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또래 집단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또래집단의 이론적 배경

1) 또래집단의 개념

2) 또래집단의 종류

3) 또래집단의 특징

4) 또래집단의 중요성

5) 또래집단의 기능

2. 또래 집단의 형성 요인과 가입행동

1) 아동기 또래집단의 형성요인

2) 가입행동의 범주 및 정의
3) 또래관계 형성 시 우정단계
3. 또래 집단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 집단 따돌림 관련 기사 】

【 대구초등학교 집단 성폭행 관련 동영상 】

4. 아동 사례

1) 지훈(가명)이의 하루 이야기

2 ) 학교에서 지훈(가명)이 친구들

- 설문지 1 -
1. 질문에 대한 같은 반, 학원 아이들(20명)의 반응.
2. 학교 선생님과의 통화
1) 금* 초등학교 1학년 아름반 담임 강** 여 선생님

2) 영어 학원 선생님과의 인터뷰

3) 가정교사와의 인터뷰

4) 부모님과의 인터뷰 (아버님)

5) 지훈이와의 인터뷰

1) 진호의 하루 이야기

2) 부모님 인터뷰(어머니)

3) 진호 인터뷰

4) 미* 초등학교 4학년 4반 담임 권** 선생님

5) 설문지

5. 초등학교 아이들의 학업 생활

* 학업생활 관련 설문 조사

* 학업 스트레스 관련 뉴스기사

정신과 병원 초등학생 손님 몰려

초등학생 학업스트레스로 자살

5.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또래 집단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 또래집단은 자아 개념의 발달과 자아 존중감의 형성을 위한 중요한 활동 무대가 된다.
- 타인의 관점에서 자기 스스로를 보게 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에 대한 견해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 아동들로 하여금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선택하도록 해준다.
- 아동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 아동기 사회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2) 부정적 영향
- 다른 집단원들로 부터 무시 혹은 배척의 경험이나 집단 내에서 지위와 인정을 얻기 위한 경쟁 등을 들 수 있다.
- 집단에 새로 들어온 아동에게 특정한 가치를 강요 할 수 있고, 특히 아동집단에서 지위가 낮은 아동은 그에 저항 할 수가 없다.
- 반 사회적인 문제(음주, 흡연, 집단 성폭행)나 집단 따돌림 - 왕따 등과 같은 집단 안에서 부적응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대구 초등학생 집단 성폭행 사건/ 왕따 관련 자료 첨부


【 집단 따돌림 관련 기사 】

초등생 21% “왕따 시킨 적 있다”

초등학생 10명 중 2명 이상이 친구를 왕따 시킨 경험이 있으며 왕따 피해 학생 가운데 40.3%가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생활 및 문화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지난해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350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21.3%가 ‘가끔’ 혹은 ‘자주’ 친구를 따돌렸거나 괴롭힌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다.


참고문헌
송영혜, 또래관계(진단과 치료), 집문당, 2007

김규수 ․ 고정곤,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5

김영화, 가정과 또래집단에서의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 한국학술정보, 2004

김태련,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장혜순,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6

전예화,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 변화,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적 행동, 사회정서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지제부자유아동대인관계, 사회성의 발달과 놀이지도, 연극활동 사례
  • 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소속한 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이 되는데 필요한 사회적 행동 특성들을 학습해간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는 교사와 또래집단에 의해 사회생활의 영역은 더욱 확대되고 이에 따라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다. 사회적 환경이 확대되어 아동의 상호작용과 접촉의 범위는 가족의 테두리를 벗어나 또래집단으로 확대되며 또래집단과의 교우관계는 아동의 사회 발달에 영향을 주

  • 아동기 정신건강에 부모가 미치는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아동은 만족감과 욕구충족이 결여되기 쉽고 자신감과 의욕상실이 따를 수 있다. 이에 대해서 나의 의견을 개진하면 다음과 같다.인간이 태어나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외적환경은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 환경이며 그 중에서 가정환경은 태어나면서부터 깊은 관계를 맺게 되고 인간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아동은 부모와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랑과 보호를 경험하고 자신의 존

  • [사회문제론] 청소년 문제와 사회복지
  • 아동기와는 달리 또래 집단의 영향을 보다 강하게 받는다. 또래 집단이 청소년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그들의 집단 상황 안에서 힘, 소속감,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의 또래집단 형성은 자신들에 대한 관심을 모으려고 하며, 집단에 대한 강한 집착을 하면서 집단의 친구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생각 때문에 집단이 원하는 행동이 비록 그는 원하지 않는 행동이라 할지라도 서슴지 않고 하거나 또

  • [사회복지] 영구임대아파트 청소년의 교육, 여가 지원 사업
  • 미치는 영향청소년기는 아동이 성장하여 성인이 되기까지의 과도기로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종류와 범위는 매우 폭넓은데 가정 내에 부모의 양육태도, 또래집단과의 관계, 사회적지지, 지역사회 등등이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지역사회는 다양한 인간관계 및 사회관계를 내포하고 있어 물리적 환경 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으로서도 아동 및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또래집단의 중요성과 영향이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청소년기에는 그 이전의 발달시기에 비해 친구의 수가 더욱 많아지며, 개인시간의 반 이상을 친구들과 보내는 반면,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청소년의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가족 영향력은 친구에 비해 약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청소년들은 아동기에 비해 친구들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더 많은 사고와 감정을 공유하고, 또래들로부터 많은 정서적 지지를 받고, 다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