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습의 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
(1) Pavlov(1903) 고전적 조건형성 최초 연구
(2) 기본개념
(3) 교육에 대한 시사점
3. 조작적 조건형성 (=작동적 조건형성) : 반응+강화→반응
(1) Thorndike
(2) Skinner
(3) 강화(reinforcement)
(4) 벌(punishment)
(5)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s)
(6)강화이론
(7)조작적 조건형성의 현상들
(8) 교육에 대한 시사점
(9)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
4. 반두라의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이란?
(2) Bandura 관찰학습의 예.
(3) 관찰학습 시 유의할 점
(4) 관찰 학습의 단계
(5) 교육에 대한 시사점
- 본문내용
-
2.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특정 자극의 반응유발능력이 변화된 것을 말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특정 자극이 원래는 유발할 수 없었거나 다른 자극이 유발했던 반응을 유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1) Pavlov(1903) 고전적 조건형성 최초 연구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과정 <자극반응결합>
개를 실험대에 부착된 마구로 묶음→ 소리를 조건자극으로 사용하고 음식물을 무조건자극으로 제시하여 타액분비 반응을 측정함→ 개의 타액분비선에 삽입되어 있는 관을 통해 시험관에 타액이 수집됨→ 왼쪽에 있는 것은 타액분비를 기록하는 장치인데, 타액이 한 방울씩 떨어지면 시험관에 연결된 관이 수축되고, 이것이 기록펜을 움직여 분비량을 기록하게 됨→ 종소리와 먹이접시를 동시에 몇 번 제시한 후에 종소리에 대한 반응을 관찰함→ 그 결과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함.
* 아무런 학습과정이 개입되지 않았을 때 개는 종소리에 대해서 타액을 분비하지 않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