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학교][통합교육과정운영][통합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목적,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성격, 통합교육과정운영(통합학교)의 의미, 초중등학교 통합교육과정운영(통합학교)의 목적, 초중등학교 통합교육과정운영(통합학교)의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목적

Ⅲ.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성격
1. 초등학교 교육은 모든 국민이 누구나 받아야하는 의무 교육이다
2. 초등학교 교육은 민주국가 국민으로서의 필요한 자격을 기르는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이다
3. 초등학교 교육은 후속하는 모든 학교 교육의 바탕을 마련하는 교육이다
4. 초등학교 교육은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성장의 제측면을 풍부하게 하는 전인 교육이다

Ⅳ. 통합교육과정운영(통합학교)의 의미

Ⅴ. 초중등학교 통합교육과정운영(통합학교)의 목적

Ⅵ. 초중등학교 통합교육과정운영(통합학교)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통합의 의미가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통합교육과정, 교육과정통합, 교육과정의 통합운영, 인종통합,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통합운영학교 등 통합의 의미가 여러 영역에서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니면서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소규모 학교가 증가되면서 소규모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1980년대 초반부터 소규모 학교 통․폐합적인 차원이 아닌 지역사회의 자원을 공유하면서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통합운영학교를 제시하여 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 동안 시대의 변천에 따라 여러 의미로 사용된 통합의 의미를 밝혀보면 사전적 의미의 통합은 ‘모두 합쳐 하나로 만드는 것’ 이나 ‘몰아서 하나로 모으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이들 정의는 단순히 자의적인 의미에 한정되어 있다. 즉, 여러 부분을 모으는 것으로 통합의 의미를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에서의 통합은 이런 의미 이상을 지니고 쓰이고 있다.
통합의 의미를 크게 교육과정의 통합과 행정적 통합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통합운영의 의미는 일반계․실업계 교육과정을 통합 운영하는 것이다. 이는 신교육과정에서의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것으로 국민이면 누구나 10년간 기본 공통과목을 이수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추진되는 통합의 의미이다. 국민의 기본자질을 구비하는 과정은 실업계나 일반계에 따라 다르지 않다는 전제하에 시행되는 통합이다. 그러나 모든 교과목을 통합하는 것이 아니고, 통합은 국민공통기본 과목에 한정하고 각 영역이나 계열에 따라 선택의 범위를 확대해 개성을 신장하고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이나 통합운영 학교의 운영은 행정적 통합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학교간의 조직과 시설을 합하여 운영하는 통합이다. 규모가 영세하거나 여건이 열악한 학교간의 인적․물적 자원을 하나로 합하여 운영하는 의미의 통합인 것이다.
통합의 사전적 의미의 통합 즉, ‘모두 합쳐 하나로 만드는 것’을 어느 영역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개념을 달리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행정적 통합에 초점을 두어 통합의 의미를 규정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현재(1997) : 통합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박상호(1997) : 초등교육론, 서울 : 집문당
서명석(1993) : 초등교육의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이병진(1999) :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공교육의 대책 방안ok
  • 운영하는 학교 제도 중심의 교육을 그 원리로 하고 있다. 또한 나정은 공교육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 단체가 유아교육 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소요되는 경비의 전부 또는 상당 부분을 부담하고 지도감독의 권한과 책임을 갖는 교육체제로 정의하고 있다. 이기숙은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이루기 위해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로 이원화된 교육체계의 정상화, 유아교육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강화, 부적절한 교육과정의 개선, 사교육비 부담 감소, 교사 양성

  • 영유아복지정책의 통합방안A+
  • 교육, 사회적 서비스, 영양, 건강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적 프로그램으로서 교육.보호(educare)로 통합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2) 초등학교 준비 교육으로 보는 관점유아교육을 형식적 교육으로의 도입을 준비시키기 위한 일련의 예비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 간주하는 관점이다. 결국, 기본 학습의 과정인 3Rs(읽기, 쓰기, 셈하기)를 가르치고, 집단 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능을 훈련시켜서 초등학교 입학해서의 적응력을 키워준는 것을 유아교육

  • [교육사회학] 공교육의 문제와 평생교육의 등장
  • 교육과정⑧ 현행 제7차 교육과정(2001~) : 현재는 제7차 교육과정이 2001년 중학교부터 적용 되어 2002년 전면 적용3) 실시현황①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제7차 교육과정은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 함양, 기초 기본교육 충실화, 세계화와 정보화에 적응,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학습자 능력 적성 진로 적합 학습자 중심 교육실천,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자율성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② 현행 교육과정의 성격국가 수준 지역 및 학교 학생

  • 학교평가의 의미, 학교평가의 목적, 학교평가의 주체, 학교평가의 방법, 학교평가의 문제점, 외국 학교평가의 사례, 학교평가 관련 제언 분석
  • 학교평가의 의미, 학교평가의 목적, 학교평가의 주체, 학교평가의 방법, 학교평가의 문제점, 외국 학교평가의 사례, 학교평가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평가의 의미Ⅲ. 학교평가의 목적1. 단위학교의 제반 사항에 대한 진단과 조언 2. 학교교육의 질 점검 및 교육정책 효과 진단 3. 학교 내․외의 적극적 정보 교류Ⅳ. 학교평가의 주체Ⅴ. 학교평가의 방법Ⅵ. 학교평가의 문제점Ⅶ. 외국 학교평가의 사례1. 학교평가체제 및 대상2. 학교평가의

  • 특수교육의 개념, 역사, 실천방법에 대한 고찰
  • 학교는 정진소학교(1896년 설립)에 두 명의 맹인여아를 입학시켜 학교 앞에 기숙사를 마련하여 맹아를 수용하고 생활훈련을 하는 한편, 학교에서는 일반 아동과 같이 교육을 받게 했다. 이는 그 시기에 있어서는 서양에 비해 138년의 차이가 있지만, 오늘날 선진국에서 볼 수 있는 통합교육의 형태를 취한 시간제 특수학급 방식으로서 매우 진보적인 교육이었음을 알 수 있다.(3) 일제시대의 구빈보호적 성격의 특수교육일제가 우리나라를 점령하고 난 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