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기분장애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분장애
2. 기분장애의 분류
3. 역학
4. 발달과정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 자살
7. 기분장애의 치료
본문내용
(1) DMS 접근 : DMS-Ⅳ는 기분 에피소드들을 기술하고 있는데 이는 그 자체로는 진단 이 아니지만 기분장애 진단의 기초가 된다.
1)주요우울증 에피소드 : 거의 모든 활동에서 우울한 기분, 또는 흥미나 즐거움의 상 실을 느끼는 시기를 겪는다.
2)조증 에피소드 : 기본 특징은 일정시기 동안 비정상적이고 지속적으로 의기양양하거 나 과대망상을 하거나 과민한 기분을 느끼는 것이다.
3)혼합 에피소드 : 조증 에피소드와 주요우울증 에피소드의 증상들이 다 나타난다.
4)경조증 에피소드 : 조증 에피소드와 같지만 정도가 덜 심각하고 기증손상을 가져오 지 않는다.


(2) 우울장애
1)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 우울증을 정의하는 기본적인 DMS 범주 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주요우울증 에피소드가 나타나며 이 증상들이 적어도 2주 동안 지속되어야 하고 해당 아동에게 중요한 기능영역(사회적 영역, 학업 영역등)에 손상을 일으켜야 한다.
2)기분부전장애(Dysthymic Disorder) :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의 여러 증상들이 덜 심 각한 형태로 나타나긴 하지만 더 오랜 기간(적어도1년) 동안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장 애이다. 이 증상들은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고통이나 손상을 일으켜야 한다.
3)이중 우울증(Double Depression) : 기분부전증과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가 동시에 나타나는 사례를 가리킨다.
4)우울한 기분이 있는 적응장애 : 우울 증상이 다른 우울장애의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로,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반응이라고 간주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udr***
    (2016.06.13 11:01:08)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수업 -`빛` 단원을 중심으로
  • 장애학생의 과학교육을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과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장애학생들의 특성에 적합한 효율적인 과학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과학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과학교과를 지도하며 부딪치게 되는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현재의 과학교육 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1) 특수학교의 실태 및 문제점(1) 현직 특수교사의 과학과 교수-학습 지도에 관한 전

  • [교육학] 정서장애, 우울불안장애, 주의집중 장애
  • 정서장애, 우울불안장애, 주의집중 장애Ⅰ. 정서장애1. 정서장애의 정의 및 선정 기준2. 정서장애의 원인3. 정서장애학생의 특성4.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유형 5.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치료 방안Ⅱ. 우울․불안장애ⅰ.우울증ⅱ.불안장애Ⅲ. 주의집중장애참고문헌불안, 우울 및 주의집중 장애Ⅰ. 정서장애1. 정서장애의 정의 및 선정 기준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9조 2항의 별표에 의하면 정서장애의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은데,

  • [정서장애아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그리고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정서장애아동의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
  • 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그리고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정서장애아동의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정서장애아동의 정의1. DSM-Ⅳ의 질적 분류2. Quay의 양적 분류1) 행위장애2) 사회화된 공격성3) 주의력 결함/미성숙4) 불안/위축5) 정신증적 행동6) 과잉행동Ⅲ.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1. 생물학적 요인2. 가족 관련 요인3. 사회․문화적 요인4. 학교 요인Ⅳ.

  • 장애아동과 장애가족 생애주기별 관심사와 복지서비스, 외국의 장애아동복지
  •  장애의 개념  장애의 정의  특수 교육 진흥법의 정의: 특수 교육자  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복지의 의의  장애아동의 발달배경 장애아동의 종류 장애아동의 생애주기 문제  생애주기별 서비스 지원 방안  장애아동 가족의 생애주기에 따른 관심사  장애가족의 욕구 * 외국의 장애아동복지에 관한 분석1. 일본2. 영국 일본과 영국의 아동복지법이 주는 의의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과제  장애아동을 위

  • 장애아동과 장애가족 생애주기별 관심사와 복지서비스, 외국의 장애아동복지
  • 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에 대한 복지사업이 아동복지사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조기대책이 아동의 장애를 최소화하고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교육과 재활의 기회를 통해 정상인과 동등하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모든 장애인을 위한 복지대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는 각각의 아동이 가진 발달상의 특수성과 장애의 정도 및 특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