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품행장애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분류

1) 경험적으로 도출된 증후군

2) DSM 접근

3) 비행

4) 동시발생의 형태

2. 품행장애와 관련된 행동

1) 폭력

2) 괴롭힘

3) 약물사용

3. 역학

4. 발달과정

1) 품행장애의 안정성

2) 발달경로

5. 병인론

1) 유전적 요인

2)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환경요인

3) 심리적 요인

 4) 친구 영향

6. 평가

1) 면담

2) 행동평가 척도

3) 행동관찰

7. 치료

1) 약물치료

2) 부모훈련

3) 인지적 문제해결 기술 훈련

4) 기능적 가족치료

5) 지역사회기반 프로그램

6) 다중체계 치료


본문내용
(1) 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 진단의 중복 문제
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 진단의 중복 문제에 관하여, DSM-Ⅳ는 반항성 장애가 아동기 발병 품행장애의 전조라는 것을 언급하면서도 이 두 가지 진단을 함께 받을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대부분의 품행장애는 반항성 장애의 기준을 충족하지만 반항성 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대개 품행장애로 발전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와 동시발생
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와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는 발달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반항성장애와 품행장애 행동을 유지하고 악화시킬 수 있다. 주의력결핍 장애와 반항성 장애, 품행장애가 각각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지만 이 세 장애의 동시발생은 공유된 환경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장애들이 동시발생에 기여하는 요인이 무엇이든, ADHD와 관련된 주의집중 곤란과 충동성, 과잉행동은 지속적이고 심각한 품행장애로 연결되는 하나의 경로로 보인다.
(3) 학업성취 문제
지속적으로 품행장애를 보이는 아동은 인지적 손상과 낮은 학업성취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비행 청소년은 낮은 지능을 보이는데 특히 언어적 지능이 낮으며, 품행장애 아동은 집행기능(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상위의 인지적 기능)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4) 우울 등 내재화 장애
품행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 가운데 불안이나 우울 같은 내재화 장애도 생각보다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동시발생은 남아의 경우 사춘기에서 청소년기로 가는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여아의 경우에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사이에 많이 발생한다. 불안과 품행장애의 동시발생에 따른 영향은 연령에 따라 다른데, 나이가 많을수록 더욱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 장애라는 판명이 있으나 실천적인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거의 없어 보인다. 정부의 지원은 물론이고 행동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미비하다. 행동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들은 자신이 장애를 갖고 있는지도 모르고 심지어 그 아동의 부모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현실속에 살고 있는 아동들은 혼란 속에서 자신도 어찌할 수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Ⅱ.본론1.행동장애아동의 개념 1)행동장애아 법적 정의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9조 2항)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다. 발달장애란 재활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장애와 18세 이후에 일어난 장애는 포함시키지 않는다.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

  • [특수아동심리] 정서장애와 자폐
  • 장애란, 정서의 표현 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간략하게 말할 수 있다.(1) 아동정신의학에서의 정의 아동기에 보여지는 정신의학적 문제의 표출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크게 2가지로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다.①그것으로 인하여 본인자신이 괴로워하는 문제(정서장애)②주위를 곤란하게 하는 반사회적 행동을 주도하는 문제(행위장애)(2) 특수교육학에

  • 4세 아동의 품행장애 증상 및 치료와 예방
  • 장애와 과잉행동장애가 수반되기도 한다. 2. 품행장애의 특징 : 다음은 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특징이다.인지 및 학습적 결함.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일관적으로 언어성 IQ 점수가 낮은데 이는 이들이 수용적 경청, 문제해결, 표현어휘, 쓰기, 읽기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포괄적 언어 결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학교 및 학습 문제품행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학업성취가 낮고 학년 유급, 특수교육 배치, 학교 중도탈락, 전학 및 퇴

  • [장애인복지론] 청소년약물중독사례관리
  • 장애는 주변에 연루된 사람들이 고통당하거나 피해를 입게 되며 그 정도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거나 반복되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전혀 모르거나 알아도 겉으로만 아는 척하게 된다. 이와 같이 스스로 인정하거나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따르며 장시간이 소요된다. 설득이나 권유로 성격을 변화시킨다는 것이 아예 불가능하며 현재까지 알려진 치료법으로 그나마 가장 적합한 것은 분석적 치료이다. ⑶ 신체에 기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