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Boom-up(붐업)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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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UCC 정의
UCC Boom-up의 요인
UCC 생산자와 Prosumer
UCC의 문제점
해결방안
본문내용
2004년 - 동영상 전문 판도라TV
2005년 - 미국 YouTube의 등장
2006년 - YouTube 한국에서 등장
2007년 - 다음 TV팟 UCC세상 시작
(엠군, 곰TV, 아프리카 등 동영상관련업체에서 UCC에 주목)
*현재 거의 모든 인터넷 사이트에서 UCC열풍


UCC는 미국 중간선거의 당락을 좌우했고,
무명씨를 일약 월드스타로 만들기도 했으며
불과 수십 만원의 창업자금으로 월 매출 수억 원을 달성하는 사업가도 키웠다.
그야말로 21세기 판도라의 상자이다.
- 매일경제


1 . 카메라 휴대폰과 디지털카메라의 보급화

2. YouTube의 등장

3. Web 2.0

4. Blog와 미니홈피의 이용자 폭증

5. UCC관련 community & site의 발전
1999년 오픈
2004년 ~ 2005년 급성장
다른 커뮤니티와의 차별성
- 싸이월드의 이미지는 ‘나’가 위주의 사적인 것
- ‘나’와 ‘나의 지인’들과의 관계에서 다양한 feedback이 가능
- 댓글이나 일촌맺기, 파도타기 등은 더욱더 참여 본능에 소구
지나친 개인성을 보완 - 정보형 UCC인 ‘페이퍼’와 플랫폼 UCC인 ‘광장’을 서비스
사용자 스스로 페이퍼 발행인
- 주기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내용을 담아 제공하는 일정의 웹진
사용자가 구독 신청을 하면 사용자의 미니홈피로 배달
정보유통의 지향
- 광장은 사용자들이 생산한 자료를 자유롭게 스크랩하고 정보를 공유


(사전적)Prosumer is...

생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를 의미하는 말로
생산자의 프로듀서(Producer)와 소비자의
컨슈머(consumer)라는 영단어의 합성어
DIY(Do It Yourself) 또한 프로슈머의 근간

1. 사회적 유행
원더걸스의 ‘Tell Me’의 열풍, 각종
스포츠 동영상 등으로 UCC라는 매개물
을 사회적으로 알림
2. 자기 표현의 확대
사진이나 그래픽의 정적인 것에 한정시
키지 않고, 특정 대상에 대해 더 자세히
보여주기 위한 동영상이 수십만 개 제작
3. 심리적 영향
- 남들에게 주목 받고자 하는 주목심리
- 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군중심리
- 더욱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발전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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