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그림자 카드 놀이(기본동작활동) 활동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활주제
활동명
활동목표
활동집단
활동준비물
시간
도입
(5분)






전개
(15분)
























전개
(15분)











































전개
(15분)





















전개
(15분)


마무리와
평가
(5분)


평가
본문내용
◎ 공간을 넓혀 옆 사람과 닿지 않을 정도로 선다.
T: 우리 모두 팔을 벌려 공간을 넓혀 보자.
C: (모두들 팔을 벌려 움직인다.)

◎ 준비동작을 한다.
T: 노래에 맞추어서 다함께 준비운동 해보자.
C: 네!
- ‘그대로 멈춰라’ 동요에 맞추어 함께 움직인다.

◎ 수수께끼를 내어 유아의 흥미를 유도한다.
T: 선생님이 수수께끼를 내볼게. 나는 늘 따라다녀요. 검정 옷만 입어요. 빛이 있을 때는 나타나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없어져요. 무엇일까?
C: 그림자요!
T: 맞았어.

교사의 말


음악
(그대로 멈춰라)









여러 모습이 그려져 있는 그림자 카드 8장

(첫 번째 카드)







(두 번째 카드)











(세 번째 카드)










(네 번째 카드)









(다섯 번째 카드)









(여섯 번째 카드)









(일곱 번째 카드)











(여덟 번째 카드)











그림자 카드 8장,
카드 담는 바구니















음악
(시간을 달리는 소녀 ost)








































◎ 여러 가지 모습이 그려진 그림자 그림카드를 보며 어떤 모습인지 이야기 나눈다.
T: 선생님이 집에서 너희들의 모습을 그림자로 그렸단다.
(그림을 하나 보여주면서) 이 그림은 무엇을 하고 있는 모습 같니?
C: 달리기요.
T: 몸으로 이 그림처럼 만들어 볼 수 있을까?
C: 네.
T: 다함께 앉아서 해볼까?
C: 네(다함께 앉아서 한다.)
T: 누가 나와서 해볼까?
C: 저요!
-유아가 나와서 직접 동작을 한다. (1명)
T: (두 번째 그림을 보여주면서) 이 그림은 무엇을 하고 있는 모습 같니?
C: 발레요.
T: 이 그림에 나와 있는 모습과 같아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 두 팔을 위로 하고 한 다리는 뒤로 해요
T: 몸으로 이 그림처럼 만들어 볼 수 있을까?
C: 네.
T: 다함께 앉아서 해보자
C: 네(다함께 앉아서 한다.)
T: 누가 나와서 해볼까?
C: 저요!
-유아가 나와서 직접 동작을 한다. (1명)

T: (세 번째 그림을 보여주면서) 이 그림에 나와 있는 모습과 같아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 한쪽 다리를 구부리고 팔을 포개요.
T: 몸으로 이 그림처럼 만들어 볼 수 있을까?
C: 네.
T: 앉아서 다함께 해보자
C: 네(다함께 앉아서 한다).
T: 누가 나와서 해볼까?
C: 저요!
-유아가 나와서 직접 동작을 한다. (1명)

T: (네 번째 그림을 보여주면서) 이 그림은 무엇을 하고 있는 모습 같니?
C: 아빠다리로 앉아있어요.
T: 팔은 어떻게 하고 있니?
C: 팔은 벌려 무릎 위에 놓았어요.
T: 몸으로 이 그림처럼 만들어 볼 수 있을까?앉아서 다함께 해보자
C: 네(다함께 앉아서 한다).
T: 누가 나와서 해볼까?
C: 저요!
-유아가 나와서 직접 동작을 한다. (1명)

T:(다섯 번째 그림을 보여주면서)이 그림은 무엇을 하고 있는 모습 같니?
C: 한발 뛰기요.
T: 몸으로 이 그림처럼 만들어 볼 수 있을까?
C: 네.
T: 앉아서 다함께 해보자
C: 네(다함께 앉아서 한다).
T: 누가 나와서 해볼까?
C: 저요!
-유아가 나와서 직접 동작을 한다. (1명)

T:(여섯 번째 그림을 보여주면서)이 그림은 무엇을 하고 있는 모습 같니?
C: 허리를 구부리고 하늘을 거꾸로 봐요.
T: 몸으로 이 그림처럼 만들어 볼 수 있을까?
C: 네.
T: 앉아서 다함께 해보자
C: 네(다함께 앉아서 한다).
T: 누가 나와서 해볼까?
C: 저요!
-유아가 나와서 직접 동작을 한다. (1명)

T:(일곱 번째 그림을 보여주면서)이 그림은 무엇을 하고 있는 모습 같니?
C: 다이빙이요.
T: 이 그림에 나와 있는 모습과 같아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 손위로 높이 뻗어요.
T: 몸으로 이 그림처럼 만들어 볼 수 있을까?
C: 네.
T: 앉아서 다함께 해보자
C: 네(다함께 앉아서 한다).
T: 누가 나와서 해볼까?
C: 저요!
-유아가 나와서 직접 동작을 한다. (1명)

T: (마지막 그림을 보여주면서) 이 그림은 무엇을 하고 있는 모습 같니?
C: 물건을 줍고 있어요.
T: 이 그림에 나와 있는 모습과 같아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 허리를 구부리고 팔을 아래로 뻗어요.
T: 몸으로 이 그림처럼 만들어 볼 수 있을까?
C: 네.
T: 앉아서 다함께 해보자
C: 네(다함께 앉아서 한다).
T: 누가 나와서 해볼까?
C: 저요!
-유아가 나와서 직접 동작을 한다. (1명)

◎ 한 유아가 제시된 그림카드 중 하나의 카드를 선택해 그 모습을 흉내내면 다른 유아는 해당하는 그림카드를 집어 들어 알아맞혀본다.
T: 이번에는 친구들이 나와서 직접 바구니 속의 그림카드를 뽑아보고 그것에 알맞은 동작을 해보자. 나머지 친구들은 친구가 어떤 동작을 흉내 내고 있는지 맞혀 보자.
C: 네!
- 한 유아가 나와서 그림카드를 뽑고 그것에 맞춰 동작을 따라한다. 이 때 나머지 유아들은 어떤 동작인지 알아맞힌다.
C: (카드를 집어 들며) 이 카드처럼 했어요.
T: 우리 친구들 참 잘 맞히는구나. 정말 잘했어.
이번에는 누가 나와서 해 볼까?
- 한 유아가 나와서 그림카드를 뽑고 그것에 맞춰 동작을 따라한다. 이 때 나머지 유아들은 어떤 동작인지 알아맞힌다.
C: (카드를 집어 들며) 이 카드처럼 했어요.

◎ 다함께 음악을 듣는다.
T: 이번에는 음악을 들려 줄게. 다 같이 한번 들어보자.
C: 네!
- 음악을 들려준다.
◎ 음악에 맞추어 카드를 표현 해본다.
T: 무슨 음악이니? 들어본 적이 있니?
C: 걷기예요.
T: 걷기 음악에 맞추어서 걷다가 음악이 멈추면 우리 친구들은 무엇을 봐야할까?
C: 그림자 카드요.
T: 카드를 본 다음 어떻게 해야 할까?
C: 카드에 있는 그림자를 따라 해요.
T: 그래. 걷기를 하다가 음악이 멈추면 그림카드를 보고 그림대로 움직여보자.
◎ 나누어서 해 본다
T: 먼저 꿀벌 친구들이 나와서 해볼까?
C: 네.
◎ 바꾸어서 한다.
T: 이번에는 나비 친구들이 나와서 해보자.
C: 네.
◎ 다 함께 한다.
T: 모두 다 함께 해보자
C: 네!
◎ 활동을 하고 난 후 느낀 점을 말해본다.
T: 그림자 카드를 가지고 동작을 따라해 보니까 느낌이 어땠니?
C: 재미있었어요. 신나요. 또 하고 싶어요.
T: 어떤 그림카드 동작이 가장 재미있었니?
C: 한발 뛰기 동작이요.
T: 어떤 그림카드 동작이 가장 힘들었니?
C: 한쪽 발로 서서 팔을 포개는 동작이요.

◎ 사후 활동을 말하고 마무리 짓는다.
T: 우리 친구들 모두 동작을 잘해주었어. 다음 시간에는 미술 활동 영역에서 너희들이 상상한 그림자 그림을 그리고 그림과 같은 모습을 표현해 볼 거야. 더 하고 싶은 친구는 음률영역에 놓아 둘 테니 해보도록 하자.
C: 네, 선생님.
T: 모두 열심히 했다는 의미에서 박수치며 마무리하자.
C: 와~(짝짝짝짝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주변을 탐색하고 다양한 ‘언어’, 즉 말, 몸동작, 선 그림, 페이팅,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자신들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13개의 영유아 센터와 22개의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Ⅱ. 본 론1.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사상, 기본철학1) 역사1946년: 부모가 운

  • 교육계획안(p16)
  • 기본 생활습 관주변 사람들에게 먼저 웃으며 인사하는 습관을 기른다. 활동명및 활동시간생활영역활 동 내 용기대되는교육효과자료 및유의점교 사유 아등원( ~ 9:10)의사소통사회관계-유아와 반갑게 인사한다. (“안녕하십니까”)-유아의 상태를 확인한다.(건강, 청결, 기분)-놀이 계획을 한 후, 유아 스스로 이름표를 달고 가방을 정리한 후 선택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출석카드에 스티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만 4세의 유아 계획안 -슈타이너의 인지학, 몬테소리 교육 철학 기초
  • 유아가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는 각 영역별로 특징에 맞게끔 진행하려고 하였다. 기본생활영역이나 수과학 영역은 몬테소리, 음률, 미술, 역할영역과 대소집단시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은 인지학적 관점에 맞추었다. 먼저 연간계획안은 만4세의 수준에 맞도록 주제를 선정했고 월간 계획안은 되도록 일관성 있는 주제 안에서 창의적인 활동을 해보도록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교육이 단순한 흥미, 놀이에만 치중할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주요 요소인 교육내용을 보다 치밀하게 반영하는 방향으로 수정․보완되어야 통합교육이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NAEYC(1991)에서는 유아 교육의 기본 원리로 적용되는 통합교육과정이 수세기 동안 쌓여온 지식의 기초 위에 근거를 두지 않는다면 지적인 통합은 이루어질 수 없으며, 만약에 유아교육이 학문에 기초를 두지 않고 계속 통합 활동만을 강조한다면 재

  • [유아교육] 학습활동의 계획 - 일일주간계획안 포함
  • 유아에 대해 깊이 이해하였을 때 장기 계획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다. 장기계획의 장점은 때에 따라서 수정될 수도 있으며 학습 목적 달성을 위한 평가도 쉽게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단기계획단기계획은 단위시간지도계획, 일일 교육안, 주간 계획안, 주제 계획안 등이 있다. 단기계획은 연간계획을 기본으로 하여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수정, 보완되어야 하며, 단기계획의 장점은 많은 활동 제공으로 기대하는 경험 이상의 것을 확장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