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언어학습][언어지도]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의의,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영역분류,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맞춤법과 사용지도,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개선방향과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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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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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의의
Ⅲ.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영역분류
1. 언어 구조에 대한 지식
1) 음운과 문자
2) 단어
3) 문장
4) 담화
2. 언어의 본질 및 사용에 대한 지식
1) 언어의 본질
2) 언어와 인간
3) 국어의 사용
3. 지도 내용의 배열
Ⅳ.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맞춤법과 사용지도
1. 발음 문제
2. 어휘 문제
1) 수를 셀 때 관습적으로 쓰는 우리말
2) ꡐ바램ꡑ과 ꡐ바람ꡑ
3) 높임말과 낮춤말
3. 어법 문제
1) 형용사에는 명령형을 쓸 수 없다.
2) 보어와 술어의 구성 관계
4. 표기 문제
Ⅴ.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개선방향과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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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언어 지식 영역은 언어 기능 영역과 내용 및 방법 모두에서 상호 보완적으로 국어 교육에 기능해야 한다. 내용의 측면에서 이러한 상호 보완성을 높이는 방법은 언어 지식 영역의 항목들 각각에 ‘사용’ 혹은 ‘용법’의 측면을 부가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언어 지식 자체도 보다 완전해지며, 동시에 언어 기능의 신장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법의 측면에서 상호 보완성을 높이는 방법은 발견 학습 혹은 탐구 학습의 원리를 도입하는 것이다. 탐구할 언어 자료를 찾는 과정은 특정의 언어 형식이 어떤 기능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특정의 의미 기능이 어떤 형식에 의해 달성될 수 있는지를 인식하게 한다. 또 언어 규칙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토론이나 토의를 한다든지 혹은 한 편의 글을 쓰게 함으로써, 그 결과 언어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뿐 아니라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언어 사용을 훈련할 수 있다. 국어 교육에서 언어 지식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언어 지식을 지도함으로써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게 할 수 있고, 규범에 맞는 국어를 사용하게 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있으며, 탐구 능력이나 합리적인 판단력 등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필요성을 제한된 시간 내에 무리 없이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언어 지식 영역과 언어 기능 영역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Ⅱ. 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지도)의 의의
현행 교육과정에서 기대하는 국어교육의 목표는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면서 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문학을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창달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고 제시하고 있으며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기능을 넘어서서 학생들에게 생각을 이해하는 고등정신 기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하여 언어표현의 중요성을 밝히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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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대행(1990), 언어 사용 구조와 국어 교육, 국어교육
○ 박갑수(1994), 올바른 언어 생활, 한샘출판사
○ 이충우․주경희(1993), 언어 과학과 언어 교수, 국학자료원
○ 최영환(1994), 언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국어학 연구, 태학사
○ 최용재(1975), 언어교육연구, 형설출판사
○ 천경록·이재승(1997), 읽기 교육의 이해, 우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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