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중학교][영어과][영어교육]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내용,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학습자중심교수방법과 지도방법,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방법,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와 초등영어의 연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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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Ⅲ.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Ⅳ.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내용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Ⅴ.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학습자중심교수방법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tive Language Teaching)
2. 총체적 언어 교수법(Whole Language Approach)
Ⅵ.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
Ⅶ.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방법
1. 평가기본
2. 평가방침
3. 평가 영역 및 배점
Ⅷ. 중등(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와 초등영어의 연계 방안
1. 수업기술의 공유
2. 교수-학습자료의 공동 개발 및 교류
3. 교원 연수 및 각종 워크샾 의 공동 운영 및 참가
4. 지역교육청의 역할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것은 현재까지의 교육과정에서 내용의 적정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려운 많은 내용을 학생들에게 다 가르치려고 했기 때문에 학습 부진 학생이 많이 생기게 되었고 학습 부진 학생이 많이 생기니까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할 수밖에 없었다. 비단 이 문제는 교육과정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교육과정은 적정 수준으로 잘 만들어져도 교과서를 집필하는 전문 저자가 많지 않아 교과서 수준을 적정화시키지 못한데도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이 대학 입시를 의식해서 쉬운 책은 선택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저자의 입장에서는 교과서를 어렵게 쓸 수밖에 없었다. 외국인들이 우리 나라의 영어 책을 보고 너무 어렵다고 의아해 하는 광경을 한, 두 번은 목격했을 것이다. 이렇게 교육과정, 저자, 국민 의식 등의 잘못으로 고등학교의 경우 20~30%의 학생들만 교과서를 이해하는 가운데 영어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이런 시점에서 교육 내용의 적정화에 대한 문제 제기 및 공론화는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 총론 정신에 의하면 내용을 30%정도 감축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런 방침을 결정하게 된 주된 요인은 학습 부진 비율이 너무 높다는데 근거를 두고 있다. 그러나 다른 각도에서 조명해 보면 7차 교육 과정에서 내용을 30% 감축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하는 것이다. 부진 학생이 많이 생기는 것이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수준이 높아서 그런지 아니면 교사의 자질, 교수 방법, 교육 환경 및 여건 등이 나빠서 그런지를 재검토해 보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원인 규명을 한 다음 미비점을 보강하여 제대로 교육을 시킨 후에도 부진 학생이 생기면 부진 학생의 비율에 맞게 내용을 적정화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우리 나라 영어 교육의 여건을 잘 예측하여 교육 내용의 수준을 정해야지 현재의 현상을 토대로 미래에 적용될 교육과정의 수준을 임의로 낮추는 것은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의 수준을 정할 때 중요한 것은 현재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려고 하지 말고, 현재의
- 참고문헌
-
․ 박원, 영어 교육학, 인천 인하대 출판부, 1996
․ 신성철, 외국어 교수·학습의 원리, 서울 한신문화사, 1997
․ 송석문,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이해와 영어교육의 방향,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2002
․ 전주덕일중학교, 제7차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전라북도 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2000
․ 최진황,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2000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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