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기본 방향과 주안점,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인식 조사,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실시 사례, 향후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과제와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법적 근거와 실태,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평가항목과 평가영역,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반성,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과제와 제언 분석
- [서비스마케팅사례] 기업서비스사례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포테이지프로그램)과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과 정책방향 제언(외국의 영유아보육정책 사례)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제)
- [인적자원관리] 모집과 선발과정에 관한 최근 동향 탐구
- 목차
-
Ⅰ. 개요
Ⅱ.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기본 방향
1. 상세한 질문을 통한 실질적인 진단
2. 학기 중에 이루어지는 강의 평가
3. 학생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강의 평가
Ⅲ.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주안점
Ⅳ.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인식 조사
1. 강의평가의 역할과 인식
2. 강의평가의 시기와 방법
3. 강의평가 항목
4. 계열별 평가문항의 차등화
5. 강의평가 결과의 공개
6. 강의평가 결과의 활용
7. 기타
Ⅴ.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실시 사례
1. 강의평가 방법(설문지, OMR카드 사용, Web상에서 등)
1) 국립대학의 현황
2) 사립대학의 현황
2. 강의평가 영역․항목․평가기준․평가양식
1) 국립대학의 현황
2) 사립대학의 현황
3. 평가결과의 적용 또는 반영방법
1) 조사의 내용
2) 국립대학의 현황
3) 사립대학의 현황
Ⅵ. 향후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의 과제
Ⅶ.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학교수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각 대학마다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 때의 핵심은 「무엇을 가지고 대학교수를 평가할 것인가」이다. 그러나 논쟁의 열기는 매우 뜨거움에도 불구하고 불행히도 문제의 핵심에 제대로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각 대학이 추구하고 있는 교수업적평가에서 평가지표의 설정 및 이와 관련한 논의들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 측면의 고민을 엿 볼 수 있다.
하나는 평가지표를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여 만들 것이냐이며 다른 하나는 무엇을 평가할 것이냐의 고민이다. 이러한 고민은 먼저 대학의 사명 또는 대학의 본분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정리한 다음, 대학의 존립과 관계가 깊은 지표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되리라 생각한다. 즉 대학이 가지는 방향성과 특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모든 대학은 국립(공립)대학이던, 또는 사립대학이던 대학의 건학이념과 특성화 전략(대학의 발전전략)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해당 대학의 교수의 업적평가제도는 이러한 점들이 반영됨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대학이란 교육하고 연구하며 봉사하는 기관이므로 대학은 대학사명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면 이러한 명제에 맞추어 교수평가지표가 만들어 질 수 있다.
또한 교수들에 대한 업적 평가의 틀을 마련함에 있어서는 실제로는 각 학교마다의 사정이 달라서 구분하긴 어렵겠지만, 모든 교수들을 연구지향교수와 교육지향교수 등으로 구분하여
Ⅶ. 강의평가제(교수강의평가제도) 관련 제언
첫째, 현행 강의평가는 교수들의 강의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수들이 강의평가를 평소에도 의식하고 있으며, 강의평가 시행 후에 강의나 대학생활에 변화가 왔다고 보고하였고, 교수와 학생들 모두가 강의평가의 필요성을 인정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들이나 교수들이 강의평가가 교수들의 인기몰이가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바도 있으나, 교수와 학생들 모두 강의를 평가할 때 강의스타일(강의 방법)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보아 우리 대학의 강의평가제도는 교수들의 강의 방법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강의평가 시기와 장소에 대해서는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교수와 학생들 모두 강의평가의 결과가 시기와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현재처럼 강의가 끝나고 상당한 시일이 지난 후에 온라인 상에서 강의평가를 하는 것은 그 실효성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의견은 반반으로 나뉘어 있어서 다양한 시기와 방법을 연구해 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계열에 따라 평가문항을 달리 제시해야 한다. 교수들(66.7%)과 학생들(70.3%) 모두가 계열에 따라 평가문항을 달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넷째, 강의평가 결과는 공개를 하되 원하는 교수에 한해서 신중하게
- 참고문헌
-
김종철 외 - 대학교육과정의 실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3집, 덕성여자대학교 교육연구소, 1992
맥그로우 교육사업부 - 대학 강의평가의 과제, 2002
이성호 - 대학교육의 갈등
엄정인 - 교수평가제도의 실태와 개선방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교육, 2001
조벽 - 강의평가, 공학교육과 기술, 1997
한신일 -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의 관련요인 분석, 한국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교육행정학회 124차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자료평가
- 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
- sehwan1***
(2016.11.23 20:57: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비평문쓰는요령과 비평문
- 교육자는 영유아기의 발달을 충분히 인지하고 고려하여 영유아기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영유아기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 선정의 원리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
- 우리나라의 보육제도와 정책
- (보육제도)외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우리나라 보육 현황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한국어 문법 교육론] 제8장 문장의 확대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2023년 만0세 신입영아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총평포함 적응일지)
- 정신건강론 영유아기와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