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공부방]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개념과 역할,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기능과 프로그램, 독일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사례,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개념

Ⅲ.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역할

Ⅳ.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기능
1. 복지적 기능
2. 교육적 기능

Ⅴ.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프로그램

Ⅵ. 독일의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사례

Ⅶ.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문제점

Ⅷ.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공부방)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모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초 기술이나 태도, 여러 사회적 규범 및 가치의 내면화 방식 등은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서 획득한다. 또래들과 장난감을 나누어 쓰고, 양보하고 협조하는 과정 속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초 기술을 습득하고 세련되게 발달시켜 나간다. 남을 인식하면서 자아개념이 성장하고, 자신이 처해 있는 사회적 위치와 관습 및 사회적 규범을 인식한다. 그리고 그러한 개념과 기술을 놀이 속에 적용․활용하면서 사회적 생활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된다.
아동들의 사회성 발달은 또래끼리의 영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이 또래와 같이 있을 때 그들은 무엇을 해 보려는 기회를 얻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새로운 행동을 실행할 기회를 얻게 된다. 또래와 상호작용을 할 때 아동은 성인의 도움이 없이 그들의 활동을 스스로 창조하고 통제할 기회를 갖는다.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상호작용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다른 사람과 새로운 환경에 대하여 자기의 느낌을 통제하는 감각을 갖게 한다.
아동은 놀이집단에서 다른 아동과의 접촉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사회적 태도를 형성하고 도덕성을 배워나가는 중요한 학습 기회를 갖게 된다. 그리고 아동은 가정이나 교육기관 및 학교에서, 그 집단이 요구하는 태도나 도덕적 기준을 배우게 된다. 또한 그러한 사회적 능력은 그들의 사회적 관계의 경험 속에서 강화되고 세련․심화되어 간다는 것이 중요하다. 요컨대 아동은 자기가 속한 놀이집단의 성원으로서, 공정, 정직, 신뢰, 자기통제 등의 태도를 내면화해 가는데, 다른 어떤 집단보다도 놀이집단은 올바른 사회적 태도 형성 및 도덕성 훈련에 큰 몫을 차지하는 것이다.
아동의 사회성은 사회적 게임의 규칙에 따라 놀이를 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며 또래는 이러한 규칙과 다른 아동이 놀이를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기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얻는 정보의 원천이다.
참고문헌
◎ 김주현(1994), 이화여대 사회사업 석사논문, 도시지역 자기보호아동을 위한 방과 후 탁아프로그램의 효과연구
◎ 이용숙, 방과 후 아동지도원의 자세, 방과 후 아동 지도자 교육
◎ 이연이(1997), 초등학교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분석을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경감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교육논문
◎ 여성특별위원회(2000), 방과 후 아동보육실태분석과 종합대책수립을 위한 연구
◎ 조인숙·오선영·유정은(2001), 방과 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한국교육개발원(1997), 방과 후 교육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아동센터의 개념 및 의의2. 지역아동센터의 전개과정3. 지역아동센터의 기능 및 역할Ⅲ. 선진 외국의 사례분석1. 미국2. 스웨덴3. 독일4. 프랑스5. 일본Ⅳ.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문제점1. 지역아동센터의 현황2.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Ⅴ.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방안1. 지역사회자원 활용을 위한 통합지원 체계망 구축2. 전문인력의 충분한 확보 필요3. 인력의 전문성 향상 4. 교사의 처우 개선5. 표준화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6. 지역아

  • 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 아동보육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양육에 지원이 필요한 가정을 보조하고,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되는 보육기관으로 어린이집, 공부방, 보육기관, 방과후 교실 등이 있다. 최근에 활성화되고 있는 방과후 교실을 중심으로 현 보육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방과후 보육의 개념1)방과후 보육의 정의방과후 아동보육의 정의는 광의

  • [사회복지][부모교육]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의 실태와 자녀교육의 문제점 연구
  • 아동의 연령 확대③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의 의무화2. 보육정책의 개선점 연구(1) 국공립 보육시설의 확대(2) 평등한 기회제공(3) 방과후 보육서비스 활성화(4) 다양한 보육시설 확대 제공(5) 직장보육시설의 확축(6)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과 보육의 질 개선①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② 보육의 질적 향상③ 보육과 유아교육의 병행Ⅶ 결 론맞벌이 가정의 실태와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Ⅰ 맞벌이 가

  • [가족복지] 맞벌이 가정의 실태와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아동의 연령 확대③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의 의무화2. 보육정책의 개선점 연구(1) 국공립 보육시설의 확대(2) 평등한 기회제공(3) 방과후 보육서비스 활성화(4) 다양한 보육시설 확대 제공(5) 직장보육시설의 확축(6)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과 보육의 질 개선①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② 보육의 질적 향상③ 보육과 유아교육의 병행Ⅶ 결 론 & 느 낌맞벌이 가정의 실태와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 맞벌이 가정의

  •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
  •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Ⅰ. 서 론청소년의 모습을 보면 그 나라의 장래를 알 수 있다. 그만큼 청소년은 국가의 미래이고 국가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인식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상당히 최근이며,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청소년 복지가 제기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란 개념도 명확 정립되지 못하고 아동․청소년복지․청소년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