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도전받는 중간계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Ⅱ. 사회주의의 도전
Ⅲ. 과학 및 철학의 도전
Ⅳ. 문학과 예술의 도전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면서
산업화의 따른 경제적 전문화는 수많은 새로운 직종과 기술, 그리고 수입원을 창출하는 동시에 새로운 사회집단과 사회계층을 형성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산업화는 마르크스가 예언한 것처럼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라는 서로 첨예하게 대립되는 두 계급으로 구성된 계급사회를 발전시키지 않았다. 아주 부유한 극소수의 엘리트와 매우 가난한 대중 사이에 많은 중간적인 사회계층이 형성되었으며 그들은 사회적 상승을 위해 노력하거나 최소한 자기지위를 유지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자본주의의 계속적인 팽창으로 19세기 말에 이르면 중간계급들은 그들이 진보의 필수적인 열쇠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의 발전과정은 자신들의 도덕 및 경제적 지도에 따른 것이며, 그래서 지속적인 물질적 진보의 중요성과 불가피성을 신봉하도록 역설하던 중간계급의 세계관은 도전을 받게 되었다.
Ⅱ. 사회주의의 도전
제 1차 세계대전 이전의 사회주의는 통일된 세력이 아니었다. 사회주의는 “정통주의자” 사회주의자들이 더 높은 임금, 노동시간의 단축, 실업보험과 같은 눈앞의 이익 때문에 다른 정당과 협동하는 것을 피하라고 촉구했다. 이것이야말로 부르주아지가 프롤레타리아트를 매수하고 그럼으로써 그것은 혁명을 무한정 연기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된다고 선언했다.
와 “수정주의자” 선거에서 사회주의 후보들이 선출된다면 머지 않은 장래에 더 나은 삶을 획득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이의 다툼으로 인해 분열되었고, “아나키스트” 자본주의를 폭력으로 전복할 것을 선동했다. 그러나 이들은 위압정치에 토대를 둔 모든 국가조직에 대해서도 증오를 표시한다는 점에서 사회주의와 달랐다. 누가 통치하든간에 폭정을 가져다 주리라고 믿었던 국가 관료제의 즉각적 폐지를 주장했다.
와 “생디칼리스트” 자본주의와 국가 모두 폐지할 것을 요구했다. 노동자들의 생산수단 공유를 주장한다는 점에서 사회주의와 유사했다. 국가를 생산수단의 소유자 및 운영자로 만드는 대신에 이러한 기능을 생산자의 조합 생디카로 위임할 것을 주장했다.
(프랑스인 죠르주 소렐(1847~1922) : 『폭력에 대한 성찰』에서 노동자로 하여금 부르주아 문명의 종말을 가져다 줄 프롤레타리아트 총파업의 위력을 믿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
의 급진적 제안에 의해서도 도전 받았다. 사회주의자들은 노동계급사이의 국제적 연대라는 자신들의 목표에 몰두해 있는 동안 민족주의와 제국주의가 프랑스, 독일, 영국 등의 노동자들을 끌어들일지도 모를 호소력을 무시했다. 그러나 사회주의는 이러한 분열과 약점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번영을 바라는 유럽의 중간계급에게 현실적인 위협으로 등장했다.
자본주의는 부르주아지가 권력을 장악하는 장치를 마련해 주었다. 사회주의는 자본주의를 공격했고, 자본주의의 직접적인 수혜자들을 공격했다.
1850년대와 1860년대에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결정적인 분석으로서 『자본론』을 집필하게 되었다. 그는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작동하는 생산과정, 교환, 분배 등에 대해 상세히 기술했다.
마르크스는 모든 생산품의 가치는 그것의 생산에 소요된 노동의 총량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그들이 생산하는 상품가치에 훨씬 못 미치는 임금으로 고용된다.
자본가 계급은 판매된 노동력의 정당한 몫을 훨씬 상회하는 부분까지 가로채 자기 것으로 차지한다.
자본주의 하에서 그들이 받는 것보다 더 많은 부를 생산하는 유일한 계급은 노동계급, 즉 프롤레타리아트라고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