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기분장애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분장애
2. 기분장애의 분류
3. 역학
4. 발달과정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 자살
7. 기분장애의 치료
- 본문내용
-
(1) DMS 접근 : DMS-Ⅳ는 기분 에피소드들을 기술하고 있는데 이는 그 자체로는 진단 이 아니지만 기분장애 진단의 기초가 된다.
1)주요우울증 에피소드 : 거의 모든 활동에서 우울한 기분, 또는 흥미나 즐거움의 상 실을 느끼는 시기를 겪는다.
2)조증 에피소드 : 기본 특징은 일정시기 동안 비정상적이고 지속적으로 의기양양하거 나 과대망상을 하거나 과민한 기분을 느끼는 것이다.
3)혼합 에피소드 : 조증 에피소드와 주요우울증 에피소드의 증상들이 다 나타난다.
4)경조증 에피소드 : 조증 에피소드와 같지만 정도가 덜 심각하고 기증손상을 가져오 지 않는다.
(2) 우울장애
1)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 우울증을 정의하는 기본적인 DMS 범주 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주요우울증 에피소드가 나타나며 이 증상들이 적어도 2주 동안 지속되어야 하고 해당 아동에게 중요한 기능영역(사회적 영역, 학업 영역등)에 손상을 일으켜야 한다.
2)기분부전장애(Dysthymic Disorder) :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의 여러 증상들이 덜 심 각한 형태로 나타나긴 하지만 더 오랜 기간(적어도1년) 동안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장 애이다. 이 증상들은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고통이나 손상을 일으켜야 한다.
3)이중 우울증(Double Depression) : 기분부전증과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가 동시에 나타나는 사례를 가리킨다.
4)우울한 기분이 있는 적응장애 : 우울 증상이 다른 우울장애의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로,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반응이라고 간주된다.
자료평가
- dudr***
(2016.06.13 11:01: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