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4장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1절 리더십의 개념
제2절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제3절 리더십 특성론
제4절 리더십 행위론
제5절 상황적 리더십론
제6절 새로운 리더십론
<나의 생각>
본문내용
본문내용
제1절 리더십의 개념


⦁ 집단적 행동의 핵심 과정
⦁ 지도자의 특성과 그 영향
⦁ 복종을 유도하는 기술
⦁ 영향력 행사
⦁ 특정한 행동 혹은 행위
⦁ 설득의 기술
⦁ 권력 혹은 권위
⦁ 목표를 성취하는 수단
⦁ 상호작용의 영향
⦁ 특정한 분화된 역할
⦁ 구조와 절차의 창출

<리더십의 개념구조 정리>

⦁ 리더십은 조직 목적의 달성을 위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과정이다.
⦁ 리더십은 지도자의 특성, 행위, 조직 상황이라는 다양한 요소의 함수관계로 나타낼 수 있다.
⦁ 리더십은 두 사람 이상의 관계에서 권력이 불균등하게 배분되어 있는 상태를 전제한다. 그래서 리더십은 집단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권위를 가지고 있는 지도자와 관련된 속성이다.
⦁ 지도자는 고립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리더십은 추종자들이 지도자의 영향을 받겠다고 동 의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전제한다.



제2절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일반적으로 상대방의 태도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권력이라 한다. French와 Raven은 근원에 따라 권력의 형태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6장요약
  • 교육행정가나 교사가 자신의 생각을 통찰, 그 생각을 정리하여 정확이 시지하고, 자세히 설명하며,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 다.⦁ 일방적 의사소통은 보통 의사소통 행위와 실천 사이의 강한 관련성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일방적 의사소통을 하는 교사와 교육행정가는 한가한 잡담, 개인문제에 대한 상담, 불필요한 정보 고유를 하지 않는다. 즉, 즉각적인 업무 효율성과 목적 달성을 강력히 강조한다.2) 쌍방적 의사소통Burbules의 쌍방적 의사소통의 원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5장 요약
  • 교육 공동체다. 이 모델에서 학습과 행동은 도덕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심리적∙사회적 인 것으로 간주한다.⦁ 보호 지향적 학교 : 보호 지향적 학교는 학교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엄격하고, 고도 로 통제된 상황을 조장하는 전통적인 학교이다. 이러한 학교의 교사들은 학교를 학생과 교사의 지위체계가 잘 정비된 권위적인 조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제4절 조직문화론1. McGregor의 X-Y이론McGregor는 인간 본성에 대해 두 가지 기본 가정에 기포

  • [교육행정] 교육에서의 행정과 경영의 개념 구분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개념 구분3.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교육 현실 적용 가능성Ⅲ. 결론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상호보완적 적용Ⅰ. 서론‘교육 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그 자체에 대한 정의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 행정이란 교육 활동이 잘 되도록 관리 조성 지도하는 활동 윤정일 외(2008). 교육행정학원론 5판. 서울: 학지사. p. 15. 이라고 간단히 요약할 수 있을 것이

  • [교육행정] 제11장. 교육재정
  • 교육의 장기성, 일관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재원확보가 필요하다.5효율성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효과를 도모한다.6자율성재정지출에 있어서 어느 정도 자유를 갖고 있느냐의 문제이다.7책무성지출된 경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교육재정의 단계별로 중시되는 원리1) 확보단계 : 충족성과 안정성2) 배분단계 : 공정성, 효율성3) 지출단계 : 자율성, 효율성4) 평가단계 : 책무성❏ 요약 및 정리이러한 특성들은 절대적인 특성이라기보다는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제4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기준4-1. 실천과정4-2. 실천기준제5장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5-1. 학교상담의 현황 제문제5-2. 대처방안결론참고문헌◈ 전체요약 ◈1900년 초기에 미국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이후,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역할은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