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의 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

(1) Pavlov(1903) 고전적 조건형성 최초 연구

(2) 기본개념

(3) 교육에 대한 시사점

3. 조작적 조건형성 (=작동적 조건형성) : 반응+강화→반응

(1) Thorndike

(2) Skinner

(3) 강화(reinforcement)

(4) 벌(punishment)

(5)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s)

(6)강화이론

(7)조작적 조건형성의 현상들

(8) 교육에 대한 시사점

(9)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

4. 반두라의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이란?

(2) Bandura 관찰학습의 예.

(3) 관찰학습 시 유의할 점

(4) 관찰 학습의 단계

(5) 교육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2.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특정 자극의 반응유발능력이 변화된 것을 말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특정 자극이 원래는 유발할 수 없었거나 다른 자극이 유발했던 반응을 유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1) Pavlov(1903) 고전적 조건형성 최초 연구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과정 <자극반응결합>
개를 실험대에 부착된 마구로 묶음→ 소리를 조건자극으로 사용하고 음식물을 무조건자극으로 제시하여 타액분비 반응을 측정함→ 개의 타액분비선에 삽입되어 있는 관을 통해 시험관에 타액이 수집됨→ 왼쪽에 있는 것은 타액분비를 기록하는 장치인데, 타액이 한 방울씩 떨어지면 시험관에 연결된 관이 수축되고, 이것이 기록펜을 움직여 분비량을 기록하게 됨→ 종소리와 먹이접시를 동시에 몇 번 제시한 후에 종소리에 대한 반응을 관찰함→ 그 결과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함.
* 아무런 학습과정이 개입되지 않았을 때 개는 종소리에 대해서 타액을 분비하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행동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방법
  • 교육이 효율적으로 수행 될 수 있게 한다.학교 교육활동을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그 결과 학생의 사회 적응 능력이 신장하게 된다.자원봉사자를 보조교사로서의 역항을 할 수 있도록 체계성 있게 교육한 후 적재적소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지도의 효율화를 극대화한다.2. 행동장애에 대한 개념적 모델행동장애아동의 지도는 일반적으로 정신분석학적 접근, 심리교육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교육현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은 교수법이 여럿 활용되고 있다.Ⅲ. 대표적 학자 소개 및 주장한 학설 및 이론1. 파블로프(Pavlov)인간의 심리를 동물모델에 근거해서 조건반사 구조의 개별적 차이로 본 파블로프는 성격을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으로 연구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생리학자였던 파블로프는 소화생리 연구를 통해 반응행동이 조건화되는 것을 처음 발견하게 되었다.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이론

  • 콜버그 이론과 적용 - 정의,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도덕교육이론, 의의와 비평, 실제적 적용
  • 교육자이다. 그의 주요 저서에는 《도덕 발달의 철학》,《도덕 발달의 심리학》《교육과 도덕발달》 등이 있다.3.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1) 콜버그 이론의 등장 배경1960년대 초반까지 도덕성에 대한 지배적인 개념은 양심과 죄의식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설명에 기초한 것이었거나 도덕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설명에 기초한 것이었다. 하지만 콜버그의 연구로 인해 도덕성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은 중대한 전환점을 맞게 된다.콜버그는 도덕성에 대

  • 사회과학 사회학습이론
  • 학습과정에서 생긴다. 일단 습득되면, 일탈행동은 그것이 가져오는 직접적 및 대리적 강화에 의하여 유지된다. 특히 반듀라는 우리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반듀라는 인지를 크게 강조하므로, 스키너적 부적응 개념들의 단순성을 초월한다.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 및 신념들도 중요하다. 2. 기본개념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거나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는 교육심리학 이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 심리교육적 모델에서 문제행동의 원인에 관한 관점은 정신분석학적 기본가정과 동일하나, 원초아의 욕구보다는 자아(ego)의 현실적응 기능을 더 강조한다. 따라서 정서 ․ 행동장애는 억압된 무의식적 욕구일 뿐 아니라, 자아의 현실적응 기능의 결핍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이 모델에서의 중재 목표는 정신분석학적 심리치료와 함께 그 자아의 현실적응 기능을 강화하는 데 둔다. 자아의 기능을 육성하기 위하여 생활적응 기술, 사회적 기술, 학습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