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법][강의식수업][강의식교수법]강의법(강의식수업, 강의식교수법)의 유형과 전개, 강의법(강의식수업, 강의식교수법)의 쟁점, 강의법(강의식수업, 강의식교수법)의 장점과 단점, 향후 강의식 수업(강의법, 강의식 학습)의 제고 방향과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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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강의법(강의식수업, 강의식교수법)의 유형
1. 순수강의식
2. 담화강의식
3. 문답강의식

Ⅲ. 강의법(강의식수업, 강의식교수법)의 전개

Ⅳ. 강의법(강의식수업, 강의식교수법)의 쟁점

Ⅴ. 강의법(강의식수업, 강의식교수법)의 장점

Ⅵ. 강의법(강의식수업, 강의식교수법)의 단점

Ⅶ. 향후 강의식 수업(강의법, 강의식 학습)의 제고 방향
1. 수강자가 피동적이지 않도록 해야한다
2. 의도적․의식적으로 질문을 삽입한다
3. 강의의 시간배분을 고려한다
4. 수강자는 강사의 신체언어에 영향을 받는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수는 강의를 준비하는 어느 상황에서나 강의방법과 매체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교과서와 간단한 유인물과 같은 인쇄물부터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사실 교수의 입장에서 매체를 활용하지 않고는 강의방법을 사용 할 수가 없다. 따라서 강의를 준비하는 교수는 강의방법의 결정과 동시에 강의매체를 선택하여 효과적인 강의를 위하여 통합적으로 계획을 해야 한다. 따라서 교수는 ‘효과적인 강의방법과 매체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인가’ 에 대한 질문을 수없이 많이 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교수의 입장에서 강의내용을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학습을 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강의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결정한 후 이러한 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학습내용을 어떠한 매체를 선택하여 어떻게 활용해야 가장 효과적일 것인가에 대한 결정과 대답은 교수 스스로 해야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강의 방법과 매체들은 학습자들에게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수단이 된다. 만약 학습 경험을 위한 강의방법과 매체선택이 적절하고 잘 조직되어 활용된다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은 만족스럽고 학습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Heinich, 1989). 그러나 강의방법과 매체 선택과정이 신중하지 못하고 특히 첨단 매체일수록 매체의 사용방법 확인과 자료의 준비가 부족하다면 매체가 오히려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거나, 혼란을 초래하여 학습자의 학습을 방해할 수도 있다. 특히, 슬라이드, 비디오, 프로젝터, 컴퓨터 등의 공학매체가 광범위하게 보급되어 강의환경이 변하는 현 시점에 교수들은 칠판부터 첨단 공학 매체의 활용까지 강의와 매체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를 바로 인식하고 매체의 선택기준과 올바른 활용방법을 익혀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강의에 적합한 매체선택과 올바른 활용방법이 바로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또한 그들의 학업성취도와 직결될 것이다. 그리고 교수
참고문헌
* 김경배·김재건·이홍숙, 교과교육론, 학지사, 1992
* 김신자, 효과적인 교수 설계 및 교수 방법, 문음사, 2000
* 변영계·김영환·손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6
* 조영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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