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체육과][체육교육]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특징과 목표,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실태와 교과서,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과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특징

Ⅲ.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

Ⅳ.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실태
1. 중점과제교육과정운영 및 노력중점
1) 실태
2) 시사점
2.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서
1. 체육 교과서의 편찬 방향
2. 체육 교과서의 변화 내용

Ⅵ.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
2. 교수․학습 계획
3. 교수․학습의 조직

Ⅶ.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
1. 체육교육 매체 제작 시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
2.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체육 수업의 효과
1) 이론 및 보건편의 지도에 효과
2) 물리적 환경의 제약을 극복
3) 실기 단원 지도시 동작의 구체적 원리 제시에 효과
4) 학생들의 개별 반복 학습을 통해 개인차 극복
5) 교사의 시범 능력 저하로 인한 동작의 설명에 효과
6) 체육 교사의 수업 지식 형성에 효과
7) 학생의 기호와 감각에 맞는 매체 제시로 학습 동기 유발에 유리

Ⅷ.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수행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학교 체육은 초등학교 체육에서 습득한 학생들의 신체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흥미를 기반으로 고등학교 체육에서 강조될 평생 스포츠 활동의 학습을 촉진하도록 하는 단계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운동을 다양하게 경험하며, 보다 향상된 기능을 터득하고, 체력 및 건강을 증진하도록 한다. 그리고 체육의 이론적 기초 지식을 학습하여 체육 현상에 대한 보다 올바른 이해를 증진하며, 실제 운동 참여시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 운동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정서적 만족을 얻어 자아 실현을 추구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른다.
제 7차 체육 교과의 내용 체계는 중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도록 하여 체육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신체 활동에 관한 지도 내용을 ‘필수 내용’과 ‘선택 내용’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현행 교육과정의 내용들이 학교의 실제 시설 및 여건상, 또는 수업 시수의 제한상 가르치기 어려운 내용들을 지나치게 많이 제시해 놓고 있으며, 학교마다 학생의 학습 내용이 획일화 될 수 없다는 현장의 비판을 수용하여 현실적으로 가능한 ‘최소한의 필수 공통 교육 내용’을 제공토록 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 내용의 적정화를 이루기 위해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교과 내용의 최적화’를 이루도록 하였으며, 체육과의 내용 영역의 선정은 분화(differentiation)보다는 통합(integration)의 관점에서 기초하였다. 그리고 내용 구성은 학습 수준이나 범위가 계열성을 지니면서 서로 연계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내용을 심도 있고 고르게 이수할 수 있도록 범위와 계열을 고려하여 필수 내용과 선택 내용으로 계획하였다. 즉, 각 내용 영역별로 ‘모든 학생들이 최소한의 동일한 내용을 학습해야 한다’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기본 원칙으로 ‘필수 내용’을 선정하였고 그 이외의 내용은 지역별, 학교별, 교사별, 학생별 요구와 특성에 따라 ‘선택 내용’으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 김용환 외(2000), 체육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강신복·손천택, 체육교수이론
◎ 교육부(1982), 체육교육, 장학자료
◎ 교육부(1997), 체육과 교육과정(별책 11),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해설-체육·음악·미술
◎ 최의창(2003), 체육교육탐구(2판),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의 창작 활동을 해본다.⑤여러 형태의 음악을 들어보고 조사 탐구 발표해 본다.2.내용가. 창의적인 교육 과정 운영 계획단일 학급내 조별 활동 및 개별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을 기르고 음악을 즐겨하고 사회. 문화생활에 연관하여 생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나. 음악 교과 연간 시수 운영 계획1학년교과 배당 총 시간창의적 교육 활동정규 시간중 수행평가실 수업 시수64시간6시간6시간52시간2학년교과 배당 총 시간창의적 교육 활동정규

  • 교육학 제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비교
  • 의 자율성을 크게 확대시켰다. 지역 교육청의 역할을 신설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실천 중심의 장학 자료’를 작성하여 학교에 제시하도록 하였다.제6차 교육과정기 이래 학교에 교육과정 편성․운영권을 부여함으로써 교사와 학교는 학교 밖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을 단순히 수용하는 존재가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존재로 보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는 학교 실정, 학생 실태, 교육 여건에 맞는 특성 있

  •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
  •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동향시각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핵심은 시각 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을 통해 받아들이도록 원조하거나, 잔존시각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위하는 것이다. 또한 시각장애학생들의 학습 특성과 수행능력은 그들이 지니는 시력과 시야의 정도, 시각장애가 발생한 시기, 장애학생의 원인, 그리고 인지능력과 사회성취수준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르게 발휘

  • [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교육의 개념,역사,필요성, 학교보건교육의 실태,보건실,관련교과, 학교보건교육의 외국사례,개선방안 분석
  • 학교보건교육의 개념, 학교보건교육의 역사,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 학교보건교육의 실태, 학교보건교육의 보건실, 학교보건교육의 관련교과, 학교보건교육의 외국 사례, 향후 학교보건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보건교육의 개념Ⅲ. 학교보건교육의 역사1. 교수 요목기(1945. 9-1955. 7)2. 제1차 교육 과정기(1955. 8-1963. 2)3. 제2차 교육 과정기(1963. 2-1973. 2)4. 제3차 교육 과정기(1973. 2-1981. 12)5. 제4차 교육 과정기(1982. 1-1987. 6)6. 제5차 교육 과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교육실습’이다. 그렇다면 ‘교육실습’은 무엇일까?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교육실습’은 교직과정의 일부로서 실제의 교육작용을 부속학교나 협력학교에서 관찰참가실지 수업 등의 방법을 통하여 체험적으로 이수하는 일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교육실습은 사범대학 또는 일반대학에서 교직을 이수한 학생이 교사자격을 취득하게 될 종별의 학교에서 실시하는데, 지도교사의 책임 아래 학교생활에 대한 관찰이나 참관 및 교과학습학급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