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연표][수행중심][감상][소집단협력]체험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연표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수행중심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감상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소집단협력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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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체험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Ⅲ. 연표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Ⅳ. 수행중심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Ⅴ. 감상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Ⅵ. 소집단협력 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박병학 교수는 “재미 없는 수업은 지루하고, 지루함은 학습자에 대한 고문 행위이다.”라고 하였다. 성인들 역시 흥미 없는 이야기를 듣다보면 졸음이 오는 경우가 있다. 눈을 비벼 봐도 졸음은 쏟아지고, 시간은 가지 않아 지루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흥미 있는 일을 하다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되고, 밤을 새는 경우도 있다. 학생들 역시 마찬가지다. 운동회나 소풍 등 재미있는 행사가 있으면 새벽부터 일어나 잠을 설치게 되고, 가슴이 뛰고 학교에 가고 싶어진다. 그러나 매일 하는 공부는 지루하고 싫증이 난다. 선생님께서 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자료도 만들고, 흥미 있는 놀이들을 동원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그래도 즐겁게 참여하는데, 칠판과 책만 가지고 가르치다 보면 학생들은 수업이 싫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흥미만 강조하다 보면 목표 의식이 희미해지는 경우가 있다. 무엇인가 열심히 하기는 했는데 얻어진 결과는 없다. 학생들이 열심히 활동은 한 것 같은데 평가를 실시하면 성적이 매우 낮다. 특히, 활동 중심 수업이라 해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다보면 시간은 부족하고, 수업의 목표와 관련한 정리를 소홀히 하게 된다. 활동만 하였지 무엇을 하였는지 모르고 수업이 끝나게 된다.
목표 중심의 수업을 보면 교사들만 활동하고 학생들은 조용히 있을 뿐이고, 흥미 중심의 수업을 보면 학생들이 활동은 많이 하나 초점이 없다. 흥미 있으면서 목표에 접근하는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흥미가 있으면서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활동 프로그램이 독창적이고 참신해야 한다. 매일 하는 것처럼 습관적으로 수업을 하면 학생들의 흥미는 물론 목표 달성에 실패하게 된다. 그리고 시간 계획이 치밀해야 하며, 수업 진행 도중에 항상 목표 의식을 갖고 학생들의 활동을 관찰․지도 해야 한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으면 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지도해야 한다.
참고문헌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1999) :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강성욱(2000) :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 방법 연구 -읽기와 쓰기의 통합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노명완·정혜승(2002) : 교실 수업 전략 : 협동적 학습을 위한 45가지, 박이정
목포연산초등학교(1999) : 연구학교보고서,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열린 학습 방법 적용 연구
이용남(1998) : 개인차 존중의 학습 지도, 교육월보
춘천초등학교(1998) : 연구학교보고서, 다인수 학급에서의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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