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프로젝트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이론적 배경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II.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 목표
4.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5. 프로젝트 접근법의 장ㆍ단점

III. 전개과정 (교육내용 및 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와 구조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
3.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
4.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5. 프로젝트 접근법의 장ㆍ단점

1) 장점
? 학습 활동에 대하여 확실한 동기를 갖는다.
? 활동에 대한 주도성과 책임성을 훈련하는데 중요하다.
? 현실생활에 있어서의 실천적 문제 해결의 기회를 주는 것이므로 유치원 생활과 실제 생활을 연결시켜 준다.
? 작업 수행에 있어서의 인내와 완성시의 환희를 맛보게 한다.
? 유아의 창의적 연구를 중시하여 창조적, 구성적 태도를 함양시키는데 효과적이다.
? 학습에 융통성 있는 동기 유발을 일으키고 독창성과 책임감을 심어 준다.
? 협동정신, 인내심, 타인의 의견에 대한 솔직담백한 심정과 관용성을 갖게 한다.
? 비판력과 창조적인 활동을 하도록 격려해 준다.

2) 단점
? 시간의 낭비가 많을 수 있다.
? 해결하기 위한 다수자료의 입수 곤란으로 성공하지 못할 경우가 있다.
? 학급내 활동에서는 학습활동이 일부 우수아에 독점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
? 유아의 흥미 방향의 편중에서 감상적인 면이 등한시되는 경향이 있다.

III. 전개과정 (교육내용 및 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와 구조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

? 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된다.
? 각 단계마다 중심 사건과 과정, 그리고 아동들의 활동 내용이 달라지며 상호 유기적인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 참고용으로 보았는데 괜찮았습니다
  • 60544***
    (2017.05.28 15:25:2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freepen***
    (2013.11.23 14:46:4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gg
  • wpdhk***
    (2008.04.06 13:22:35)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약간부실한면이....(개인적생각)
  • hansung***
    (2007.05.13 02:00:08)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유아교육과 4학년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1) 준비단계2) 도입단계3) 전개단계4) 마무리 단계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지식기반 사회는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들 가운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한국유아교육현장적용)
  •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3) 원리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프로젝트를 하는 기간 은 여러 날 혹은 여러 주일 이상으로 연장된다. 개인이나 집단 혹은 전체 학습이 프로젝트 에 참여 할 수 있다. 유아원 연령의 아이들은 개인이나 혹은 전체 학습으로서보다 차라리 소집단으로 프로젝트를 해야 할 것이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① 교사나 학교의 선호도나 의무 그리고 한계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유아 교육 과정 에 통합 될 수 있다는 우리의 견해를 반영한다.② 유아 교육에 대한 접근법으로서의 프로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프로젝트 진행은 아동의 흥미, 교사의 지원 및 안내에 따라 역동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계획에 직접 참여하여, 계획 세운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몇 일 에서 몇 주 동안 지속해 나가게 된다. ♡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 사용 이유를 2가지로 설명한다.① 프로젝트를 각 교육 기관의 여러 가지 여건과 상황에 따라 유아 교육과정에 다양한 방법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육과 맥을 같이함.•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 학습방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함.•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생활주제는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유아들의 보편적 관심사를 제시한것이라면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