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과 패러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작품정보 : 출처-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와 대서두서(1919)를 혼합하여 보충.
작품정보 : MBC 월화드라마 2002년 8월 26일 ~ 2002년 9월 24일 (종영)
<기획의도>
<줄거리>
-원전과 패러디-
본문내용
이 설화는 서구에서 신데렐라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설화인데, 중국의 옛 문헌에도 같은 계통의 이야기가 실려 있는 점으로 보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는 그 구성상 중국 민간전승의 신데렐라형 이야기와 상통하고 있어 양자간의 관련성을 짐작하게 하지만, 제목부터가 그러하듯 지역적 배경과 가정의 사건 등에서 한국적인 정취를 잘 드러내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왕이나 왕자를 등장시킨 외국과는 달리, 고래로 인기 있는 벼슬인 원님(혹은 감사나 사또)를 내세운 것은 더욱 향토적인 매력을 느끼게 하는 설정이다. 이 설화의 구성을 보면, 계모의 학대를 극복하고 감사와 혼인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전반부와, 팥쥐에 의하여 죽음을 당하나 다시 살아나 복수하기까지를 내용을 한 후반부로 이루어져 있다. 전반부의 이야기는 일반과 그대로 일치하는데, 남녀의 혼인담이라는 기본골격에다 계모와 전처 소생의 갈등을 주제로 한 계모담이 교묘히 복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반부는 서구형에는 없는 독특한 구성인데, 한국인의 재생관념과 권성징악이라는 윤리의식이 작용하여 형성화된 구성이라고 하겠다. 한편, 이 설화는 이라는 고전소설로 재창되기도 하였는 바, 소설의 선행형태로서의 문학사적 의의도 지니고 있다.
-내사랑 팥쥐-
작품정보 : MBC 월화드라마 2002년 8월 26일 ~ 2002년 9월 24일 (종영)
출연 : 장나라(양송이 역), 김재원(강승준 역), 김래원(김현성 역), 홍은희(은희원 역)
-인물1 : 양송이 (어리숙한 팥쥐)
유치원 교사를 하던 중 물의를 일으키고 해고, 그 뒤 희원의 소개로 놀이공원에서 인형탈 쓰는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된다. 넉넉치 못한 가세에 외모, 몸매, 학력, 모두 지극히 평범함으로 무장한 그녀에게 평범하지 않은 유일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그녀의 팥쥐같은 성격. 특히 오랜 친구인 착하고 예쁜 희원을 노골적으로 구박해 놀이공원 내에서도 질투의 화신, 심술통으로 유명하다. 어려서부터 갖은 방법으로 희원을 골탕먹여 온 송이는 솔직히 자신이 조금 못됐다는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그녀에겐 어리숙한 악녀의 인간미가 있다. 더욱이 여태 누군가로부터 좋아한다는 고백 한번 들어본 적 없는 송이는 자기한테 조금이라도 잘해주는 사람에겐 맥을 못 춘다. 어쩌면 송이는 애정을 주고 받는 일에 서툴 뿐 가슴 한켠에 예쁜 마음 하나를 숨겨두고 있을지 모를, 그런 여자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 소설론 패러디 소설 자본주의 소설 조선어 교본 소설
  • 고전소설론1. 패러디 소설 는 17세기 전반에 을 패러디한 한문 애정 전기 소설로 과 비슷한 서사적 구도를 갖추었지만 결말은 정반대인 중편 소설이다. 첫 부분의 박력있는 전개가 결말 부분에서 부진하여 아쉬움이 남지만 선정적인 애정표현, 빠르게 진행되는 서사, 남녀 간의 모험적인 사랑을 그린 점에서 17세기 애정 전기소설의 또 다른 편폭이라 할 수 있다. 《선현유음》에서는 의 저자를 조선 최고

  • 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고전소설이 소재와 인물, 배경 등을 중국에서 취해 온 반면, 이 작품은 우리나라를 무대로 삼고 있으며 한글로 표기하여 서민들에게까지 독자층을 확대 시킨 점에서 진정한 한글 소설의 출발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비교적 사실적인 묘사를 통해 전기적 성격을 탈피하려 했다는 점에서 비로소 소설의 형태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내용상으로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비판 의식이 드러나 있는 현실 참여적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5. 패러디 만화(1

  • 현대시 패러디 보고서
  • 패러디Ⅰ. 패러디의 시학적 정의용사(用事)환골탈태(換骨奪胎)시문을 지을 때 역사적인 사실과 같은 전대에 있었던 일이나 고인의 말 또는 글이나 고사 등을 끌어다 씀으로서 자신의 논리를 보완하는 방법을 일컫는다.고인의 뜻을 바꾸지 않고 자신의 말을 만드는 것인 ‘환골’과 고인의 뜻을 본받으면서 형용하는 것인 ‘탈태’가 묶여진 합성어로 고인의 시구를 변화시켜 새로움의 가능성을 내포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동양고전에서의 패러

  • 안무가 매튜본의 작품과 예술성향
  • 고전발레 작품들을 아이디어와 기술, 또는 새로운 음악에 맞추어 색다른 느낌의 작품으로 변모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온 매튜본은 본인의 구미에 맞는 패러디를 시도하였고, 그 결과 원작과는 또 다른 새로움을 보여주는데 성공하였다. 이것이 바로 음악을 느끼는 매튜본 안무의 핵심인 것이다.실제 최초로 매튜본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것은 무용의 추상적인 표현방법이 아니라 연극에서 볼수 있는 극적인 나레이션이었다. 안무가로써 일반 무용수들보

  • 소설 `동아줄, 동아줄을` 분석과 사회상
  • 소설분석과 사회상목차Ⅰ. 서론*주제선정이유: 고전은 오랜 시대에 걸쳐 그 의미가 재평가되며 사랑받아온 작품이다. 전래 민담인를 패러디한 소설을 분석해 보고, 현대적인 의미를 색출해보도록 한다.*연구목적: 소설 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재 우리 사회를 진단해본다.*연구대상: 전래민담 , 소설Ⅱ. 작품 소개1.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