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3장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1절 동기의 개념
제2절 내용이론
제3절 과정이론
<나의 생각>
본문내용
본문내용
제1절 동기의 개념

동기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요인을 의미한다. 또한, 동기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 필요, 추진력, 충동 등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그것은 개인의 활동을 유발하고 유지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한다. 그래서 동기는 ‘다양한 형태의 자발적인 활동 가운데 개인적인 선택을 통제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고 그행동을 유지시키며, 그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제2절 내용이론


1. 욕구체계론

Maslow는 특별한 순서나 형태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 욕구의 다섯 가지 체계를 탐구하였다. 그 결과, 인간 욕구는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위계상의 다음 단계에 있는 다른 욕구가 나타나서 그 충족을 요구하는 식으로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가장 먼저 요구되는 욕구는 다음 단계에서 달성하려는 욕구보다 강하며, 그 욕구가 충분히 만족스럽게 충족되었을 때만 다음 단계의 욕구로 전이되어 그 충족을 요구한다.

⦁ 생리적 욕구 : 기아를 면하고 생명 유지를 위한 욕구로서, 가장 기초적인 의식주에 관한 욕구에서 성적 욕구까지를 포함한다.
⦁ 안전욕구 : 생리적 욕구가 충족도니 후에 나타나는 욕구로서 위험, 위협, 박탈에서 자신 을 보호하고, 불안을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다.
⦁ 사회적 욕구 : 인간의 사회적이고 사교적인 동료의식을 조성하기 위한 욕구로서 애정, 귀속, 우정, 사랑 등을 포함한다.
⦁ 존경욕구 : 자기존중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타인의 인정과 존경을 포함하고 있다. 존경 욕구가 충족되면 자신감, 권위, 권력, 통제 등이 생겨나게 된다.
⦁ 자아실현욕구 : 계속적인 자기발전을 위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는데 초 점을 둔 욕구로서, 전술한 모든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이 욕구의 충족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4장 요약
  • 교육적 리더십 :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에서 나오는 리더십이다. 이러한 리더십을 가 진 지도자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임상 장학 등에 대한 전문적 지 식과 능력을 통해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교사들을 지도하며, 장학∙평가∙직원 능력∙교육과 정 개발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상징적 리더십 : 학교의 중대사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서 나오는 리더십이다. ⦁ 문화적 리더십 : 독특한 학교 문화를 창출하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5장 요약
  • 교육 공동체다. 이 모델에서 학습과 행동은 도덕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심리적∙사회적 인 것으로 간주한다.⦁ 보호 지향적 학교 : 보호 지향적 학교는 학교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엄격하고, 고도 로 통제된 상황을 조장하는 전통적인 학교이다. 이러한 학교의 교사들은 학교를 학생과 교사의 지위체계가 잘 정비된 권위적인 조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제4절 조직문화론1. McGregor의 X-Y이론McGregor는 인간 본성에 대해 두 가지 기본 가정에 기포

  • [교육행정] 교육에서의 행정과 경영의 개념 구분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개념 구분3.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교육 현실 적용 가능성Ⅲ. 결론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상호보완적 적용Ⅰ. 서론‘교육 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그 자체에 대한 정의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 행정이란 교육 활동이 잘 되도록 관리 조성 지도하는 활동 윤정일 외(2008). 교육행정학원론 5판. 서울: 학지사. p. 15. 이라고 간단히 요약할 수 있을 것이

  • 동기 이론의 이해
  • Y론적 문제위생요인존경욕구관계권력욕구미성숙인X론적 문제사회적욕구존재친화욕구안정욕구생리적욕구허즈버그매슬로알더퍼맥클리랜드아지리스맥그리거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특별한 요인을 식별하는 데 관심을 둠참고문헌윤정일 외 4명, 교육행정학원론(5판), 학지사이병주,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방선욱 외 2명,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현성용 외 17명, 현대 심리학의 이해(2판), 학지사

  • [교육행정] 제11장. 교육재정
  • 교육의 장기성, 일관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재원확보가 필요하다.5효율성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효과를 도모한다.6자율성재정지출에 있어서 어느 정도 자유를 갖고 있느냐의 문제이다.7책무성지출된 경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교육재정의 단계별로 중시되는 원리1) 확보단계 : 충족성과 안정성2) 배분단계 : 공정성, 효율성3) 지출단계 : 자율성, 효율성4) 평가단계 : 책무성❏ 요약 및 정리이러한 특성들은 절대적인 특성이라기보다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