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가치와 현안,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평가내용과 평가활용,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과제와 시사점,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가치
Ⅲ.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현안
1. 교육영역
2. 연구영역
3. 봉사영역
Ⅳ.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평가내용
1. 연구영역
1) 논문
2) 저서
3) 학술활동
2. 교육영역
3. 봉사영역
1) 교내활동
2) 교외활동
3) 기타
Ⅴ.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평가활용
Ⅵ.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과제
1. 교육업적평가제도 운영의 대학 자율권 보장
2. 교수의 전문성과 독립성 보장
3. 평가시스템의 체계적 질 관리
4. 균형적 발전을 지향하는 대학 문화
Ⅶ.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시사점
Ⅷ.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비평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수업적평가제도의 수립 및 시행에 있어서는 대학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원칙을 기초로 하여 구체적인 내용이 마련되어야 한다.
첫째, 평가의 원칙이 마련되어야 한다. 교수들의 교육‧연구‧봉사활동의 영역을 평가함에 있어서는 철저한 업적(merit)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평가의 대상은 모든 교수들이 포함되어야 하고 예외를 인정해서는 안된다. 평가의 기준과 방법은 가능한 한 모든 당사자들이 참여하여 동의할 수 있도록 객관적으로 설정되어야 하며, 실제 평가에 있어서도 가능한 한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지 않으면 안 된다.
평가의 원칙과 기준, 대상과 평가 항목, 평가결과와 반영 등은 사전에 공개되어야 하며 평가의 결과도 최소한 당사자에게 통보하여 이의가 있는지를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하며, 평가의 기준 작성과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각 학문영역과 분야의 특수성을 인정하여 평가단위별로 어느 정도 달리 조정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해야하며, 평가의 기준과 방법은 평가단위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을 것이며, 교육목표 및 학교운영방침에 따라 타 대학간에 약간씩 다른 평가기준과 방식을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명문화 된 교수업적평가제 관련규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대학 단위에서 교수업적평가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실시하기 위해서는 명문화된 규정이 있어야 한다. 이미 많은 대학들이 자체[교수업적평가 규정]을 갖고 있지만 아직 제정하지 않은 대학들은 반드시 마련하여 교내‧외에 공표해야 할 것이다. 교수업적평가규정에는 평가의 원칙, 평가기구, 평가단위
- 참고문헌
-
김성열 / 교원업적평가제도 개선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2001
대교협, 대학교수 업적평가론
이성호 / 한국의 대학교수, 학지사, 1992
이현청 / 대학교수업적평가론, 학지사, 2001
조용승 / 교수업적평가의 기준과 방법(자연계), 교수업적평가의 개선 및 활용, 학술진흥재단 학술세미나자료집, 2001
한송엽 / 공학계 교수의 교육업적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부속 공학교육연구센터,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