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정의와 목표,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유아언어생활,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학습내용과 지도방법,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교사역할,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정의와 목표
1. 유아언어교육의 정의
2.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유아언어생활

Ⅲ.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학습내용과 지도방법
1. 학습내용
2. 지도방법
1) 계획
2) 실행

Ⅳ.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교사의 역할
1. 모델로서의 교사
1) 말하기 모델로서의 교사
2) 듣기 모델로서의 교사
3) 읽기 및 쓰기 모델로서의 교사
2. 관찰자로서의 교사
3. 제공자로서의 교사
4.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
5. 균형자로서의 교사

Ⅴ.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평가
1. 유아 언어 평가가 실시를 위한 기준
1) 평가의 기본 규칙
2) 평가의 4가지 요소
2. 유아 언어 평가 방법
1) 관찰
2) 체크리스트
3) 표준화 검사
4) 포트폴리오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정의와 목표
1. 유아언어교육의 정의
첫째, 언어교육은 의사소통의 기능을 익히게 한다.
둘째, 언어와 사고는 긴밀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인간은 언어로 인해 상상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넷째, 언어교육은 인간의 덕성과 도덕교육을 위해 필수적이다.
다섯째, 모국어 교육은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2.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언어생활은 유아의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언어 생활이 즐겁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영역으로 언어생활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 생활 습관과 태도를 가진다’ 이다.

이러한 목표아래 언어생활에는 세 가지 하위 목표가 설정되어 있다.
(가)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글자와 글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라) 바르게 듣고 바르게 말하는 태도를 가진다.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유아언어생활
언어생활 영역은 유아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유아로 하여금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 언어생활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능력 있는 언어 학습자로 인식하도록 돕는데 중점을 둔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유아의 온 환경에 따라 다양하다. 현재의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언어 교육의 출발점이 된다. 언어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영역으로 나누어지나 사실 이 4가지 영역은 같은 근원으로 역동적인 관계에서 같이 발달한다. 말하기와 쓰기는 표현언어로, 듣기와 읽기는 이해언어로서 출발한다. 따라서 유아가 생활에서 언어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언어학습은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언어사용 상황에서 유아는 자신이 알고 있는 말소리 언어나 글자 언어를 적용해 보고 스스로 조정하고 발전시킨다.
참고문헌
김영숙·강인언(1993),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김소양, 유아 언어 교육의 통합적 접근, 제 4회 유치원 교원 자율 연수, 서울 : 유아 언어교육 연구회
박미리(1993), 책 읽어주기 활동에서 집단크기가 유아의 언어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연섭, 강문희(1997),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이영자(1994),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채종옥(1996), 그림책 읽어주기 접근법에 따른 유아의 반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자연적접근법)원칙,절차,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자연적접근법)모형,학습방법,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자연적접근법)비판
  • 정의적, 인간적 활동과 문제 해결 활동, 게임 등을 하도록 수업을 구성하며, 다른 교과의 내용을 도입하는 것도 권장한다. 또 이해 가능한 입력의 자료로서 글이나 그림 등의 여러 가지 자료를 적극 이용하여 활동을 구성한다. 이때 교사는 활동 촉진자(facilitator)이자 관리자(manager)로서 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에 맞고 일상 생활과 관련이 있는 상황을 설정해야 하며, 활동 중에는 조력자(advisor)와 의사 소통자(co-communicator) 역할도 수행하여야 한다. 한

  • 유아의 교실행동평정척도와 유아학급관찰체크리스트00
  • 교육의 효과는 학습자가 진행되는 교육 활동에 집중하여 참여할 때 가장 크고 확실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이 교육 활동에 집중하여 참여하는 태도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③ 주의 집중 전략 활용 시 주의점․가능한 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생활주제, 혹은 활동과 관련이 되게 한다.․주의 집중이 되면 활동을 바로 시작하도록 한다.․다양한 주의 집중 전략을 사용한다.․교육적으로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예: 협박의 사

  • 유아 환경교육의 개념과 교수학습방법
  • 유아 환경교육의 개념과 교수학습방법1. 유아 환경교육의 정의2. 유아 환경교육의 목표3. 유아 환경 교육의 내용4. 유아 환경교육의 교수-학습 방법5.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6, 유아 환경교육 활동의 실제1. 유아 환경교육의 정의-인간과 지구와의 관계와 인간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인간과 자연적, 인공적 환경과의 관계를 다루는 교육의 과정으로서, 에너지, 인구, 오염, 자원의 분배와 고갈, 보전, 수송, 기술, 경제적 충격, 그리고 도시 농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
  • 생활세계에 대해 보다 폭넓은 관심과 식견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 발전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릴리언 캐츠(Lilian G. Katz)와 실비아차드(Sylvia C. Chard)의 연구로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선정 및 교수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유아들이 교사나 다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프로젝트 학습방법은 교사가

  • [보육학개론] 영유아보육과정 -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영유아 보육과정의 구성, 영유아 보육과정의 내용과 계획
  • 유아 보육과정의 구성1) 구성요소2) 구성원리3. 영유아 보육과정의 내용과 계획1) 목표2) 보육내용의 계획참고문헌1.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과 특성1) 영유아 보육과정 정의 -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한 활동에 대한 목적 및 목표의 설정, 활동내용의 선정과 조직, 활동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등에 관한 전체적 계획과 조직 또는 전체적 설계도- 영유아 보육은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 보육담당자가 영유아의 보호(care)와 교육(educa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