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 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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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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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근무평정제도란?
Ⅱ.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교원평가체제로서 미흡
2. 평가대상의 제한성
3. 평가내용의 추상성, 획일성
4. 서열화 목적의 상대평가 방식
5. 평가요소별 가중치 부적절
6. 평가관리의 전문성 및 신뢰성 부족
7. 평가결과의 제한적 활용 및 비공개
8. 법적 체제 미흡
Ⅲ. 새로이 시행될 교사평가제의 내용
Ⅳ. 새로이 시행될 교사평가제의 문제점
1. 평가자의 자격문제
2. 공정성의 문제
3. 평가기준의 문제
4. 교권의 문제
5. 소외의 문제
6. 소신과 철학의 문제
Ⅴ 외국의 교사평가제 사례
(1) 미 국
(2) 영 국
(3) 독 일
(4) 프랑스
(5) 일본
Ⅵ.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1. 각 나라 교육 평가제도의 특색.
2.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Ⅶ.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사평가제
1. 성공적인 교사평가제 도입의 전제조건
2. 교사평가제가 소기의 효과를 거두기 위한 후속 조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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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평가관리의 전문성 및 신뢰성 부족
- 단위학교 교원평가관리위원회 등 관리기구가 없고, 평가자에 대한 전문적인 연수가 제공되지 못하여 평가자인 교감과 교장이 평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였음. 특히 유교적 전통문화 때문에 평가자가 평가받는 자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많은 한계를 지님.
7. 평가결과의 제한적 활용 및 비공개
- 현행 교원 근무성적평정의 결과가 승진 후보자 결정의 근거자료로만 활용되고, 교원의 자질계발, 교육활동 등으로 직접 연계되지 못함.
- 교원근무성적평정의 결과는 비공개로 운영됨.
8. 법적 체제 미흡
- 교원평가체제가 독자적인 법령체제를 구비하지 못함으로써 법적 위상은 물론 평가의 본질적인 기능인 전문성 발달 유도에 한계를 내재함.
Ⅲ. 새로이 시행될 교사평가제의 내용
- 평가 대상에는 평교사뿐 아니라 교장 교감이 모두 포함되며 평가 방식은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하는 다면평가를 하도록 한다.
- 교장은 학교 경영 능력을, 교감은 중간관리자로서의 학교 교육 활동 지원 능력을 평가한다.
- 교사는 교장 교감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평소 관찰한 내용과 한 학기에 1회 이상 공개수업을 통해 수업 활동 전반을 평가하도록 한다.
Ⅳ. 새로이 시행될 교사평가제의 문제점
1. 평가자의 자격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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