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의 개념과 발생배경,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 원칙과 역할분담,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 적용상유의점,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효과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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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의 개념

Ⅲ.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의 발생배경

Ⅳ.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의 원칙
1. 학습에 관한 아동의 책임
2. 실수의 수용
3. 의미의 강조
4. 언어 영역의 통합
5. 학부모의 참여
6. 교실 환경
7. 평가

Ⅴ.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의 역할분담

Ⅵ.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의 적용상 유의점

Ⅶ.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의 효과와 제언
1. 변화된 모습
2. 더 노력할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언어학과 심리언어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언어 행위를 사회적 이론으로 설명하고자 하는K.S.Goodman(1982, 1986)의 총체적 언어 이론은 외국어 교육과정과 교재의 편성 및 교수법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언어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언어 사용의 필요나 목적이며 학습자들이 유의미한 상황에서 목적 있는 활동을 하면서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전통적인 외국어 교수법은 대개 상향식으로 어휘나 문법을 배운 다음에 의사소통 활동을 하도록 교재가 짜여져 있다. 그러나 최근 의미와 맥락이 중시되는 언어 교육은 하향식으로 언어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익히는 데만 전념하기보다는 필요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러한 하향식 교수법은 총체적 언어 교수법보다 그 의미가 넓어 총체적 교수법이 하향식 교수법의 범주 속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모름지기 언어는 의사소통의 필요에 따라 그 기능을 수행할 때 그 존재 가치와 참모습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 수행은 주어진 맥락 안에서 의미있고 자연스러운 총체적 언어로 의미교섭, 상호작용을 할 때 이루어진다. 언어 사용 목적, 곧 의사소통을 중시하며 이것이 언어 교육의 시발점이 되어야 한다는 면에서는 최근의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과 유사한 점이 많으나 언어를 가능한 한 나누지 않고 실제로 사용되는 자연스러운 형태 그대로 접근할 것을 강조한다. 총체적 언어를 대하면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점차적으로 풀어나가는 과정이 곧 언어학습 과정이며 자연스러운 총체적 언어 맥락 안에서 이해에 필요한 부분들을 학습하게 된다.

Ⅱ. 총체적언어접근법(언어학습, 언어교육)의 개념
‘총체적 언어’라는 용어 자체가 언어의 총체성을 강조하는 언어학적 용어이므로, ‘총체적 언어 학습’을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나, 총체적 언어 학습은 열린교육에서의 학습방법 형태로써 언어, 언어학습, 그리고 학습에 대한 견해를 종합하여 교육에 대한 특별한 입장을 취한다.
참고문헌
- 김유림, 총체적 언어 교수법, 1998
- 김미실,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이 정신지체아의 읽기·쓰기와 자기지향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1998
- 박혜경, 유아를 위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0
- 박성방,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우리교육, 1998
- 이성은,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1994
- 이경우, 총체적 언어, 창지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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