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Kohlberg(콜버그)의 도덕성 발달과 도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피아제의 도덕발달

2.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개관

3. 도덕발달의 단계

4.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5. 학교에서의 도덕교육

6. 콜버그 이론의 적용(Blatt과 kohlberg의 실험)


본문내용
Kohlberg의 도덕성발달과 도덕교육
1. 피아제의 도덕발달
타율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
단일하고 절대적인 도덕 관점 고수
규칙은 변할 수 없다.
손해의 양으로 죄의 정도 결정
금지나 벌에 의해 도덕적 악을 정의
다양한 도덕적 관점 인식
규칙은 유동적이라 믿음
죄를 평가할 때 의도를 고려
협동정신의 위배에 의해 도덕적 악을 정의



2.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개관
①실험방식; 10세부터 28세까지의 미국 남자75명을 대상으로 매 3년마다 그들과 인터뷰
②다른 문화권에서의 발달에 대한 조사로 연구를 보완
③‘예/아니오’ 보다 ‘왜’ 그러한지의 추론과정이 중요
④단계는 위계적이며 점진적으로 발달하고, 발달에 퇴행은 없음. 단계는 구조적 전체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