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디자인적 브랜드 분석 `나이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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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승리의 Idea(이데아) 나이키
2 스포츠 마케팅 고수의 선택
아디다스, 로고만 봐도 전략이 보인다
푸마, 난항 극복의 열쇠는 디자인
3 나이키의 신화, 신기술 디자인 마케팅의 3박자
4 나이키켐페인. 그 성공의 열쇠는 `카피‘
5 전문 스포츠에서 라이프 스타일로..
본문내용
지난 해 초 현주엽이 SK에서 골드뱅크로 이적할 때의 일이다. 골드뱅크는 ‘나이키’라는 뜻밖의 장애물에 부닥쳤다. 팀이 ‘아디다스’와 용품 계약을 맺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주엽은 나이키를 고집했다. 개인적으로 나이키와 협찬 계약을 맺었을 뿐더러 나이키가 아닌 다른 신발을 신으면 뛰기 힘들 정도로 발이 아프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다. 아디다스에서 30만원이상 가는 밑창을 준비하는 등 예를 갖췄음에도 그의 나이키 사랑은 식을 줄 몰랐다. 한 스타의 브랜드 선호가 법정소송까지 불러일으킬뻔한 사건이다.
대학생인 이명준(20.서울 신림동)씨는 운동화를 살 때 가장 먼저 나이키 매장을 찾는다. 일단 나이키를 본 후 신통치 않을 때, 그제서야 다른 브랜드에 눈을 돌린다. 지금은 많이 시들었지만 한때는 나이키의 ‘에어 조던’ 시리즈를 수집하기도 하던 마니아다. ‘스포츠는 자신과의 싸움이다’는 표현은 스포츠용품 업계 최고의 브랜드인 나이키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나이키의 브랜드 파워는 이미 나이키 자신만을 경쟁 상대로 삼아야 할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아디다스나 퓨마는 언제나 나이키를 먼저 본 후다

1. 브랜드의 이해와 시장 공략

1)브랜드 설립과 역사
-승리의 Idea(이데아) 나이키-
1958년 당시 오레곤 주립대학의 중거리 육상 선수였던 필 나이트와 육상부 코치였던 빌 바우어만은 자신들이 신는 육상화 중 미국 제품이 별로 없다는 사실과 좀 더 기능성이 뛰어난 제품의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바우어만과 나이트는 1964년 동업 형식으로 초기 투자 금액 300 달러로 ‘Blue Ribbon Sports’라는 자신들의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그리고 1972년 회사명을 그리스 신화의 승리의 여신의 이름을 딴 나이키(Nike)로 변경하였고 이에 맞춰 지금의 ‘스워시’ 로고를 개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미국 오레곤주의 작은 도시 비버튼에서 초기 300달러로 출발했던 나이키는 이제 세계 100여국에서 50여개 스포츠 카테고리의 스포츠 화 및 의류를 판매, 95년 기준 매출액 92억 달러, 수입 7억9천6백만 달러를 올리는 거대 회사로 성장했다. ‘좀 더 나은 육상화를 만들 수 없을까’라는 명제에서 출발한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의 창사 의지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 가치를 형성하고 그 가치가 철저한 브랜드 관리를 통해 오늘날 이 지구상의 모든 소비자에게 자리 잡음으로서 나이키 브랜드 또는 스워시 로고만으로도 막대한 이익을 창출하는 세계 최고의 스포츠 회사로 성장하게 된 것이다.
1957년, 육상선수 Phil Knight와 코치 Bill Bowerman과의 만남
1964년, BRS <Blue Ribbon Sports> 설립당시 창업 자본금 $1000>
1971년, Swoosh 로고를 단 Nike 출시
1972년, 뮌헨 올림픽을 계기로 수출 시작
1978년, Nike로 상호 변경
80년대 중반, Reebok과의 경쟁에서 잠시 밀림
80년대 말, AIR MAX출시와 더불어 스타 마케팅 시작
현재, 세계 스포츠 시장 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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