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운동][교육투쟁][교육목표][공교육]교육운동의 목표, 교육운동의 철학사상과 교육운동의 시기별 쟁점 변화, 교육운동의 최근 쟁점 및 교육운동의 한계 그리고 교육운동의 진로와 향후 교육운동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운동의 목표
Ⅲ. 교육운동의 철학사상
Ⅳ. 교육운동의 시기별 쟁점 변화
1. 국대안 반대투쟁
2. 교원노조 운동(1960년 전후)
3. 유신체제
4. 80년대 교육운동 - 교사운동과 전교조운동을 중심으로
Ⅴ. 교육운동의 최근 쟁점
1.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관한 논쟁
2. 교육개방 논쟁
3. 학벌 및 학력주의 타파운동
Ⅵ. 교육운동의 한계
1. 우선 교육운동(투쟁)에 대한 관점의 문제이다
2. 조직적인 측면으로는 학생회를 중심으로 전개된 투쟁이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3. 연대투쟁(질서)의 부재 또한 공세적인 투쟁으로 되지못한 한계를 낳게 하였다
Ⅶ. 교육운동의 진로
Ⅷ. 향후 교육운동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식이라는 것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회적 관계와 권력 관계의 집단적 반영이다. ‘교육’은 대중의 민주주의와 주체적 행동의 문제와 연결이 된다. 우리가 학교에서 얻는 지식은 그 지식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체의 행동으로, 즉 사회질서 내의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 지식을 선별하고 그 지식을 바라보는 관점과 태도를 배우게 되는 것이다. 그런 지식이 주체의 행동 양식으로 내면화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학교에서 나와 사회로, 가정으로 가더라도 배운 지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회 구석구석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라 하더라도 그 자체로 힘을 가지기가 힘이 들게 된다. 이처럼 ‘교육’의 문제는 단순히 그 지식의 성격 문제로만 파악해서도 안되며, 그 주체를 둘러싸고 있는 생활 공간의 구조와 함께 생각을 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교육’은 단지 지식이 누구의 관점이 반영되어 있냐는 문제 뿐 아니라 그 지식이 그 개개인의 생활 속으로 파고 들어갈 수 있게 하는 사회 전반 관계에 대한 문제도 함께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지배계급의 관점이 투영된 지식이 주체에게 내면화되는데는 그 생활 공간의 협공이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둔다면 ‘교육’투쟁은 단순한 ‘교육 내용의 반민중성’에만 주목하는 것이 되어서도 안되고, 교육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의 변화만을 이야기해서도 안 된다. 그것은 ‘진보적 교육 내용의 획득’과 함께 대중들의 삶 또한 진보적인 양태로 구성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다른 많은 투쟁이 있는데 웬 교육투쟁?”이나 “교육투쟁하기도 바쁜데 다른 투쟁은 좀 안해도 되겠지”라는 생각을 넘어서는 것이다. 교육 구조 내의 문제는 그것을 통해 맺고 있는 사회
- 참고문헌
-
김신일 -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6
김윤경·김영서, 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한국문화사, 2001
박영준 - 교육학개론, 경성대 촐판부
유상덕 - 교육운동의 현황과 과제, 교육개혁과 교육운동의 전망, 내일을 여는 책, 1996
장찬익 - (한국․서양)교육사, 서울 : 백산, 1995
조무남 외 2인 -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