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운영)의 개념,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성격, 학급경영(학급운영) 원리, 학급경영(학급운영) 주요활동, 학급경영(학급운영) 리눅스구현, 학급경영(학급운영) 매체활용, 학급경영(학급운영) 평가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개념

Ⅲ.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성격

Ⅳ.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원리
1. 자유의 원리
2. 협동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4. 창조의 원리
5. 흥미의 원리
6. 요구의 원리
7. 접근의 원리
8. 발전의 원리

Ⅴ.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주요활동
1. 학급의 환경과 시설의 경영
2. 교과지도의 조직화
3. 생활지도의 조직화
4. 학급사무의 처리

Ⅵ.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리눅스구현

Ⅶ.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매체활용

Ⅷ. 학급경영(학급운영)의 평가
1. 학급 경영 평가는 곧 교사의 평가
2. 학급 경영 평가의 내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의 급변하는 지식 기반의 정보화 사회 속에서 우리의 교육은 새로운 자리 매김을 위한 자조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동안의 양적인 성장에서 질 높은 교육 내용의 제공을 통한 질적 성장 방안 마련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자율과 책무성, 그리고 교육 정보화를 기반으로 한 수요자 중심교육의 관점에서 운영이 되어야 하며 이는 현행 교육과정의 배경과 일치하고 있다. 앞으로의 학교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체제에 의한 교육내용 및 방법의 결정, 지역과 학교의 특성을 살린 자율성과 창의성에 바탕을 둔 개성 있는 교육,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특히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기본 자질인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미래 사회는 지금까지처럼 지식보유의 시대가 아니라 지식 창조의 시대이며 많은 정보들이 실시간에 제공되는 사회에서의 경쟁력은 지식을 가지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개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펼쳐주어야 한다. 이러한 학교 교육의 성공은 이제 더 이상 학교 관계자와 교육 정책가에 의해서 이루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 교육의 공급자인 교육 정책가와 교사들이 이러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의하고 얼마나 일치된 의견을 찾아 시행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학급경영(학급운영)의 개념

1980년대까지는 학급운영이라는 말로 통용되어 왔는데 학급운영의 어원은 학급담임이 학급의 모든 일을 경영해 나아간다는 의미로써 그 속의 숨은 뜻을 분석해 보면 전통적으로 학급의 일을 처리하거나 관리하거나 지배하는데 있어 능란한 솜씨를 발휘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학급운영이라는 말이 점점 퇴색해지고 학급경영이
참고문헌
◎ 권기욱,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2000
◎ 권현진, 새내기 초등교사를 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서울 : 양서원, 2003
◎ 김희수, 초등학교 학급경영계획 과정 설정과 실태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박병량, 학급경영, 서울 : 학지사, 1999
◎ 진동섭·이윤식·김재웅,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 장이권·김용조, 학교·학급 경영론, 서울 : 형설출판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운영 세미나 자료집, 138-143.첫째, 모든 연령의 학습자가 자신의 교과내용에 적합한 정보자료를 선정, 검색, 분석, 평가, 통합할 수 있도록 정보활용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활동을 시킴으로써 정보를 지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학습에 관하여 인지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둘째, 다양한 주제와 수준의 학습자원을 상호대차, 네트워킹, 온라인 검색 등의 메커니즘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학교 밖의 다양한 정보나 자료를 접할 수

  • [조직행위론] 조직 창의력과 창의성
  • 구현 5. 창의성 발현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 6. 창조적 기업 경영의 사례 Ⅳ. 결론 p.601. 기업에서 요구되는 창의성의 특징 2. 기업에서의 창의성 활용 현황 3. 제언: 창의성의 효과적인 계발과 활용을 위한 전략 Ⅴ. 참고문헌 p.66I.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및 연구방법산업혁명이 이루어지면서 대량생산시대가 도래되었고 인류는 물자부족과 자급자족의 숙명에서 해방되었다. 당시에는 수요자보다는 공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

  • [교육사회] 청소년 인성교육
  • 학급운영을 통한 인성교육 뒤르켐에 의하면, 가정은 너무나 작고 개인적인 단위이기 때문에 사회의 전체를 돌이켜보기에는 역부족이지만, 학교는 사회의 소우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민주적 절차에 참여하거나 책임을 맡은 일에 어느 정도로 열성을 가지는가 하는 것은 흔히‘학교의 사회적 풍토’ 또는 ‘분위기’라고 부르는 심리적 요인에 크게 좌우된다고 하였다. 이것은 학생들이 속해있고, 각각의 공동체들은 상호의존과 상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운영(교육계좌제: 학습경험을 누적기록 ․ 관리≠ 학점은행제 ․ 학점인증제: 기준이 충족되어 학력을 인정)⑥사회교육전문요원을 평생교육사로 명칭을 변경하고, 교수업무를 추가3)그 밖의 교육형태론(1)성인교육①개념: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특징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 학습(Cafeterian․Buffet Curriculum) *다양성과 융통성 *지역사회 자원활용③형태 *인문교양교육 *시민교육 *직업․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