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영재교육][발명영재]발명영재의 개념, 발명영재의 판별과 발명영재교육의 목적, 발명영재교육의 운영 현황 및 발명영재교육의 운영 사례로 본 향후 발명영재교육의 지원 방향과 발명영재교육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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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발명영재의 개념
1. 미국문부성의 영재 개념
2. 발명영재의 개념

Ⅲ. 발명영재의 판별
1. 판별원칙
2. 판별기준 및 판별도구

Ⅳ. 발명영재교육의 목적

Ⅴ. 발명영재교육의 운영 현황
1. 발명공작교실
1) 발명공작교실의 성격과 목적
2) 발명공작교실 참여 학생의 선발
3) 발명공작교실의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4) 발명공작교실의 발명교육 프로그램
5) 발명공작교실 담당교사의 전문성
6) 발명공작교실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7) 발명공작교실의 발명영재교육으로의 전환
2. 발명반
1) 발명반의 성격과 목적
2) 발명반 참여 학생의 선발
3) 발명반의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4) 발명반의 발명교육 프로그램
5) 발명반 담당교사의 전문성
6) 발명반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7) 발명반의 발명영재교육으로의 전환
3. 발명연구시범학교
4. 한국청소년발명영재단

Ⅵ. 발명영재교육의 운영 사례
1. 목적
2. 운영방법
3. 학습활동 및 과정
4. 단점

Ⅶ. 향후 발명영재교육의 지원 방향

Ⅷ. 발명영재교육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중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시간에 각 학교별 특색과 여건에 따라 범교과 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다. 특별활동 시간에 발명영재반과 같은 특색 있는 단체를 조직하여 차별화된 발명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또한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담임이 발명관련 공작활동과 이론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규 교과의 단원별로 교사가 교수-학습용을 재구성하여 심화․보충형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런 점에서 볼 때 각 교과에서 발명관련 단원을 추출하여 심화․보충형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등 5가지를 열거하였는데 창의적인 능력을 신장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발명교육이 교육과정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되도록 모색되어야 한다.
학교에서의 발명교육은 학생들의 과학적 상상력과 잠재력을 계발하여 새로운 것을 발명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키우는 것만이 아니라, 관련된 교과 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발명은 창조성에 의하여 성취되고 창조성은 바로 발명의 원동력이 된다는 사실에서 발명교육은 창조성교육과 동일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또한, 학교에서의 발명교육은 학생들의 과학적 상상력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새로운 것을 발명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 「남과 다른 나」와 「함께 사는 나」를 조화시키는 발명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때 발명영재들의 창의적인 사고력이 개발되고 국가 경쟁력이 제고되어 다가오는 21세기 정보화시대에서 우리의 발명꿈나무들은 지식․정보화 사회의 주역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대구노변초등학교(2001) : 재능아 지도 프로그램의 구안·적용을 통한 영재교육
서울중등발명교과교육연구회(2003) : 발명영재판별도구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유안초등학교(2002) : 초등학교에서의 영재 심화학습 프로그램 시행 연구, 교육부지정 연구학교 보고서
조석희·오영주(1997) : 영재 교육 정책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조석희·김홍원·황동주(2000) : 과학 영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전남대학교(2001) : 과학 영재 교재(초등 수학반), 전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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