과 책임의 한계를 명확하게 하고, 합리적이고 균형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조직을 운영하며, 구성원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조장하고, 구성원 상호 간의 인화와 자발적 협조의식을 유도하며, 업무수행상 준거가 될 수 있는 성문화된 규칙을 제정하고, 엄정한 규율을 확립하며, 효과적인 통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 참고문헌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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