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사회학] 아날학파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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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난 수업을 통해 다른 이들의 훌륭한 글쓰기를 보게 되었다. 그 자리에서 공감이 가는 진술에서는 고개가 끄덕여졌고, 반면 난해해 보이는 글 앞에는 주눅이 들었다. 하지만 독특하고 재미있는 시간이었다. 글쓰기의 기쁨이랄까, 대학 때 한 번 ‘시’라는 것을 써 본 후의 감동 이래 두 번째 쓰기 기쁨의 경험이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를 토대로 이번 글쓰기에서는 잘 해 볼 요량으로 한 번 통독할 충분한 시간을 가졌다. 그러나 저번과 마찬가지로 읽고 난 후 책을 보면서는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막상 나의 생각을 접붙이며 줄기를 잡고 쓸려니 감이 안 잡혔다. 그러나 글쓰기는 해야 할 것 같아 서둘러 공책에 정리한 것을 익지 않은 생각으로 입력해 보았다. 그러나 컴퓨터 화면에 떠 있는 활자를 보며 기계적인 ‘나열’을 했다는 생각이 밀려들었다. 또한 어떻게 비평을 해야 할 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그러다가 다음과 같은 물음을 텍스트에서 꺼내어 보았다. 이 화두에 상식적이지만 ‘한국 인문계고등학교 교육-수학능력시험’에 적용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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