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인식과 실체,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진단과 내외적 원인,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 극복노력,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대안,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전쟁,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포스트모더니즘,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독서교육,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지식정보화와 멀티미디어, 현대 인문학과 컨텐츠 분석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목차
-
Ⅰ. 서론
Ⅱ.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인식
Ⅲ.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실체
Ⅳ.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진단
Ⅴ.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내외적 원인
Ⅵ.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극복 노력
Ⅶ.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대안
1. 철학, 과연 `신생`의명약인가독약인가
2. 초월의 갈림길
3. 존재로, 사랑으로, 공동체로
Ⅷ.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 인문학에 관한 논의가 학술적 토론의 대상이 되는 것은 언제나 ‘인문학의 위기’라는 맥락 안에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현대사회 안에서 인문학이 당면하고 있는 이러한 위기는 어디에서 유래하는 것인가? 김남두는 오늘날 인문학에 가해진 이러한 위기를 “공동체의 삶에서 ‘사람다움’의 이념이 흐려지고 다양화됨으로써, 결국 사람다움에 관하여 사회적으로 합의가 불가능하게 된 데서 초래된 인문정신의 약화”에서 찾는다. 인문학이 전개되어 온 과정을 돌이켜 볼 때, 인문정신의 약화는 현대사회와 현대적 인문학 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렇다면, 인문학의 중흥기라고 할 수 있는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정신은 어떤 것이었는가? 르네상스 인문학에 나타난 인문정신이 어떤 것인가는 인문주의자들이 구현하고자 했던 인문교양적 삶의 의미를 규명해 볼 때 드러날 수 있다. 초월적 삶도 아니고 일상적 삶도 아닌 인문교양적 삶은 인간으로서 탁월하고 고상한 삶을 영위하려는 것으로서, 이 삶 안에는 덕성과 교양을 보편적으로 함양하려는 도덕의식이 자리잡고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이러한 도덕의식 아래서 르네상스 인문주의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스투디아 후마니타스를 교육내용으로 삼은 인문교육을 서구사회 전체로 확대시켰다. 르네상스 인문학 안에서의 도덕의식은 그 안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교육적 과제(완전하고 탁월한 인간성, 수사학적 문필력)를 포함하고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탁월한 인간성을 형성함에 있어서 수사학적 문필력을 중시하였다. 그들은 유려한 문필력을 바로 탁월한 인간성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로 이해하였을 뿐만 아니라, 유려한 문필력이라는 교육적 수단을 통하여 탁월한 인간성을 형성해 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Ⅱ.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인식
학부제 등과 관련하여 인문학의 위상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문학을 고정 불변하는 것으로 전제하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신뢰는 근대이후 동요되었고 정보 사회는 이 같은 동요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인문학은 인쇄된 활자가 체현하고
- 참고문헌
-
* 김우창(1993), 인간에 대한 물음 새로운 인문학을 위하여, 백의
* 선우현, 위기 시대의 사회 철학, 울력
* 이성원(1995), 인문학의 특성·인문학의 위기, 인문과학의 이념과 방법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교수 30인(2001), 인문학 미래를 여는 길 서울 전통과 현대
* 이진우, 한국 인문학의 서양 콤플렉스, 민음사
* 정윤경(2002), 자유교육관의 변화 인문학의 위기에 관한 일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