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과교육][활동중심학습][활동중심수업]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종류와 중요성,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지도방법, 향후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필요성, 기반조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방향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심화학습운영,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향 분석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효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문제점,개선방안
- [통합교육과정][통합수업]통합교육과정의 개념,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통합교육과정의 변천, 통합교육과정의 기능과 운영, 통합교육과정의 현황, 통합교육과정의 효과 및 향후 통합교육과정의 과제와 방향 분석
- [통합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기능,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통합교육과정의 발전, 통합교육과정의 구성과 수업, 통합교육과정의 현황, 통합교육과정의 운영과 과제, 향후 통합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개념
Ⅲ.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교육적 의의
Ⅳ.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종류
1. 사용범위에 따른 분류
1) 신체를 이용한 활동
2) 구체물을 활용한 활동
3) 탐구적인 활동
4) 활용적인 활동
5) 종합적인 활동
2. 수학 활동의 대상에 따른 분류
1) 물체를 만드는 활동
2) 교실밖에서의 활동
3) 교구를 사용하는 활동
4) 조사하는 활동
5) 컴퓨터나 web-site를 활용하는 방법
6) 문제해결 방법을 생각하는 활동
Ⅴ.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중요성
Ⅵ.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지도방법
1. 묶어서 세어 보기
1) 준비물
2) 지도 방법
3) 유의점
2. 몇 배 알아보기
1) 준비물
2) 지도 방법
3) 유의점
3. 곱하기 알아보기
1) 준비물
2) 지도 방법
3) 유의점
Ⅶ. 향후 수학과교육 활동중심학습(수업)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특히 근래 학교 교육의 방향은 평생교육의 기초를 기른다는 관점에서 스스로 배우려는 의욕과 자질 및 주체적인 학습 방법을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력관의 입장에서 학습 지도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근본적으로 요구되는 사항 중의 하나는 수학에 대한 흥미와 의지, 그리고 능동적인 활동을 일깨우는 것이다. 그것은 능동적인 정신 작용에 의해 획득된 지식이 가장 건전하며, 어떠한 사태나 현상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수학 학습은 교사가 수업 목표 및 내용을 모두 결정하고, 그것에 알맞은 교재를 선택하여 자신의 관점에 근거하여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해 왔다. 그로 인해 요즈음의 학생들은 지식의 량은 많지만 자신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발견하는 경험은 많지 못하며, 지식의 근본이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은 적은 편이다. 이에 대해 지식이 정말로 진실되고 유용한 것이라는 실감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인식하고 자기의 수업에 직접 참여하여 이끌어 가는 자기들 사회에서 자기의 위치를 다시 보며 의지적, 의욕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기되고 있는 입장이 수학 교육에서의 구성주의적 관점이다.
수학교육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수학관인 구성주의적 수학관이란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수학관의 하나인 ① 수학은 인간과 현실 세계를 초월한 절대적 위치에 있으며, ② 수학적 진리는 영구성을 가진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이며, ③ 수학적 사고. 또는 수학적 연구는 현실 세계에서 여러 가지 보조 자료(수학적 지식의 표상을 돕는 구체적 자료)를 사용한다고 하여도 그것은 수학의 본성과는 거리가 있으므로 수학 학습에서는 이성이 관여하고 감성이 배재되어야 한다. 는 플라톤적 수학관에서 탈피하여, ① 수학적 사고의 대상은 인간을 떠난 객관적인 실제가 아닌 구체적 세계이며, ② 수학적 진리는 개인적 활동 및 경험으로부터 구성되므로 수학의 진리는 절대적인 것이 아닌 상대적인 것이며,
- 참고문헌
-
강완 외,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동명사, 1999
김수미, 수학교육에서의 조작교구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2000
김영사, 삐에로 교수 배종수의 생명을 살리는 수학, 2002
우정호,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전평국, 수학과 교수·학습에서의 교수매체의 역할,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술지, 1999
현종익,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학문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택중심교육과정 과목선택,심화선택과목, 선택중심교육과정 절차,구성,편성,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운영방법, 선택중심교육과정 공고화방향,시사점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교육활동]교육활동의 역사, 교육활동과 치료교육활동,현장교육활동,방과후교육활동,특기적성교육활동, 교육활동의 우수사례,과제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열린교육 정의,발전배경, 열린교육 목표,특징, 열린교육 전제조건,교수학습방법, 열린교육 실천내용,쟁점, 열린교육 성과, 열린교육 내실화과제,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