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와 특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형과 가치,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용성과 구조,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발절차,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특성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형
1. Birenbaum과 Dochyyy의 분류
1) 전시 포트폴리오
2) 과정 포트폴리오
3) 결합 포트폴리오
2. Kemldorf의 분류
1) 연구 포트폴리오
2) 전문가가 되기 위한 포트폴리오
3) 개인포트폴리오
4) 학생포트폴리오
3. 학생 포트폴리오의 분류(Shakelford)
1) 전시(Showcase)
2) 기술(Descriptive) 포트폴리오
3) 평가(Evaluative) 포트폴리오
4) 구성(Composite) 포트폴리오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가치
1. 효율적인 평가도구
2. 반성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도구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용성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구조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발 절차

Ⅸ.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분석
1. 자기 평가(self-assessment)
2. 협의(conference)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트폴리오 평가는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사평가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에 대한 평가목적도 달성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는 특히 운동학습 과정에서 학생으로부터 운동학습과제의 최종 기대목표에 대해 자신의 연습과정 교사의 평가 동료의 평가 등을 기록할 수 있음으로써 운동학습 과정에서 피드백의 제공 그리고 효율적인 교수 학습을 돕는 도구로 효율적이다.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운동기술 습득의 과정에서 운동기술의 구조를 인지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학생들은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자신들이 학습한 움직임의 개념들과 움직임을 통한 문제해결들을 발견하게 된다. 포트폴리오는 이같이 학습과정 전반에 걸쳐 발전과정을 평가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을 뿐 아니라 학생 자신이 평가와 학습에 참여자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것들을 선택하고 자신의 작품을 평가하는 데 참여하고 향상을 위한 목표를 세우기도 한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 자기평가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동료들의 가치 있는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는 동료평가 측면도 중요한데, 대규모 학급이나 시간 부족으로 인하여 평가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을 동료평가를 통하여 기대할 수 있다. 학습집단의 동료는 설정된 기준에 따라 상대의 학습활동을 판단하기도 하며, 이 과정에서 평정척도 또는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포트폴리오는 최근 미국 학교교육에서 급격히 확대되어 가고 있다. 미국의 유력한 국가기관인 ‘교육과정개발과 장학위원회(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는 미국에서 3대 교육과정의 개혁 경향 중 하나로서 포트폴리오를 꼽았다. 교육평가 전문가, 관련 학회 활동, 관련 전문 행정가, 현장 교사 등이 모두 대안적 평가 방안으로 또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측정 방법으로, 또한 반성적 사고의 도구로서 포트폴리오를 강조하고 있다.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나 교사들이 자신들의 활동에 대하여 깊은 사고를 하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수 학습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 김찬종(1998), 초등 과학 수업에서 포트폴리오 평가 방안,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 발표회,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석혜선(1999), 포트폴리오 평가를 유아의 총체적 언어활동에 적용한 사례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이영석·이정화(2001),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이명숙·석문주·송명섭 외(1997), 새로운 평가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안오수(2000), 영어 포트폴리오 평가가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한무(2000),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역할, 포트폴리오의 의미, 포트폴리오의 증거자료 개발, 포트폴리오의 평가적 유용성, 체육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분석
  • 포트폴리오의 증거자료 개발, 포트폴리오의 평가적 유용성, 체육과 수행평가의 포트폴리오 평가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특징Ⅲ. 수행평가의 역할1. 교육 평가자로서의 책무감 확보2. 교육 평가자로서 전문성 함양3. 인간 존중의 인본주의 평가관 지향4.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5. 교육적 정의감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 경주Ⅳ. 포트폴리오의 의미Ⅴ. 포트폴리오의 증거자료 개발1. 증거자료 사용목적2. 증거자료 수집내용3. 증거자료 유형선택1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의 요약
  • 절차범주 Ⅰ. 준비단계단계 1 : 기업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인식한다.단계 2 : 기업의 환경시스템을 파악한다.단계 3 : 기업의 하위시스템을 파악한다.⇩범주 2. 정의단계단계 4 : 분석의 수준을 하위시스템으로 점차 낮춘다.단계 5 : 일정한 순서에 따라 시스템요소들을 분석한다.⇩범주 3. 해결단계단계 6 : 여러 가지 대안을 찾는다.단계 7 : 여러대안을 비교평가한다.단계 8 : 최선의 해결대안을 선택한다.단계 9 : 해결안을 실행한다.단계10 : 해결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구조 분석 : 제품군, 제품 형태, 브랜드(2) 기업분석 : SWOT 분석(3) 환경분석┌ 제도적행태적 분석└ 거시적 환경 분석 : 사회문화적(그린 마케팅, 소비자주의, 실버산업),경제적(무상표 제품, PB), 기술적(POS 시스템), 공공정책적(법률, 규제)* 메가마케팅(환경요소의 통제) : 4P + 2P(변수의 적극적 사용)2. 사업단위 수준(1) 전략적 선택┌ 기존사업단위 : 유지, 육성, 회수, 철수└ 신규사업단위 : 개발, 인수(2) 전략적 평가 : 일반적으로 사업포트폴리오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정의 형태2)현대적 교육과정과 통합교육(1)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이론-(2)타일러의 종합적ㆍ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3)브루너의 교과구조(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1)교육과정의 정의(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

  • 증권투자상담사 핵심요약집
  • 절차 반복l 시뮬레이션의 목적 : 모형의 적합도 평가, 정책효과 평가, 내생변수의 장래치 예측l 유용성 : 경제전체파악에 있어 일관성이 유지-제2장 기본적 분석q 개괄1.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l 증권분석구분증권투자상담사 핵심요약집- 5 -(Fundamental Analysis) (Technical Analysis)분석대상 경제요인, 산업요인 및 기업의 재무제표 주가와 거래량의 과거흐름목적 본질가치 추정 미래의 가격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