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야구경기][프로야구]야구(야구경기)의 정의, 야구(야구경기)의 기원, 야구(야구경기)의 역사와 야구(야구경기)의 기본기술 및 야구(야구경기)의 경기방법, 야구(야구경기)의 수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야구(야구경기)의 정의와 기원

Ⅲ. 야구(야구경기)의 역사

Ⅳ. 야구(야구경기)의 기본기술
1. 투구
2. 스윙의 타이밍
3. 작전에 영향을 미치는 투구의 변수

Ⅴ. 야구(야구경기)의 경기방법

Ⅵ. 야구(야구경기)의 수비방법
1. 상황1 - 런너없고 레프트 앞에 싱글 히트
1) 투수
2) 포수
3) 1루수
4) 2루수
5) 3루수
6) 유격수
7) 좌익수
8) 중견수
9) 우익수
2. 상황2 - 런너없고 센타 앞에 싱글 히트
1) 투수
2) 포수
3) 1루수
4) 2루수
5) 3루수
6) 유격수
7) 좌익수
8) 중견수
9) 우익수
3. 상황3 - 런너없고 라이트 앞에 싱글 히트
1) 투수
2) 포수
3) 1루수
4) 2루수
5) 3루수
6) 유격수
7) 좌익수
8) 중견수
9) 우익수
4. 상황4 - 런너없고 레프트로의 확실한 2루타
1) 투수
2) 포수
3) 1루수
4) 2루수
5) 3루수
6) 유격수
7) 좌익수
8) 중견수
9) 우익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의 프로 팀 스포츠는 프로야구와 프로축구가 1980년대 초 창설되어 지금까지 대중의 인기를 끌고 있으며, 프로 스포츠 시장은 더욱 넓어지고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내의 첫 프로 팀 스포츠는 프로야구로서 1970년대부터 이어온 아마야구의 인기를 바탕으로 1982년에 출범하게 되었다. 프로야구는 전국 시도를 연고로 하여 롯데, 삼성, 해태, OB, 삼미, MBC 등 6개 구단으로 출범하였으며 1986년에 대전, 충청연고의 OB(현 두산 베어스)가 서울로 연고지를 옮기고 그 자리에 빙그레(현 한화 이글스)가 참여하여 현재 8개 구단으로 이루어졌다. 인천, 경기, 강원을 연고로 하는 삼미는 그 후 청보, 태평양, 현대로 구단이 매각되었으며 MBC는 1990년 LG에서 인수하였다. 1999년부터는 단일 리그제로 운영되어 오던 것을 드림리그와 매직리그로 나누어 양대 리그제로 운영하였으나, 2001년부터 다시 단일 리그제로 운영되고 있다.
프로야구는 프로야구 전반을 총괄하는 한국야구위원회(KBO)가 경기일정, 심판배정 등 경기진행과 신인 드래프트, 관중수입 분배 등 각 구단의 이익에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공정하며 엄격하게 운영되고 있다. 또한, 8개 구단은 모두 주식회사 형태의 독립채산제로 되어 있으며 스포츠 기업으로서 자산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1995년 태평양을 인수한 현대는 매수액으로 470억원을 태평양에게 지불하였다. 따라서 프로야구는 단순히 경기를 통하여 팬들에게 즐거움을 줄뿐만 아니라 스포츠 산업중의 하나인 관람 스포츠 산업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Ⅱ. 야구(야구경기)의 정의와 기원
야구는 9명으로 편을 이룬 두 팀이 9회에 걸쳐 서로 공격과 수비를 9회까지 번갈아 하여 거기서 얻은 득점으로 승패를 겨루는 구기이다. 공격측은 타순에 따라 상대 투수의 공을 치고 1․2․3루를 거쳐 본루로 돌아오면 1점을 얻는다.
참고문헌
기영노(2001), 야구가 야단법석, 김영사
김소식, 재미있는 야구교실, 한국산업훈련연구소
김재요(1993), 야구박사, 최신 야구교실, 국일미디어, 김영사
남갑균(2001), 야구마니아를 위한 야구 용어 사전, 지성사
배원환(1993), 야구투구의 속도와 제구력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학적인 원인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국프로야구의 변천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과 스포츠광고]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광고 심층 분석(사례)
  •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광고 심층 분석(사례)Ⅰ. 개요Ⅱ.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Ⅲ.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및 발전과정Ⅳ. 저변이 확대되는 프로스포츠Ⅴ. 스포츠 마케팅의 유형1. 직접사업1) 방송 후원2) 행사 후원3) 단체나 팀 또는 선수 후원4) 매체 상품화2. 간접 사업1) 광고 이서2) 제품 이서Ⅵ. 스포츠 마케팅 효과Ⅶ. 정부의 정책적 지원Ⅷ. 스포츠 마케팅의 이점Ⅸ.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십과 스포츠광고1. 기

  • [레포츠 경영론] 프로농구 서비스품질 향상 및 마케팅
  • 경기관람 결정요인이 스포츠 팬 행동과 충성도에 미치는 경향 분석 결과, 경기장 관련 요인은 관람지속, 행동적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며 선수관련 요인은 팀지지, 관람지속, 관람만족, 행동적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 서비스 관련 요인은 관람지속, 관람만족, 행동적 충성도, 태도적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격관련 요인은 관람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9.프로농구의 관중 유형입장권 및 이벤트 요인과 관련해서 상대적으로 팀에 대한 열성과 관

  • [서중남미지역학] 스페인 바스코와 쿠바의 민족성, 정체성과 스포츠, 놀이문화의 발달 관계
  • 기본적으로 바스크인의 순수성과 우월성을 강조하여 종족주의를 의미토록 하였다. 그는 다른 지역 주민들의 비종교적 및 비도덕적 태도에 반기하여 그들에게 Maketos라는 비어를 자주 사용하였다. 그는 독립을 요구할 때에도 바스크어의 부활을 목표로 활용하였다. 1963년 페데리코 크루트우이그는 바스크 테러집단인 ETA 이념을 정의하면서 “언어가 바스크 정체성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주장하였다. 어휘가 빈약한 바스크어의 기원은 서부 유럽

  • [현대문화론] 스포츠와 내셔널리즘
  • 경기를 앞두고 언론과 방송이 어떻게 사실을 왜곡하고 곡해하여 「악인」을 만들어내는 것인가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특히 경기를 앞둔 상대국가가 특수한 역사적 관계에 놓여져 있는 국가일 경우, 이러한 언론과 방송의 행위는 더욱더 극성을 부린다. 이러한 보도행태는 시청자나 독자로 하여금 민족적, 국가적 자존심을 자극토록 만들어 스포츠 경기에 필요이상으로 몰입하게 만들어 버린다. 3) 외신보도에 대한 편향성본디 외신보도라는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방법으로 우주와 인간과의 관계를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지글러는 실재를 설명하고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시도로 실재의 사실, 원리, 문제를 조사하는 과학이라고 하였으며, 밀러는 인생에 대한 조직적이고 사려 깊은 사고라고 하였다.이처럼 철학은 진리의 탐구, 모든 지식의 바탕을 이루는 원리, 우주의 여러 가지 원인과 원리에 대한 연구, 삶을 인도하는 체계의 연구 등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체육을 지도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