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인식과 실체,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진단과 내외적 원인,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 극복노력,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대안,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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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인식

Ⅲ.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실체

Ⅳ.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진단

Ⅴ.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내외적 원인

Ⅵ.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극복 노력

Ⅶ.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대안
1. 철학, 과연 `신생`의명약인가독약인가
2. 초월의 갈림길
3. 존재로, 사랑으로, 공동체로

Ⅷ.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인문학에 관한 논의가 학술적 토론의 대상이 되는 것은 언제나 ‘인문학의 위기’라는 맥락 안에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현대사회 안에서 인문학이 당면하고 있는 이러한 위기는 어디에서 유래하는 것인가? 김남두는 오늘날 인문학에 가해진 이러한 위기를 “공동체의 삶에서 ‘사람다움’의 이념이 흐려지고 다양화됨으로써, 결국 사람다움에 관하여 사회적으로 합의가 불가능하게 된 데서 초래된 인문정신의 약화”에서 찾는다. 인문학이 전개되어 온 과정을 돌이켜 볼 때, 인문정신의 약화는 현대사회와 현대적 인문학 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렇다면, 인문학의 중흥기라고 할 수 있는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정신은 어떤 것이었는가? 르네상스 인문학에 나타난 인문정신이 어떤 것인가는 인문주의자들이 구현하고자 했던 인문교양적 삶의 의미를 규명해 볼 때 드러날 수 있다. 초월적 삶도 아니고 일상적 삶도 아닌 인문교양적 삶은 인간으로서 탁월하고 고상한 삶을 영위하려는 것으로서, 이 삶 안에는 덕성과 교양을 보편적으로 함양하려는 도덕의식이 자리잡고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이러한 도덕의식 아래서 르네상스 인문주의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스투디아 후마니타스를 교육내용으로 삼은 인문교육을 서구사회 전체로 확대시켰다. 르네상스 인문학 안에서의 도덕의식은 그 안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교육적 과제(완전하고 탁월한 인간성, 수사학적 문필력)를 포함하고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탁월한 인간성을 형성함에 있어서 수사학적 문필력을 중시하였다. 그들은 유려한 문필력을 바로 탁월한 인간성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로 이해하였을 뿐만 아니라, 유려한 문필력이라는 교육적 수단을 통하여 탁월한 인간성을 형성해 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Ⅱ.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인식

학부제 등과 관련하여 인문학의 위상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문학을 고정 불변하는 것으로 전제하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신뢰는 근대이후 동요되었고 정보 사회는 이 같은 동요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인문학은 인쇄된 활자가 체현하고
참고문헌
* 김우창(1993), 인간에 대한 물음 새로운 인문학을 위하여, 백의
* 선우현, 위기 시대의 사회 철학, 울력
* 이성원(1995), 인문학의 특성·인문학의 위기, 인문과학의 이념과 방법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교수 30인(2001), 인문학 미래를 여는 길 서울 전통과 현대
* 이진우, 한국 인문학의 서양 콤플렉스, 민음사
* 정윤경(2002), 자유교육관의 변화 인문학의 위기에 관한 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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