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신흥종교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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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율법만 주장하는 유대교에 맞서 그리스도교가 생겼고, 예수의 이름으로 지배권력으로 군림한 천주교에 대항하여 기독교(protestant)가 생겼고, 그런 초기종교가 제도종교가 되기까지는 지배권력의 명분적인 목적으로 이용되어 절대적인 지지에 의해 자리잡듯이, 한국의 불교, 유교 또한 지배층을 위한 종교로 이용되어 제도종교가 되었고, 그 종교에서 소외된 억눌린 하류계층에 의해 새로운 신흥종교가 생기는 것은 동서양을 통한 똑같은 역사적인 맥락으로 이해 할 수 있겠다. 한국의 신흥종교는 모든 창시자가 신분부터가 비천한 하류 계급에서 출생, 제도적인 교육도 없고 신병에 시달리며 고통을 받다가 갑자기 어떤 계시를 받고 깨달음을 얻어 득도 했다는 것인데 (예수의 마구간 출생설 과 예수의 행적)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국신흥종교 교리의 신관은 그리스도교의 창조신과 인격신의 개념이 포함, 윤리는 충.효.업이라는 유교의 윤리가 그대로 전승, 종교의식은 불교적 성격이 강하고, 수련방법은 주문을 외우거나 단식. 금식을 하는 도교의 색체를 띠우고, 신앙유형은 제재기복적이며 무속적 성격이 강한 교리혼합주의(syncretism)라고 한다. 또한 기존 질서에 대한 부정, 현실주의적 구원관, 임박한 종말론의 강조, 선민사상, 신자 집단 내의 강력한 연대감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노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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