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공부방]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개념과 역할,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기능과 프로그램, 독일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사례,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아동복지] 방과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특징과 문제
-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교실)의미,역할,프로그램, 한국,독일 방과후 아동지도(방과후 공부방)사례, 방과후 아동지도(방과후 공부방)발전방향
- 아동지도(방과후보육, 아동보육프로그램, 외국사례, 아동보육과제, 아동보육전망)
-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시설과 프로그램,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문제점,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정책 방향
- 독일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사례, 프랑스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사례, 방과후교육(방과후아동보육, 수업)문제점, 개선방안
- 목차
-
Ⅰ. 개요
Ⅱ.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개념
Ⅲ.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역할
Ⅳ.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기능
1. 복지적 기능
2. 교육적 기능
Ⅴ.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프로그램
Ⅵ. 독일의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사례
Ⅶ.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문제점
Ⅷ.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모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초 기술이나 태도, 여러 사회적 규범 및 가치의 내면화 방식 등은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서 획득한다. 또래들과 장난감을 나누어 쓰고, 양보하고 협조하는 과정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초 기술을 습득하고 세련되게 발달시켜 나간다. 남을 인식하면서 자아개념이 성장하고, 자신이 처해 있는 사회적 위치와 관습 및 사회적 규범을 인식한다. 그리고 그러한 개념과 기술을 놀이 속에 적용․활용하면서 사회적 생활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된다.
아동들의 사회성 발달은 또래끼리의 영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이 또래와 같이 있을 때 그들은 무엇을 해 보려는 기회를 얻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새로운 행동을 실행할 기회를 얻게 된다. 또래와 상호작용을 할 때 아동은 성인의 도움이 없이 그들의 활동을 스스로 창조하고 통제할 기회를 갖는다.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상호작용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다른 사람과 새로운 환경에 대하여 자기의 느낌을 통제하는 감각을 갖게 한다.
아동은 놀이집단에서 다른 아동과의 접촉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사회적 태도를 형성하고 도덕성을 배워나가는 중요한 학습 기회를 갖게 된다. 그리고 아동은 가정이나 교육기관 및 학교에서, 그 집단이 요구하는 태도나 도덕적 기준을 배우게 된다. 또한 그러한 사회적 능력은 그들의 사회적 관계의 경험 속에서 강화되고 세련․심화되어 간다는 것이 중요하다. 요컨대 아동은 자기가 속한 놀이집단의 성원으로서, 공정, 정직, 신뢰, 자기통제 등의 태도를 내면화해 가는데, 다른 어떤 집단보다도 놀이집단은 올바른 사회적 태도 형성 및 도덕성 훈련에 큰 몫을 차지하는 것이다.
아동의 사회성은 사회적 게임의 규칙에 따라 놀이를 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며 또래는 이러한 규칙과 다른 아동이 놀이를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기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얻는 정보의 원천이다.
- 참고문헌
-
◎ 김주현(1994), 이화여대 사회사업 석사논문, 도시지역 자기보호아동을 위한 방과 후 탁아프로그램의 효과연구
◎ 이용숙, 방과 후 아동지도원의 자세, 방과 후 아동 지도자 교육
◎ 이연이(1997), 초등학교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분석을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경감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교육논문
◎ 여성특별위원회(2000), 방과 후 아동보육실태분석과 종합대책수립을 위한 연구
◎ 조인숙·오선영·유정은(2001), 방과 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한국교육개발원(1997), 방과 후 교육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