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정의와 목표,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유아언어생활,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학습내용과 지도방법,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교사역할,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정의와 목표
1. 유아언어교육의 정의
2.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유아언어생활
Ⅲ.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학습내용과 지도방법
1. 학습내용
2. 지도방법
1) 계획
2) 실행
Ⅳ.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교사의 역할
1. 모델로서의 교사
1) 말하기 모델로서의 교사
2) 듣기 모델로서의 교사
3) 읽기 및 쓰기 모델로서의 교사
2. 관찰자로서의 교사
3. 제공자로서의 교사
4.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
5. 균형자로서의 교사
Ⅴ.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평가
1. 유아 언어 평가가 실시를 위한 기준
1) 평가의 기본 규칙
2) 평가의 4가지 요소
2. 유아 언어 평가 방법
1) 관찰
2) 체크리스트
3) 표준화 검사
4) 포트폴리오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정의와 목표
1. 유아언어교육의 정의
첫째, 언어교육은 의사소통의 기능을 익히게 한다.
둘째, 언어와 사고는 긴밀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인간은 언어로 인해 상상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넷째, 언어교육은 인간의 덕성과 도덕교육을 위해 필수적이다.
다섯째, 모국어 교육은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2.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언어생활은 유아의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언어 생활이 즐겁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영역으로 언어생활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 생활 습관과 태도를 가진다’ 이다.
이러한 목표아래 언어생활에는 세 가지 하위 목표가 설정되어 있다.
(가)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글자와 글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라) 바르게 듣고 바르게 말하는 태도를 가진다.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와 유아언어생활
언어생활 영역은 유아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유아로 하여금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 언어생활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능력 있는 언어 학습자로 인식하도록 돕는데 중점을 둔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유아의 온 환경에 따라 다양하다. 현재의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언어 교육의 출발점이 된다. 언어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영역으로 나누어지나 사실 이 4가지 영역은 같은 근원으로 역동적인 관계에서 같이 발달한다. 말하기와 쓰기는 표현언어로, 듣기와 읽기는 이해언어로서 출발한다. 따라서 유아가 생활에서 언어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언어학습은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언어사용 상황에서 유아는 자신이 알고 있는 말소리 언어나 글자 언어를 적용해 보고 스스로 조정하고 발전시킨다.
- 참고문헌
-
김영숙·강인언(1993),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김소양, 유아 언어 교육의 통합적 접근, 제 4회 유치원 교원 자율 연수, 서울 : 유아 언어교육 연구회
박미리(1993), 책 읽어주기 활동에서 집단크기가 유아의 언어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연섭, 강문희(1997),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이영자(1994),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채종옥(1996), 그림책 읽어주기 접근법에 따른 유아의 반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