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토의학습][토의학습]토의학습의 의의와 교육적 가치, 소집단토의학습의 시기와 원리, 소집단토의학습의 장점과 단점, 소집단토의학습의 과정과 진행절차, 소집단토의학습의 요령과 주제유형, 소집단토의학습의 주의사항과 교사역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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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토의학습의 의의

Ⅲ. 토의학습의 교육적 가치

Ⅳ. 소집단토의학습의 시기와 원리

Ⅴ. 소집단토의학습의 장점

Ⅵ. 소집단토의학습의 단점
1. 동조압력
2. 개인의 지배
3. 많은 시간 소요

Ⅶ. 소집단토의학습의 과정

Ⅷ. 소집단토의학습의 진행절차

Ⅸ. 소집단토의학습의 요령

Ⅹ. 소집단토의학습의 주제유형
1. 개념의 의미를 분석적으로 논의하는 주제
2. 원리 법칙을 발견하고 사실을 증명하는 주제
3. 새로운 생각을 많이 해 낼 수 있는 주제
4. 가치 판단에 관한 주제
5. 현대 사회의 문제 및 논쟁점에 관한 주제
6.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주제

Ⅺ. 소집단토의학습의 주의사항

Ⅻ. 소집단토의학습의 교사역할

Ⅹ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집단 토의학습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전체 수업에서 소집단 토의의 비중을 얼마나 할애할 것인가, 그리고 집단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소집단 토의 화제를 교사가 제시할 것인가, 학생들끼리 정하게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전체 수업에서 소집단 토의학습의 비율이나 토의 화제의 선정 문제는 앞 절에서 살펴본 것처럼, 학년 수준, 작품의 특성, 학급의 토의 기능 성숙도 등을 참고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한편, 소집단을 몇 명 정도로 편성할 것인가, 동질적인 집단으로 편성할 것인가 이질적인 집단으로 편성할 것인가도 미리 계획되어야 한다. 소집단을 몇 명 정도로 편성하는가에 대해서는 학자들에 따라 의견이 분분하다. Probst는 대화의 유지를 위해 4-5명의 학생들로 집단을 구성하라고 제안한다(McAlpine). Spence는 초등학생과 유치원생의 소집단 토의를 조사한 10개의 연구를 분석하여, 소집단 크기의 범위는 최소 3인에서 최대 14인 정도이고,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5-6명 정도를 소집단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Gambrell).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토의학습을 진행했던 교사들의 경험에 의하면 여섯 명씩 모둠을 짜서 교실 전체가 토의를 진행할 경우 모둠 내의 학생들이 서로 멀리 있다 보니 목소리를 듣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소집단 인원은 다양한 생각을 확보하면서 각 구성원들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게 4명이 가장 적당하다고 볼 수 있지만, 불가피하게 5명이나 6명이 앉게 된 경우에는 최대한 학생들이 가까이 앉을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소집단의 구성원들을 성적이나 성별 등에서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하는가, 이질적으로 구성하는가의 문제도 대단히 중요하다. Stahl은 협동학습을 할 때 소집단의 구성원들은 학습 능력 수준이나 윤리적 배경, 인종 및 사회문화적 수준, 성별에 따라서 이질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다른 연구자들도 동질 집단이 이질 집단보다 응집력은 강하나, 문제 해결력에 있어서는 이질 집단보다 더 낫다고 할 수 없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권낙원,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1996
◈ 김홍제,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질문하기 전략 지도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9
◈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수업개선, 대전 : 대전광역시 서부교육청, 2000
◈ 부산교육, 토론문화 정착을 위한 현장지도 방안, 2000
◈ 정진영,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중심생각찾기 전략지도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0
◈ 황오익, 소집단 토의·협동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력 신장, 대전 : 대전옥계초등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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