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정의, 배경, 필요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창의적 사고,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독서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장점, 향후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정의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배경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을 제공한다
2.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킨다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촉진시킨다
5. 교육의 장을 확대시킨다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창의적 사고

Ⅵ.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독서교육

Ⅶ.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장점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Ⅷ. 향후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가장 근본적인 요소 중 하나는 󰡐변화󰡑이며, 교육을 통해 발생하는 변화는 발전 혹은 전진의 의미로 앞으로 나아간다는 뜻을 포함하는 과정이다. 진보적 의미의 학교교육은 늘 새로운 기술과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며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지식기반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ICT 활용 교육 강화 정책󰡑을 발표하였다. 제 7차 교육과정과 함께 학생들의 ICT 활용 수준을 5단계로 구분․제시하고 있으며, 국민공통기본과정 10개 교과 수업에서 10% 이상 ICT를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지침은 교육시간의 10%를 할애하는 것 이상으로 그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과거의 특정 교과 혹은 교사의 재량에 맡겨졌던 교육과정의 주변적 위치에서 교수-학습활동의 중심부에 위치하게 되었으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ICT는 21세기 󰡐생존을 위한 기술󰡐임을 의미한다. 우리 나라의 교육정보화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며 생산적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ICT를 기반으로 하는 국민 교육체제의 총체적 변화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다. ICT 활용 교육은 교육정보화의 첫 단계에서 강조하던 ICT 소양 교육과 구별된다. ICT 활용교육이 도구나 수단적 의미에 가깝다면 ICT 소양교육은 ICT 자체에 관한 기술적 의미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초중등학교의 정보화 목표는 정보화 물적 기반 구축, ICT 활용 교육 강화, 교육정보 자료개발 및 보급을 포함하며, ICT 활용 교육을 통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교육방법․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에 대한 총체적인 변화를 꾀하며 교수-학습의 질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ICT 활용 교육은 정보, 통신, 그리고 기술의 합성어로, 각각의 의미에서 ICT 활용 교육의 의미를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ICT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자료와 정보를 수집, 관리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며, 이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총체적인 과학적 기술과 장치 및 방법의 활용이다.
참고문헌
○ 김종훈·김종진·정원희(2002), ICT 활용교육 이렇게 쉽네!, 학지사
○ 유인환(2000),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 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 한국교총 원격교육연수원(2003), 즐거운 수업을 위한 ICT 활용 교육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탐색
○ 함영기(2004), ICT 활용 교육 효과 평가 방법 제안, 즐거운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미디어교육]학교 미디어교육의 분류,필요성,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실,관점,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법,실천과제 분석
  • 교육의 관점,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법, 향후 학교 미디어교육의 실천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 미디어교육의 분류1. 사회단체 중심의 학교미디어교육2. 공공기관에서의 학교미디어교육3. 매체사에서의 학교미디어교육4. 학교 교사 중심의 미디어교육 5. 기타 학교미디어교육Ⅲ. 학교 미디어교육의 필요성Ⅳ.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실Ⅴ. 학교 미디어교육의 관점Ⅵ.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법1. 클럽 활동2. 교과 교육3. 창의적 재량활동4. 방과 후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목표,인식도,기본방향, 통일교육과 교육과정,체험활동,신문활용교육(NIE), 통일교육의 문제점,지향방향
  •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인식도, 통일교육의 기본방향, 통일교육과 교육과정, 통일교육과 체험활동, 통일교육과 신문활용교육(NIE), 통일교육의 문제점, 향후 통일교육의 지향 방향 분석Ⅰ. 서론Ⅱ. 통일교육의 목표Ⅲ. 통일교육의 인식도1. 현행 통일교육에 대한 만족도 2. 통일교육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3. 학교통일교육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과제4. 통일교육의 학습내용5. 북한의 실상에 대한 인지도6. 통일관련 학습자료 구입경로7. 통일

  • 한국전력공사 자기소개서 자소서 0k
  • 정보통신IT 1) 지원분야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받은 학교교육 또는 직업교육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분야, 과목명, 주요내용, 성과 등 / 온라인 교육 포함)저는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라는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배우고 난 후 시작했던 과목이었기에 바로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발표하는 과목이었습니다. 저는 Youtube주소를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자라는 생각과 함께 프로젝트를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교육의 문제점4. 사교육의 해결방안5. 전망Ⅴ. 한국의 대학생 사교육 1. 대학생 사교육 현황 및 실태2. 대학생 사교육의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Ⅵ. 한․미 교육시장 FTA에 따른 경제적 효과1.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미 교

  • 사교육시장에 대해서
  • 교육공학 기술이 학원에서 발달한 것은 이 때문이다. 반복학습의 전방위 활동으로 평가되는 선행학습의 흐름도 큰 틀에서 한국 사교육시장의 반복학습 패러다임의 한 양상이었다. 그러나 권위적인 국가권력 시대에 일방적으로 발표된 이전시대의 교과과정과 달리, 1992년 고시된 6차 교육과정, 1997년 고시된 7차 교육과정의 전개는 교육 내용 및 교과과정 운영 시스템의 측면에서 사교육시장의 전개에 새로운 양상을 가져왔다. 열린교육을 표방하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