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통합교육]통합교육과정의 개념, 통합교육과정의 의의와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통합교육과정의 기능 및 통합교육과정의 변천, 통합교육과정의 방법 그리고 향후 통합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Ⅲ. 통합교육과정의 의의

Ⅳ.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Ⅴ. 통합교육과정의 기능

Ⅵ. 통합교육과정의 변천

Ⅶ. 통합교육과정의 방법

Ⅷ. 향후 통합교육과정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에서 통합교과는 초등학교 저학년에 한정하여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되었지만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관심과 실행의 범위는 저학년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어 보급되었던 열린교육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및 교육과정 결정의 자율화로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실행한 제 6차 교육과정에 이어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및 학생의 직접적 체험 활동 강조를 특성으로 하는 제 7차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교과별 수업에서 탈피하여 교과간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 운영체제가 초등학교 전 학년에 걸쳐 시도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부터 시행되기 시작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재량활동을 강화하고, 각 교과의 수업과 재량활동 수업 시간을 함께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함으로써 1․2학년 뿐 아니라 3-6학년 대상의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근거를 마련해 놓고 있다.
통합교육과정을 활용함으로써 교사들은 국가 수준에서 제시된 교육과정을 그대로 시행하기만 하는 수동적 실행자가 아니라 학교 단위로, 또는 학년 단위로 교육과정 내용을 재구성하고, 재구성된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여러 종류의 결정을 하는 적극적인 의사결정자로서 역할과 기능을 하게 된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의 실행은 기존의 획일화되고 고정적이고 융통성이 부족했던 우리나라의 교육 실제에 일대의 전환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여겨진다. 교과 내용을 재구성하여 통합적으로 지도함으로써 학교가 고정된 틀에 얽매이지 않고, 21세기의 사회가 요구하는 자질을 길러줄 수 있는 보다 의미있는 장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학교 단위의 통합교육과정이 교사의 손에 의해 제대로 개발되고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과제들이 적지 않다. 우선 학교행정가들과 교사들이 통합교육과정의 의의를 인식하고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지식과 기슬을 습득해야 하며, 교사들이 통합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들 문제의 해결과 여건의 조성은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 아니지만 통합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
참고문헌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교육 활성화 방안, 서울 : 선명인쇄, 2000
김성애·정대영·박희찬,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방안,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1997
김정권, 완전 통합 교육과 학교 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 도서 출판 특수 교육, 2000
김대현, 학교 차원의 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모형 구안, 교육과정 연구, 1996
유성진, 초등학교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0
진권장, 효율적인 통합교육의 지도방안, 교육개발,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동산개발컨설팅 부동산 정책
  • 과정수행순서Ⅵ. 부동산 정책의 특징Ⅶ. 부동산 문제본론 Ⅰ. 신도시 개발의 의의Ⅱ. 우리나라 신도시의 개념정립Ⅲ. 우리나라 신도시 개발의 변천사Ⅳ. 신도시의 탄생과 신도시 개발에 따른 문제점Ⅴ. 신도시 개발정책 과정상의 문제점ⅰ. 법적 행정적 문제점ⅱ. 정책과정상의 문제점Ⅵ. 신도시 개발정책 내용상의 문제점ⅰ. 공간배분상의 문제점ⅱ. 개발계획상의 문제점 - 단편적 개발계획의 문제- 토지 및 주택계획의 문제 - 자족기능의

  • 사회과학 일반사회과의 성격과 목표
  • < 일반사회과의 성격과 목표 >< 목 차 >Ⅰ.서(序)1.사회과 의의(정의) 2.사회과의 개념 3.사회과의 존립근거 4.사회과 VS 사회과학 Ⅱ.일반사회과의 성격 1.사회과 교육의 일반적 특징 2.성립배경을 통해 본 성격 3.교육과정을 통해 본 성격 4.학교급별에 따른 사회과의 성격 5.사회과의 통합적 성격 Ⅲ. 일반사회의 목표 1.일반적인 목표 (1)일반적 목표의 내용 (2)일반적인 목표인 시민성의 육성방법(7차교육과정의 사회과 교과 목표) (3)주요 목표의

  • 사회복지행정의 인사관리 & 사회복지전담공무원제도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채용의 형평성 문제 & 복지인력 관리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자원을 동원 및 활용, 그리고 평가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한다.사회복지에 관한 행정의 개념도 시대와 사회의 변천에 따라 그 대상이 전국민으로 확대됨과 더불어 국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복지의 정책형성 및 그 집행과정으로서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개념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2)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및 활동사회복지행정은 다양한 시대적․사회적 상황들을 반영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정의가 존재하

  • [지방행정] 전자지방정부 혁신사례에 관한 연구
  • 및 조직 간의 공식․비공식적 접촉을 증대시켜 참여의 시간적, 공간적, 조직적 장벽의 극복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변화는 정부와 주민간의 대면기회를 증대시켜 공급자 중심의 행정수행 방식에서 정부-주민의 양방향 정부로 참여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높이고 행정기능의 분화, 행정의 개방성을 강조하게 하였다(김생수, 2003).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지방행정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소로 분권화 및 고객중심 행정에 대한 강조를 들 수 있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구성절차, 교육과정의 개념 변천,기본 모형,헌법, 교육과정의 문제점,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 교육과정의 개념 변천, 교육과정의 기본 모형, 교육과정의 헌법, 교육과정의 문제점,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개념1. 내용 또는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 Ⅲ.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1. 교육목적 설정1) 의의2) 교육목적 기능2. 교육내용선정(Scope : What)1) 무엇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