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활동][과업중심활동][동화중심활동][체험중심교육활동][수행중심학습활동][상황중심표현활동]놀이중심활동, 과업중심활동, 동화중심활동, 체험중심교육활동, 수행중심학습활동, 상황중심표현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 중심활동

Ⅲ. 과업 중심활동
1. 보충과정
2. 기본과정
3. 심화과정

Ⅳ. 동화 중심활동
1. 건강생활영역
2. 사회생활영역
3. 표현생활영역
1) 노래 및 신체표현
2) 미술
3) 극놀이
4. 언어생활영역
5. 탐구생활영역

Ⅴ. 체험중심교육활동

Ⅵ. 수행중심학습활동

Ⅶ. 상황중심표현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21세기는 전문인력이 양산되는 시대라고 한다. 국가 경쟁력은 전문 인력의 활동여하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고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갈 사람들도 지금의 학생들이다, 그러므로 교과 내용의 질적 제고를 위한 방안이 시급히 마련되어져야 한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 지식의 내용이 교과마다 너무 많은 편이다. 교과내용을 분석하여 재구성하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운영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이의 실천이 여의치 못한 편이고 교육과정 운영은 거의 획일적이고 통제된 체제였다고 할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은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고 학생의 능력․적성․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자는 것이며, 교육과정 운영 주체의 자율성을 확대하자는 것이 그 취지로 학습자 중심임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의 적성이나 능력을 고려하여 교과 선택의 범위를 확대하고 수준별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학급당 학생 수를 줄여야 하고 전문연구 기관에서는 교과과정의 편성과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하여 현실적으로 가능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일선학교에 지원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분석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계획을 세우고 최적의 필요한 기교재를 사전에 준비하여 본시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은 보다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고 한 사회의 공동선을 지향하는 정신적 태도와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지적․기술적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라고 한다면 교육의 장에 몸담고 있는 교직자는 사명감과 전문성을 가지고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고 본다. 교사는 학습의 장인 교실을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고 배우는 곳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가르침과 배움이 만나서 보다 ‘사람됨’의 과정과 보다 ‘건전한 사회’로의 뜻이 이루어지는 장으로 보아야 한다.

Ⅱ. 놀이 중심활동
1학년 아동들은 이미 취학 전 다양한 학습 경험으로 1학년 교육과정 수준의 수학적 지식은 상당부분 이루어졌으나, 단순한 수학적 계산 기능만을 반복하여 수학적 사고나 개념은 형성되어 있지 않다.
참고문헌
◈ 교육과학사(1996), 놀이와 아동
◈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1999), 보고 느끼고 해보고 배우는 체험학습길라잡이
◈ 오마리아(1997), 놀이로 가르치는 초등영어, 서울 : (주)홍익미디어
◈ 이은해 외 1인, 놀이를 통한 어린이 학습활동. 서울 : 정인사
◈ 이해숙(1998), 체험활동 학습, 중등학교 교원 열린교육 밤샘워크숍 연수자료, 열린교육학회
◈ 제주북초등학교(1999), 체험학습으로 다져가는 열린교육, 제주교육청 지정 열린교육 시범학교 운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래동화를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 중심으로 교육정보화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초고속인터넷이 높게 보급되어 향후 에듀테인먼트 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래동화란?• 전래동화의 정의전래 동화는 모든 전승문학 즉, 신화, 전설, 우화, 민담과 혼용되고 있지만 예로부터 전해오는 민간 설화 중 아동에게 적합하도록 표현이 다듬어지고 재구성된 이야기를 전래동화라 한다. 신화, 전설, 우화, 민담과 같은 설화의 형태 속에서 그 상징적, 심리적 의미를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교육대상의 변화는 신입사원 교육내용 및 방법의 획기적인 변신을 요청하기에 이른 것이다. 현재의 입문교육 외에 다양한 교육들이 중견사원으로 성장할 때까지 실시되는 경향이고, 사회인조직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다양화( 체험학습, 현장실습, 매너 및 서비스 마인드, 고객마인드 형성 등)를 꾀하고 있으며, 강의 중심의 일방적 교육형태에서부터 자기표현과 개성이 강한 신세대의 특성을 감안하여 참여형, 행동형 프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체험의 공유를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체험을 계속하여 그것을 통합, 정착시켜감으로써 타자와의 사이에서 신뢰관계나 안정감을 갖게되어 보다 풍부한 성격을 형성해가는 것이다. 6. 영아교육 3세 미만 영아교육은 부모와 가족과 함께 따뜻한 애착 관계를 유지하며 가정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러나 개인적, 사회적 요구로 부모가 모두 직장을 갖게 되어 영아 프로그램에의 참여는 필수적이므로 어린이집에서는 가정과 같

  • 토론중심수업,발문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교실놀이수업,이야기중심수업,교실영어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국제광고수업 지도자료
  • 토론중심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발문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교실놀이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이야기중심수업, 교실영어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국제광고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 분석Ⅰ. 토론중심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1. ‘가정 학교’는 부정적으로 보아야 한다2. 볼펜을 잃어버린 것은 오빠 때문이다3. 텔레비젼은 없애야 하는가?Ⅱ. 발문수업 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1. 효과적인 발문 전략2. 효과적인 발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활동들은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의적인 과업(meaningful task) 수행을 통해 언어사용과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의적 학습의 원리이다. 유의적 언어는 학습 과정을 더욱 촉진시키며 교실 활동들은 학생들이 얼마나 의미 있고(meaningful) 실제적인(authentic)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는가에 따라 선택되어져야 한다. 2. 효율적인 교수 방법효과적인 교수 방법은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의 영어 교육으로의 전환과 맥을 같이한다. 교육과정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