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시각장애의 원인
3. 시각장애의 현황
4. 사정
5. 시각장애의 특성
6. 시각장애아의 교육
7. 시각장애아의 교육과정
8. 서울특별시에서 시행하는 시각장애재활교육
9. 시각장애인복지관프로그램을 통해서 본 재활교육
10.시각장애의 문제점
11.대안
12.시각장애인 아는만큼 친해질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시각장애 정의의 준거 - 시력, 시야
* 최근 경향 - 시력이나 시야 중심의 법적 정의보다는 교육적 입장에서 교수매체를 준거 로 하여 정의하는 경향을 보인다.

2) 의학적 정의
가. 1/3m 이상에서 안전지수(finger count)를 판별하지 못하면 맹
나. 양안 교정시력이 0.02-0.04 미만이면 준맹
다. 교정시력이 0.04-0.1이면 고도 약시, 0.1-0.3이면 중도 약시, 0.3-0.8이면 경도 약시

3) 법적 정의
(1) 장애인 복지법 (1989. 12. 30)
"......시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 생활 또는 사회 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

(2) 대통령령인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 (1990. 12. 1)의 기준
① 두 눈의 시력(만국식 시력표에 의하여 측정한 것, 굴절 이상이 있는 자에 대하여는 교정시력에 대하여 측정한 것)이 각각 0.01 이하인 자
② 한 눈의 시력이 0.02 이하, 다른 눈의 시력이 0.6 이하인 자
③ 두 눈의 시야가 각각 10°이내인 자
④ 두 눈의 시야의 1/2 이상을 상실한 자

(3) 보건 사회부령인 장애인 복지법 시행규칙 (1991. 6. 3)의 장애 등급
1 급 - 두 눈의 시력을 합한 것이 0.01 이하인 사람
2 급 - 0.02 이상 0.04 이하인 사람
3 급 - 0.05 이상 0.08 이하인 사람
4 급 - ⓐ 0.09 이상 0.12 이하인 사람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5°이내인 사람
5 급 - ⓐ 두 눈의 시력을 합한 것이 0.13 이상 0.2 이하인 사람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10°이내인 사람
ⓒ 두 눈의 시야의 1/2 이상을 잃은 사람
6 급 - 한 눈이 0.02 이하 다른 눈이 0.6 이하로 두 눈의 시력을 합한 것이 0.2를 초 과하는 사람

(4) 특수교육 진흥법 시행령 (1994. 10. 4)의 진단 평가 심사 선정의 기준
가.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 미만인 자
나.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 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참고문헌
# 임안수(2002), '21세기 시각장애인 사회의 전망과 과제' 한국시각장애인아카데미 세미나

# 특수교육․재활공학센터 http://setc.taegu.ac.kr
# 성북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 http://blindnet.or.kr/about/program.htm
#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울시 인터넷홈페이지 seoul eye http://friend.metro.seoul.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각장애 레포트
  • 시각장애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청각장애와 시각장애(blindness) 중 시각장애가 더 심각한 장애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학교와 같이 정상적인 환경에서 기능할 수 있는 아동의 능력 면에서 보면 시각장애가 청각장애보다 더 나은 편이다.시각장애 아동은 점자로 읽을 수 있으며, 타인과 말을 할 수도 있고 교사의 지도 내용을 들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이런 점에서 시각장애아들의 학문적 잠재력은 더 크며 사회적 관제의 형성과유지에 있어서

  • 시각장애 개론 레포트
  • 제3장 시각장애1. 정상적인 시각과정1) 눈의 구조외부에서 시각자극을 받아들여 시각과정에 관여하는 신체기관은 눈, 신경 경로, 뇌 등이있다. 눈은 빛 영상 받아들이고, 신경 경로는 눈이 받아들인 영상을, 뇌의 시각중추로 전달하며, 뇌는 그 영상을 해석한다.눈의 구조조리개렌즈필름1. 정상적인 시각과정•사람의 눈 : 안구와 눈꺼풀(안검)과 근육으로 이루어짐•외층 : 각막→ 눈동자 앞부분의 볼록 튀어난 부분공막→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

  • 시각장애 레포트
  • Chapter 10. 시각 장애1. 시각에 대한 이해1) 시각(視覺)이란눈을 통해 인지하는 감각들을 일컫는 말.2) 시각의 중요성⓵ 시각은 세상으로의 통로인 감각 중 가장 중요한 감각 수단이다. 인간은 시각을 통해 90~95%의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시각은 청각, 후각, 미각, 촉각보다 가장 중요한 세상을 향한 통로가 된다. 또한 시각은 다른 감각보다 우세한 감각으로써 우리 몸속으로 한순간에 다양하게 들어오는 감각정보들을 통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시각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특성2)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3)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지원 전략 3. 결론 1. 서론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제정된 법률입니다. 이 법률은 다양한 장애유형에 대한 특성과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 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본 레포트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중

  • 영화 블라인드 를 감상하고
  • 시각장애인이 된 그녀는 당시 사건의 정황들을 세밀히 묘사하며 수사의 방향을 잡아준다. 수아를 중심으로 수사가 진행되던 중, 사건의 또 다른 목격자가 등장한다. 바로 수아와 달리 사건의 현장을 두 눈으로 목격한 기섭. 수아와는 상반된 진술을 펼쳐 수사는 점점 다른 국면으로 치닫게 되고, 두 목격자와 주위 인물들의 활약으로 결국 범인을 잡게 되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다.(특수교육학개론 레포트니깐.스토리 위주보다는 시각장애인 소재 위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