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언어학습][언어지도]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의의,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영역분류,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맞춤법과 사용지도,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개선방향과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의의

Ⅲ.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영역분류
1. 언어 구조에 대한 지식
1) 음운과 문자
2) 단어
3) 문장
4) 담화
2. 언어의 본질 및 사용에 대한 지식
1) 언어의 본질
2) 언어와 인간
3) 국어의 사용
3. 지도 내용의 배열

Ⅳ.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맞춤법과 사용지도
1. 발음 문제
2. 어휘 문제
1) 수를 셀 때 관습적으로 쓰는 우리말
2) ꡐ바램ꡑ과 ꡐ바람ꡑ
3) 높임말과 낮춤말
3. 어법 문제
1) 형용사에는 명령형을 쓸 수 없다.
2) 보어와 술어의 구성 관계
4. 표기 문제

Ⅴ.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개선방향과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언어 지식 영역은 언어 기능 영역과 내용 및 방법 모두에서 상호 보완적으로 국어 교육에 기능해야 한다. 내용의 측면에서 이러한 상호 보완성을 높이는 방법은 언어 지식 영역의 항목들 각각에 ‘사용’ 혹은 ‘용법’의 측면을 부가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언어 지식 자체도 보다 완전해지며, 동시에 언어 기능의 신장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법의 측면에서 상호 보완성을 높이는 방법은 발견 학습 혹은 탐구 학습의 원리를 도입하는 것이다. 탐구할 언어 자료를 찾는 과정은 특정의 언어 형식이 어떤 기능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특정의 의미 기능이 어떤 형식에 의해 달성될 수 있는지를 인식하게 한다. 또 언어 규칙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토론이나 토의를 한다든지 혹은 한 편의 글을 쓰게 함으로써, 그 결과 언어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뿐 아니라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언어 사용을 훈련할 수 있다. 국어 교육에서 언어 지식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언어 지식을 지도함으로써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게 할 수 있고, 규범에 맞는 국어를 사용하게 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있으며, 탐구 능력이나 합리적인 판단력 등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필요성을 제한된 시간 내에 무리 없이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언어 지식 영역과 언어 기능 영역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Ⅱ.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의의
현행 교육과정에서 기대하는 국어교육의 목표는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면서 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문학을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창달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고 제시하고 있으며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기능을 넘어서서 학생들에게 생각을 이해하는 고등정신 기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하여 언어표현의 중요성을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 김대행(1990), 언어 사용 구조와 국어 교육, 국어교육
○ 박갑수(1994), 올바른 언어 생활, 한샘출판사
○ 이충우․주경희(1993), 언어 과학과 언어 교수, 국학자료원
○ 최영환(1994), 언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국어학 연구, 태학사
○ 최용재(1975), 언어교육연구, 형설출판사
○ 천경록·이재승(1997), 읽기 교육의 이해, 우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지식교육]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 5학년 국어 지식 영역
  • Ⅰ. ‘국어 지식’ 영역의 특징1) 개념국어지식은 1998년 고시된 7차 교육과정에서 ‘언어 지식’을 대신해 사용되고 있으며(언어라는 영역 명칭이 너무 포괄적이어서 나타나는 ,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의 특질, 국어의 역사, 문자. 표준어와 맞춤법, 국어에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하는 영역이다.‘국어 지식’ 영역은 국어과 안에서 차지하는 위상에 따라 그 교육 목표나 교육 내용이 달리 결정된다. 6차 까지는 ‘언어’ 영역으로 불리면서 ‘기

  • 교육심리학교안
  • 제 1차시 :교육심리학은 무엇인가?1.교육학, 교육심리학은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2,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발전을 살펴봄으로써 학습자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 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교육의 목표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 교육학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학습의 필요성3.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원리4.협동학습의 의의5.학급 내에서의 협동학습과제설정Ⅱ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1.협동학습 구조와 그 적용1)구조의 방법 및 적용(1) 3단계인터뷰(2) 텔레폰(3) 같은점 다른점(4) 돌아가며 말하기2.협동학습을 적용한 국어영역교육1)읽기 -소설교육과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필요성(2) 팀 성취모형에 따른 수업지도2)쓰기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1) 협동학습이 작문지도에 있어 갖는 교육적 시사점

  • 선택중심교육과정 과목선택,심화선택과목, 선택중심교육과정 절차,구성,편성,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운영방법, 선택중심교육과정 공고화방향,시사점
  •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과목선택과 심화선택과목,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절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구성과 편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운영방법, 향후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공고화방향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의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과목선택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심화선택과목1. 전통윤리2. 화법3. 작문4. 문법5. 문학6. 한국지리7. 경제지리8. 세계지리9. 한국 근․현대사10. 세계

  • [국어과교육][국어수업]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특성,내용,과정,평가, 국어과교육(국어수업)과 교과학습,기본어휘,방법,시사점 분석
  • 교육(국어수업)의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특성Ⅲ.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내용Ⅳ.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과정Ⅴ.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평가1. 기본 방향2. 기본 원리Ⅵ. 국어과교육(국어수업)과 교과학습Ⅶ. 국어과교육(국어수업)과 기본어휘Ⅷ. 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방법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광복 이후, 시행된 제1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의 목표는 주로 기본적인 언어 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