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미국정당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캐나다정당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독일정당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일본정당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대만정당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한국정당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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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국정당의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Ⅲ. 캐나다정당의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Ⅳ. 독일정당의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Ⅴ. 일본정당의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1. 자민당
2. 민주당
3. 공명당

Ⅵ. 대만정당의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1. 민진당
2. 국민당
3. 친민당
4. 단결연맹
5. 무소속

Ⅶ. 한국정당의 온라인활동(인터넷정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거운동은 기본적으로 후보자나 정당과 같은 선거주체들이 선거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자신의 이용 가능한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유권자들의 지지를 유인하고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한 모든 조직적 활동을 의미한다. 그 대표적인 활동으로 선거전략의 수립, 조직의 구축 및 정비, 여론조사, 선거자금 및 자원봉사자의 모집, 대중집회, 선거유세 등이 있다. 그 다양한 형태에도 불구하고, 선거주체들과 유권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election campaign communication)은 선거활동의 핵심을 구성해 왔으며,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는 선거주체의 구체적인 선거활동의 양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왔다(Norris). 예컨대, 대중매체가 등장하기 이전의 선거운동은 주로 지역 수준에서 선거주체와 유권자간의 직접적인 대면이 중심 축을 구성하였으나, 대중매체의 등장 이후 전국적 수준에서 선거주체와 유권자들과의 간접적・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선거운동의 주축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TV 및 신문 등과 같은 대중매체를 매개로 하는 선거운동은 고비용을 요구하는 까닭에, 선거자금이 풍부한 다수당은 재정적 능력이 취약한 소수당(혹은 주변당)의 선거활동을 압도하는 현상을 초래하여 왔다.
최근 인터넷의 등장과 확산은 선거운동에 있어서 정당간의 경쟁 양상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 “변화 가설”(change hypothesis)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 매개체로써 인터넷은 그 비용의 저렴성으로 인해 선거운동을 재정적 요소로부터 해방시키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Morris), 정보제공 능력과 쌍방향대화 능력에서 비롯되는 대중동원 능력은 궁극적으로 선거운동 주체들간의 경쟁을 평등화시키는 효과를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의 특성은 재원의 부족과 매스컴의 주목 부족으로 인해 곤란을 받아왔던 소수당
참고문헌
김면회 / 독일 총선과 정체성 논쟁 : 사회민주당을 중심으로, 유럽연구, 2005
박응격 / 독일지방정부론, 2003
서정갑 / 미국정치의 과정과 정책, 서울 : 나남출판, 1994
장영수 / 일본 정당체제의 원칙과 성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학위논문, 1990
정병기 / 신자유주의와 제3의 길 영국·독일·프랑스의 비교, 2003
케네스잔다 외 / 현대 미국정치의 새로운 도전, 미국정치연구회, 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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