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활용][시감각활용][시지각활용]영화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 활용, 텍스트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 활용, 유아음악교육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 활용, 관광산업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 활용, 컴퓨터그래픽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화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Ⅱ. 텍스트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Ⅲ. 유아음악교육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Ⅳ. 관광산업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Ⅴ. 컴퓨터그래픽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화에서 시각(시감각, 시지각)의 활용
표준렌즈를 잘 사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내는 감독으로는 로베르 브레송을 들 수 있다. 브레송은 렌즈의 선택에 있어 오로지 50mm 표준렌즈만을 고집하였다. 이유는 50mm 렌즈가 인간의 자연스런 눈의 초점과 가장 근접하기 때문이다. 브레송은 “끊임없이 카메라 렌즈를 바꾼다는 것은 끊임없이 안경을 바꾸어 쓰는 것과 같다”고 여겼고, 이러한 그의 생각은 50mm렌즈만을 사용하는 근거가 된다. 특히, 그가 한 가지 렌즈만을 선택한 이유는 화면구성에 있어서 어떻게든지 시각의 유연성과 영상의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사실, 50mm 렌즈의 초점은 수직과 수평의 변형을 최소화하여 공간이나 등장인물 그리고 사물들이 일그러지지 않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근경과 원경사이에 최대한 선명한 영역을 만들어주고, 중요한 화면의 공간 깊이를 일구어 낸다. 이러한 50mm렌즈의 장점을 활용해 브레송은 미디엄 쇼트를 사용하는 만큼이나 클로즈-업과 클로즈 쇼트를 주로 사용한다. 특히 영화 <발타자르 어디로가나 Au hasard Balthazar>에서 마리의 아버지가 밭에서 돌아오는 장면, 마리를 만나려고 마당에 트랙터를 세우고 그가 내려서는 쇼트에서, 그의 뒤에 있는 밭과 작은 숲으로 이루어진 기복이 많은 넓은 벌판을 원경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영화 <돈 l`Argent>에서 이봉이 어떤 마을에서 회백발 부인을 발견하여 그녀의 집까지 쫓아가기로 결정하는 장면, 카메라는 집으로 가는 그 부인을 앞서가고 그 뒤로 그녀를 따라오는 이봉이 원경으로 나타나 있다. 반면에 브레송은 초점심도에 의해 만들어지는 공간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브레송은 영화적 공간의 긴축이나 비긴축을 결정짓는 것은 렌즈의 변화가 아니라 카메라와 피사체 혹은 카메라와 대상과의 거리에 달려 있다고 믿는다. 브레송은 50mm렌즈가 공간의 “일상적인” 영화적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고 여긴 것이다. 이처럼 브레송이 50mm 렌즈에 집착한 이유를 필립 아르노는 자신의 저서 『로베르 브레송』에서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A. 라우어, 스티븐 펜탁, 조형의 원리, 예경
리처드 홀리스·문철,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루돌프 아른하임(1981), 미술과 시지각, 서울 : 흥성사
이영주(1992), 초등학교 어린이의 시지각 개발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여광응(1987), 시지각훈련 프로그램,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오정은, 시각언어에 의한 광고 레이아웃 주목효과에 관한 연구 : 인쇄매체 광고를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상공간] 싸이월드를 통한 인터넷문화
  • 시각에 따라 적잖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3) 상대개념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양한 의미 변화를 거듭한다.(4) 대중문화라는 개념은 비어있는 개념 이다사용되는 맥락에 따라 때로는 서로 모순적인 여러가지 것들로 채워질 수 있으며 우리는 대중문화를 애써 정의하려 하기보다 그것이 다양한 문화담론 속에서 어떤 방 식으로 채워질 수 있는가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Ⅱ 인 터 넷1. 정 의인터넷이란 전세계에 걸쳐 있는 컴퓨터가 TCP/IP 라는 통신규약 (p

  • 게임산업 레포트
  • 컴퓨터 게임에 중독된 한국의 게임 세대’라는 제목으로 한국 젊은 세대의 게임 중독 현상에 대해 보도하면서 한국을 ‘세계 게임의 수도’라고 표현했다. ‘세계 게임의 수도’라는 위상에 걸맞게 문화관광부는 2005년 8월 문화산업국 내에 게임산업과를 신설했다. ‘세계일보’ 2005년 1월 12일자는 “2005년 온라인 게임 동시 접속자 100만 시대가 도래했다”고 선언했다. 게임 업계에 따르면, 게임트릭스 주간 점유율 순위 10위권에 진입 중인 각 게임의

  • [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 영화, 광고, 영화, 장식, 유행, 패션,종교, 관광, 음식, 철학 심지어 식기류 등에까지 키치에 대한 연구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그만큼 키치가 현대에 있어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러한 키치의 전반적인 사회로의 영역 확대를 이영욱씨는 ‘문화의 키치화 현상’ 이라 표현했다. 여기서 각 분야에 대한 키치에 대한 연구를 간단하게 소개 하고자 한다.1) 음악 ; 키치 음악은 안락함, 평화로운 행복 등을 전해 주지만 본질적

  • [홍보 전략][홍보][PR][언론][국가][통일부][푸드뱅크사업][기업]언론 홍보(PR) 전략, 국가 홍보(PR) 전략, 통일부 홍보(PR) 전략, 푸드뱅크사업 홍보(PR) 전략, 기업 홍보(PR) 전략 분석(홍보 전략, 홍보)
  • 시각적 정보와 언어적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언어적 정보만 제공하는 것보다 기억증대에 보다 효과적이다.따라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브랜드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심볼(symbol)의 활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심볼은 그 자체가 거의 독창적으로 인지, 연상, 그리고 로열티와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호감도를 창출할 수 있다. 특히, 켄터기 프라이드 치킨의 Colonel Sanders 할아버지, Apple 컴퓨터의 사과모양 로고, 라코스

  • [산업분석] MP3플레이어 산업시장과 기술표준전쟁
  • 시장은 즉각 반응했다. 특히 거대 미국시장은 미식축구경기를 테이프 하나에 담을 수 있는 4시간 녹화모드까지 나오자 열광했다. 포르노 제작자들은 손쉬운 VHS방식으로 에로영화를 제작해 전 세계 안방을 공략했다. 결국 마쓰시타의 VHS방식은 시장의 표준이 되었다. 공학적 사고를 버리고 시장조사부터 한 마쓰시타 경영진의 승리였다.SONY와 마쓰시타의 예에서 볼 수 있듯 기술표준을 선점하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게 됨과 동시에 산업 내에서도 독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