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정체성] 국제결혼의 사회적 현상과 문제, 그리고 탈민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세계의정치와경제 2학년)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귄터그라스]귄터 그라스 상실의 미학과 정체성의 확장, 귄터 그라스 소설 넙치, 귄터 그라스 소설 국부마취를 당하고,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
- 한국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논의
- 노동자, 다문화, 위인, 존경이유, 편견
- 목차
-
1. 들어가기
2. 국제결혼의 개념
3. 국제결혼자의 현황
4.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사례들
1)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겪는 실태와 문제점
2) 그 밖의 실 사례들
5. 민족주의를 너머
6. 민족족의 해체는 한국의 절박한 과제
7. 함께하는 주체들의 공동체 나라
<조사사례 1> 국제결혼이민자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결과 발표 -
1. 조사결과 요약
2. 결혼이민자 현황
<조사사례 2> 제주지역 결혼이민자가족 생활실태 및 욕구 전수조사 결과
1. 여성 결혼 이민자 가구 특성
2. 결혼이민자 가구 경제적 특성
3. 결혼이민자 국적 특성
4. 결혼이민자와 배우자의 연령 특성
5. 결혼이민자와 배우자의 결혼 정보 특성
6. 결혼이민자의 결혼 동기와 방식
7. 제주자치도 국제결혼 증가추이
8.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정도
9. 결혼이민자의 취업희망 여부
10. 결혼이민자의 생활만족도
11. 결혼이민자의 자녀
- 본문내용
-
1)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겪는 실태와 문제점
(1) 언어 문제
어머니가 한국어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상태에서 아이를 낳다 보니 2세들 역시 한국어 발음이 서투르고 이로 인해 의사소통 문제로 인해 학습능력이 저하되고 있다. 이들 가정의 대다수가 저소득층 가정이기 때문에 따로 언어를 지도할 경제적 ․ 시간적 여유가 없음을 호소하고 있다.
(2) 정체성 문제
두 나라의 문화가 혼재된 가정교육과 한국의 학교 교육을 동시에 경험하면서 다문화 가정유아들은 직간접인 갈등과 번민 속에 주변인으로 성장하고 있다.
(3) 학업 부진 문제
외국인 어머니들이 한국말에 서툴러 남편의 도움이 없는 한 가정학습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유아기 때부터 언어발달이 지체돼 학습능력과 이해력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부모의 도움으로 익히는 한글 쓰기와 읽기, 수학 문제 풀이, 일기쓰기 등 기초학력을 배우지 못한 채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사례가 이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로인해 초등학교 입학 후에도 이들을 위한 특별수업이 마련되지 않아 학력부진상태로 방치되고 있다.
(4) 차별 (집단 따돌림)
보건복지부 결혼이주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 가운데 17.6%가 집단따돌림의 대상이 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도 우리나라 부모들은 외국인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싫어 하고, 아이들도 그들을 놀리고 따돌림 시키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문제 해소를 위해 이제는 우리 사회도 다문화 가족과 공존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의 인식과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가 유아들 뿐 아니라 부모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선생님들의 각별한 관심이 요청된다. 특히 한국의 가족 ․ 제사 ․ 종교 ․ 풍습 등의 문화를 경험하면서 이해하고 학습 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제공을 위해 지역별로 다문화 가정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어 가고 교류가 확대 되어감에 따라 다문화 가정의 확산이 늘어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런 추세를 볼 때, 교육적으로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문제는 심각하게 표면위로 떠오를 것이며 사회의 고질적 문제로 대두될 것이다.
다문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이 향후 장래에 자국민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당당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발달상의 초기에 서 있는 유아기 때부터의
기초적 교육이 시급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